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받은학생증명사진1장씩같은크기로자르기.hwp

증명사진을 스캔 받아서 나이스에 올리기 위해 사진을 1장씩 잘라야 할 때가 있다. 한 장씩 스캔 떠서 올리려면 너무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보통 A4 용지 한 장에 우리반 학생들 사진을 다 붙인 다음 1번에 스캔 떠서 1명씩 사진을 잘라 다시 저장한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직접 학생들 사진을 찍어 주기도 하는데 이때도 증명사진 크기로 자르기 위해서 또 작업이 필요하다. 그래서 같은 크기로 자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opencapture 1.3.4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설치할 필요도 없고 가벼워서 좋아요. 업그레이드 안하고 이 프로그램으로만 쭉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픈캡쳐 사용법 http://sciencelove.com/1763

opencapture_v1.3.3.zip

1. 증명사진을 순서대로 붙여 스캔을 받거나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준비

 

. 아래한글로 표를 만들고 표를 출력하여 출력물에 학생들로부터 받은 증명사진을 순서대로 붙인다. (출석부 앞에 있는 사진첩에 붙여도 된다.)

. 사진첩을 스캔 받는다.

2. 스캔받은 사진첩에서 학생사진 1개씩 잘라내기

. 사진첩 이미지 파일을 불러 들여 확대 축소를 눌러 적당한 크기로 화면상에 보이게 만든다. 아래한글에 이미지를 불러 들인 다음 화면 확대 축소를 통해 화면상에 보이는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다.

*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도 1장씩 불러 들여 적당한 크기로 맞춘 후 작업해도 된다.

. opencaptur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화면캡쳐에서 고정 된 사각형 영역 안을 캡쳐를 선택하고 학생을 한명씩 선택해서 캡쳐하고 저장하면 된다.(뒷장에 설정방법을 보고 고정된 사각형 크기를 미리 설정하도록 하자)

3. opencapture 고정된 사각형 크기 설정하는 법(한번만 설정하면 된다.)

. 프로그램 설정 프로그램 세부 설정에 가서 고정된 사각형 크기를 가로 180 세로 240 정도로 저장한다. (나이스에서 사진 크기는 가로 3세로 4 비율로 입력된다고 한다.)

. 그리고 고정된 사각형 영역 안을 캡쳐를 누르면 증명사진 크기로 캡쳐할 수 있다.

. 약간 기울어진 사진은 이미지’- ‘이미지 회전’ - ‘회전각도 사용자 지정을 통해 바로 잡을 수 있다.

* 학생들 증명사진 용량이 커서 문제가 된다면 한번에 용량 및 크기 줄이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resize 프로그램 이용

http://www.sciencelove.com/2161

 

p.s. 윈도우10 기본프로그램 중 사진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사진 자르는 방법 추가합니다. 기본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다.

그리고 사진크기를 정확하게 맞출 수 있고, 삐뚤어진 사진을 약간씩 회전시켜 똑바르게 만들수도 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동영상 참고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