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_수행평가_점수(기본양식).xlsx

 

 

 

자유학기제에는 학생들 성적을 내지않고 개개인별로 교과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에다가 활동내용이나 성적을 입력해 주어야 한다. 올해 자유학기제 평가를 입력하다 보니 학생 개개인의 특징을 입력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양식을 조금 변형해서 쉽게 입력할 수 있는 양식을 만들어 보았다.

 

새로만든 양식은 항목당 내용을 16(A-P)개 까지 세분화 해서 적을 수 있다. 그리고 개인의 특성에 해당하는 부분을 개인기록 앞쪽이나 뒤쪽에 추가로 직접 입력해 줄 수도 있다.

 

가끔 1,2명을 입력하지 않고 깜빡하는 경우가 있어서, 입력하지 않았을때는 배경이 옅은 노란색을 띠게 했다. 입력을 하면 하얀색으로 바뀐다. 나중에 입력 안 한 학생이 있는지 확인하는데 좋다.

 

그밖에도 성취기준에다가 제목을 입력하면 모든 시트에 자동으로 제목이 입력되도록 하였다. 올해 평가를 하면서 느낀건데 평가할때 성취기준만 넣지 말고 정의적 영역도 여러항목으로 나누어서 함께 평가가 되면 좋을 것 같다.

 

<단 모든학생을 기계적으로 입력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제시한 방법은 편리하게 입력하는 방법일 뿐 이런식으로 자유학기제 평가를 하는 것이 옳다고 볼 수는 없다. 객관적으로 평가되는 것은 관찰을 자세히 해서 항목을 최대한 많이 만들고, 개별평가 앞 뒤에 추가로 적어 넣을 수 있는 칸을 이용해서 학생 개개인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을 많이 적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