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apture_v1.3.3.zip

 

오픈캡쳐1.33사용법.hwp

 

오픈캡쳐 1.33 사용법

<기본설명>

시험문제를 출제하거나 컴퓨터용 매뉴얼을 만들 때 정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화면캡쳐 프로그램이다. 설치작업도 없이 실행파일 하나만 클릭하면 곧바로 실행된다. 최근에 설치해야 하는 업그레이드 된 오픈캡쳐 프로그램도 나오지만 사용해 본 결과 오픈캡쳐 1.33 버전이 설치할 필요도 없고 용량도 작아서 가볍고, 사용법도 간단해서 어떤면에서는 더 좋다. 캡쳐방법도 ‘윈도우 캡처’ 등 다양한 종류의 캡쳐 방식이 있다.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캡쳐할 영역을 사용자가 직접 지정’ 하나만 알면 된다.

간소하긴 하지만 이미지의 편집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서 간단한 표시를 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거나, 색을 반전 시키는 작업 등을 할 때 편리하다. 특히 시험문제에 사진이나 그림을 캡쳐해서 약간 편집을 해서 넣을 때 사용하면 좋다. 또 사용법 매뉴얼을 만들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캡쳐방법>

화면을 캡처하고 싶은 화면을 띄워놓고 오픈캡처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위 메뉴 중 ‘화면캡쳐’-‘캡쳐할 영역을 사용자가 직접 지정’을 선택한 후 캡쳐하고 싶은 화면을 드래그 해서 선택해 주면 된다. 그럼 자동으로 오픈캡쳐 프로그램 안으로 화면이 들어오게 된다. 간단한 편집 후 저장하면 된다.

화면캡쳐가 실행되어 있다면 단축키 CTRL-SHIFT-R을 이용하길 권한다. 매번 오픈캡쳐 프로그램을 띄우지 않아도 되고 단축키를 사용해 보면 편리한 점이 많다.

사진 1장을 캡쳐하고 편집해도 되지만, 필요한 만큼 계속해서 캡쳐한 다음 필요한 사진들을 편집해서 저장하는 것도 좋다.

<편집화면>

편집화면을 이용하여 그림에 아래 그림처럼 표시를 하거나 글자를 적어 넣을 수 있고, 필요없는 부분을 삭제하거나, 선을 진하게 칠할 수도 있다.

<시험지 편집 할 때 사용하는 유용한 방법>

 

시험지 그림에 불필요한 내용이 들어 있을 때 편집하는 방법

1. 시험문제를 아래처럼 한글문서로 출제 했는데 살펴보니 그림에 기호가 필요가 없어서 기호가 있는 부분을 지워서 왼쪽 화면을 오른쪽 화면처럼 만들고 싶다.

2. 불필요한 기호가 들어가 있는 경우에 오픈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그림만 화면캡쳐를 한다.

3. 오픈캡쳐 화면에 그림이 들어오면 편집화면에 지우개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다. 그런후 편집 - 모두선택 - 복사하기를 눌러 편집된 그림을 복사 한 후 다시 아래 한글문서로 가서 붙여넣기를 하면 된다.

4. 삭제 뿐만 아니라 선을 진하게 하거나, 기호를 추가로 적어 넣을 수도 있고, 특정영역에 표시를 할 수도 있다.

 

* 화면 캡처할때 화면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는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디스플레이 설정에 가서 화면확대가 100%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안되어 있으면 100%로 바꿔주면 대부분 해결이 된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