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2016년 연말정산을 해외에서 해결해서 이메일로 담당자에게 보낼 수 있었다.

해외여행기간이랑 연말정산기간이 일치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이었다.

국세청에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 접속하여 자료만 보내주면 학교에서 해결해 준다는데 그 기간에 해외에 나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해결방법은

공인인증서를 다른사람에게 맡기고 부탁하고 가는 방법도 있고

아니면 노트북을 가져가서 해외에서 국세청에 접속해서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접속해서 자료를 다운받아 이메일로 보내주는 방법이 있다.

그러다 혹시 스마트폰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검색을 해 보았다. 하지만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없었다.

국세청홈택스 라는 어플이 있는걸 확인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어플을 설치해 보았다. 그랬더니 그 안에 연말정산관련 자료를 컴퓨터처럼 다운 받을 수 있는 메뉴가 있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nts.android

국세청홈택스 앱을 실행시키고 - 조회/발급 메뉴에 - 연말정산 소득공제조회를 누르면 된다.

그리고 원하는 항복을 선택한 다음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하고 -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 위에 기본(지출처별)내경으로 다운로드 하면 된다.

실제로 제출할때는 일괄다운로드를 해서 화일 하나로 만들어 제출하면 된다.

그런데 실제로 일괄다운로드를 누르고 들어가면 항목선택이 되지 않는다.(많이 당황했다.)

 

나중에 이것 저것 눌러 보니 일괄다운로드를 하려면 미리 항목들을 확인해 보고 들어가야만 한다.(왜 이런 설명은 안되어 있는지...)

그러면, 미리 확인해 본 항목들만 자동으로 항목 선택이 되어 진다.(수동으로 선택할 수 있는게 아니다) 그 상태에서 다운로드 하면 한개의 pdf 화일로 다운로드 된다.

다운로드된 화일은 스마트폰에 download 폴더에 자신의 이름과 생년월일로 저장이 된다. 이 화일을 카톡이나 이메일로 보내주면 끝.

 

---

접속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회원가입을 미리 했는데,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해외여행을 간다면 국내에서 미리 연습해 보고 가는 것도 방법일 듯, 같은 방법으로 작년것을 다운 받아 볼 수 있다. 올해것은 아직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개시되기 전일테니까, 작년 자료를 가지고 확인해 보고 가면 해외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