수업컨설팅촬영장비구입및활용기.hwp

 

수업컨설팅 촬영 장비 구입 및 활용기
이천중학교 김정식

이번에 제가 고민해서 나름대로 구성한 방법입니다.
더 좋은 방법이 찾아보면 많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꼭 이 방법이 정답이 아니라는 말이지요. 참고만 하세요

한달정도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검색해 보다가 나름대로 2개의 캠코더를 이용해서 비디오를 찍는 쪽으로 결정을 했습니다. 정답은 아닙니다. 제 나름대로 구성해본 장비입니다

제가 구입한 장비와 촬영 영상을 잠깐 소개드리겠습니다 수업분석실이 있다면 좋겠지만, 실제 수업은 각자의 교실에서 이루어 집니다. 그래서 촬영장비를 구성할 때 어느 교실에서 수업을 하더라도 간단하게 촬영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구입한 촬영 장비는 (구입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검색해 보시면 있습니다.)

1. 소니캠코더 HDR-PJ200

 

- 최근에 나온캠코더인데 크기도 작고 가볍습니다. 삼발이를 설치해서 교실뒤 사물함 위에 올려 놓으면 됩니다. 가격은 40-50만원 정도, 촬영해 보니 밧데리만 가지고 1시간30분 정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 자체 빔프로젝터 기능이 지원되므로 필요하다면 촬영한 영상을 암막처리 되어 있는 교실에서 바로 벽면이나 스크린에 비춰 볼 수 있습니다. 100인치 까지 투영이 가능합니다. (사용해 보니 역시 예상대로 빔이 약합니다. 암막처리가 철저하게 되지 않으면 낮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네요.)

- usb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 장점은 크기가 작고 가볍습니다. (단점이 될 수도 있지요)

- 뒤에서 촬영하는 캠코더 이므로 기존에 가지고 계신 좋은 캠코더가 있으시면 그것을 사용하셔도 될 듯 하네요

2. 짐카메라 (정말 고민 고민 하다가 구입했습니다. - 그리고 아주 만족합니다.) - 16G 메모리 별도 구입 - 가격 43-50만원 정도

짐카메라 판매가 중단되었습니다. 짐 카메라 대신 '블랙뷰 스포츠 SC500' 또는 '고프로 hero3' 를 추천합니다. 가격은 더 싸지고 성능은 더 좋아졌습니다. (비슷한 종류이 액션캠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스포츠 선수들이 헬멧이나 자전거 또는 자동차에 달고 촬영하는 장비입니다.

- 크기가 작고 가볍습니다.

- 가장 큰 장점은 전원 연결없이 2-3시간 정도 촬영이 가능하다는 겁니다.(전원을 연결해야 하는 카메라의 경우 교실에 설치하기가 번거롭고, 전원선이 칠판앞을 가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짐카메라는 녹화 버튼 누르고 그냥 칠판위에 올려 놓으면 됩니다.

- 광각(120도 - 170도)으로 촬영되므로 칠판위에 설치(그냥 올려 놓으면 됩니다.) 해 놓으면 교실 전체가 다 촬영됩니다.
   저는 720/30프레임으로 설정해서 촬영했습니다.

---추가 ---

중국에서 만든 sj4000 이라는 9만원짜리 액션캠입니다. 오늘 사용해 보니 학교에서 사용할 거라면 비싼 액션캠 살 필요가 없네요. 아래 링크 걸어 놓았습니다.

http://item2.gmarket.co.kr/Item/DetailView/Item.aspx?goodscode=594833896

 

최근에는 12만원 정도 하는 샤오미 액션캠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스마트폰과 wifi 로 연결이 되어 설정을 변경 하거나 촬영을 제어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동영상 설정을 1280*720 48p 16:9 로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gmkt.kr/g3Ih20


 

 

 

  편집프로그램은

  - 파워디렉터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PIP기능을 이용하여 선생님 수업을 촬영한 동영상 안에 교실모습촬영한 동영상이 아래쪽에 나오도록 편집했습니다. 반대로 교실모습 촬영한 동영상안에 선생님 수업하는 영상이 나오게 해도 됩니다.

-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컴퓨터로 옮긴 후 (usb로 연결하면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시작시간만 잘 맞춰서 DVD(720*480) 화질로 wmv화일로 만들면 됩니다. 45분 수업이 약 700M 정도로 만들어 지네요.

   <사용후기>

수업 컨설팅 할때 사용해 보니 좋은점은

1. 복잡한 전원선이 필요없습니다. - 올려 놓기만 하면 됩니다.

2. 선생님 모습과 학생들 모습을 동시에 보여 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크기가 작아 작은 손가방 하나면 촬영장비를 가지고 어디든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4. 제가 직접 교실에 들어가지 않고 촬영장비만 설치가 가능해서 수업하시는 선생님과 수업듣는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실제 수업현장을 담을 수 있습니다.

* 오늘 수석교사 소개할 때 보여 드렸더니, 몇 분의 선생님께서 벌써 관심을 보이시며 촬영해 달라고 요청하시네요. ^^


이상 사용 후기 였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첨부된 아래한글 참고  동영상으로 짐카메라로 촬영한 영상과, 파워디렉터로 편집해서 2개의 영상을 합쳐놓은 영상을 편집해서 올려 놓았습니다. 이런식으로 편집해서 드릴 예정입니다. 실제 동영상은 이곳에 보여지는 것 보다 화질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편집할때는 선생님 목소리를 좀 더 크게 나오게 편집하면 자신의 수업을 보기가 좋습니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