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15

<수업설명팁>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점 - 암기하지 말고 생각하자. 중학교에서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에 대한 수업을 하다보면 두 세포의 차이점을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식물세포에만 있고 동물세포에는 없는 것은? 이전에는 별 생각없이 암기 위주로 가르쳐왔으나 언제 부터인가 왜 그럴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암기가 아닌 생각을 하고 이해를 시켜 보기로 했다. 출발점은 동물과 식물의 차이점으로 부터 시작하면 된다. 학생들에게 동물과 식물의 차이점을 질문해 보자, 그리고 그 답변과 연관지어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차이점을 이끌어내 보자. 질문만 잘한다면 자연스럽게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점을 스스로 이해하게 할 수 있다. 왜 식물세포에는 이런 것들이 필요할까? 왜 동물세포에는 필요가 없을까? 그래서 내린 결론은 아래 와 같다. (물론 모든 동물, 식물세포가 이런 .. 2014. 1. 27.
인원점검 명렬표 pro 앱 - 전화걸기 가능 https://sciencelove.com/2746 인원점검 명렬표 2024(웹용) - 구글스프레드시트 사용(적극 추천) 교사를 위한 인원점검 웹 명렬표다. 종이 명렬표 없이 간단하게 학생들 체크를 하거나, 원하는 학생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학기초에 한번반 설치해 두면 1년 동안 편 sciencelove.com 메뉴얼 과 엑셀양식 인원점검 명렬표 pro 버젼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nametable2 간단하게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체험학습이나 계발활동시 종이 명렬표 없이 인원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학기초에 한번만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해 두면 됩니다. 전화번호 없이 이.. 2014. 1. 19.
아두이노보드와 ip camera를 이용한 원격 전원 제어 얼마전 시골에 집을 가진 선생님으로 부터 시골집에 내려가기전에 출발하면서 보일러를 가동시키고 싶은데 방법이 없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wifi를 통해서 전원을 제어하는 것들은 몇개 상품으로 나와 있으나, 인터넷을 통해 원격에서 제어하는 것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그러다가 ip camera 의 경우 원격에서 회전시키거나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ip camera의 움직임을 아두이노보드에서 감지하고 아두이노보드에서 릴레이를 이용하면 전원을 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만들어 보았다. 준비물 1. ip camera(인터넷으로 제어가 가능한 ip camera - 여기에서는 Vstarcam-100 유무선 IP카메라 사용) ip camera에 대한 .. 2014. 1. 10.
스마트폰으로 원격조정과 감시가 되는 IP camera 인터넷을 통해 원격에서 조정과 감시가 가능한 ip camera(Vstarcam-100 유무선 IP카메라) 를 구매했다. 얼마전 수원으로 출장을 갔는데 아침에 가스렌지에 국을 데워놓다가 급히 나오게 되었다. 가스렌지를 끄려다가 옷입고 꺼야지 라고 생각한 것 까지는 기억이 나는데 나오면서 껐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았다. 아마 옷을 걸치고 아무생각없이 끄고 나왔을 것이다. 하지만 확신이 서지 않는다. 결국 집에서 가까운데 근무하는 아내에게 전화를 걸어 근무 중간에 집에 가보게 하는 것으로 사건은 마무리 됬다. 집에 가보니 가스렌지가 꺼져 있었다고 한다. 그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만약 집안 상황을 살펴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래서 ip camera 를 구입하게 되었다. 예전에는 고가장비 였는데 지금은 1.. 2014. 1. 8.
아래한글 표 대각선 내부 한쪽만 색깔 칠하기 표에 색을 칠하다 보면 대각선 한쪽만 색깔을 칠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셀속성에 가서 색깔을 칠하면 대각선에 상관없이 셀 전체에 색깔이 칠해진다. 이런 경우에는 셀서식에 들어가서 그라이데이션으로 색깔을 칠하면 된다. 아래 그림처럼 표에 한쪽만 색깔을 칠해야 하는 경우에 번짐정도는 2로 설정해 주면 두가지 색으로만 칠해지게 되고, 나머지는 아래 속성처럼 설정하면 된다. 직사각형의 경우에는 기울임을 적당하게 조절해 주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 참고 2014.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