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319

무지개 스프링 자유낙하를 통한 관성실험 스프링을 자유낙하 시키면 어떻게 운동하게 될까? 전에 다른 선생님이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었는데 언젠가 실험해 보고 싶었습니다. 무지개 스프링을 구입하여 캐논 PowerShot SX40HS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 하였습니다. 이 카메라에는 저속촬영 기능이 있어 초당 120프레임에서 240 프레임 까지 촬영이 가능하네요 이번 영상은 120프레임으로 촬영한 후 정상속도로 재생시켰습니다. 그래서 실제보다 저속으로 보이기 때문에 관찰하기가 좋습니다. 동영상 중간 중간에 멈추고 학생들에게 어떻게 될지 토의해 보게 하고 영상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습지에 문제를 내놓고 토론을 시키면 재이밌는 다양한 토의가 이루어 지네요. 2014. 3. 31.
약병을 이용한 앙금생성 반응 실험 스포이드 대신 약국에서 판매하는 약병을 이용하여 앙금생성반응 실험을 하였다. 모둠별로 앙금생성 실험지를 주고 약병에다 약품을 담아서 반응을 하게 하였다. 준비하다 보니 없는 약품이 있어서 없는 약품이 있는 곳은 노란색 스티커를 붙여서 사용하지 않도록 했고 설명을 해도 엉뚱하게 행동하는 학생들을 막기 위해 나중에 반응이 일어나는지 알아보는 A에 있는 3개의 수용액에는 초록색 스티커를 붙여서 맨 마지막에 사용하는 것임을 알게 하였다. 또 미지의 수용액에는 빨간색 스티커를 붙여 놓았다. 1. 코팅된 앙금생성 실험지를 준비하고 2. 아무것도 붙어 있지 않은 수용액을 떨어드려 준비하게 하고 3. 초록색 스티커가 붙어있는 수용액을 떨어뜨리면서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하게 하였다. 4. 마지막으로 빨간색 스티커가 붙어.. 2014. 3. 31.
뻥튀기를 이용한 달의 위상변화 관찰 학습지와 방법 뻥튀기를 이용한 달의 위상변화 학습지와 관찰방법입니다. 달의 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좋아하는 뻥튀기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우선 뻥튀기를 서로다른 2가지 색으로 준비합니다. 가능한 태양빛을 받아 반사하는 쪽은 노란색이 좋을 것 같네요. 1. 뻥튀기를 반씩 갉아 먹은 다음 침을 이용해서 서로다른 2가지색을 붙여서 8개를 만듭니다. 2. 학습지 달의 궤도에 태양빛이 비추는 쪽으로 달의 노란색이 가게끔 방향을 잡아서 올려 놓습니다. 3. 눈앞에 지구 중심이 지나도록 학습지 주변을 돌면서 달의 모양을 관찰한다. 노란색이 얼마나 보이는지. . . 4. 노란색이 보인 만큼 뻥튀기를 절반으로 잘라 안보이는 부분을 갉아 먹은후 네모칸 안에 보이는 모습을 놓는다. 주의할점은 네모칸 안에는 눈에 보이는 모습을 올려.. 2014. 3. 28.
2014 대박난 생활지도 - 이번에는 상점제도 이다. 대박난 생활지도 올해는 선택설계학을 적용한 상점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작년에 대박난 다함성 생활지도 벌점제도는 아래 링크 참고 하세요. 학교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올해는 학기초부터 너무 너무 잘 정착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달라졌어요 http://sciencelove.com/872 이에 자신감을 얻어 올해는 상점제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작년에 선택설계학을 적용해 자발적으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도록 한 생활지도로 큰 효과를 본 것처럼, 상점제도를 잘 정비해서 올해에는 긍정적인 쪽으로 큰 효과를 볼 생각입니다. 학교선생님들도 상점을 주는 것이라 더 좋아하시네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선생님을 힘들게 하면 안된다는 것과, 선생님들의 공감대가.. 2014. 3. 25.
뻥튀기를 이용한 앙금생성 반응 설명 2학년 교과서에 앙금 생성반응을 설명하기가 너무 어렵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온과 화학식 부분을 너무 축약해 놔서 거의 암기식으로 가르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화학식을 학생들에게 설명하기는 하지만 학생들에게는 외계어로 들리지 않을까? 오늘 앙금생성 반응을 설명하는데 학생들이 어려워 하기도 하고 이해하려고도 하지 않는 것 같았다. 그래서 학생들이 좋아하는 뻥튀기를 가지고 들어갔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다. 앙금생성반응이란 양이온과 음이온이 만나서 서로 딱 달라 붙어서 물에녹지않는 화합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이온의 세계에도 로미오와 줄리엣, 성춘향과 이도령이 존재한다. 이들은 다른 이성과 만나 살고 있지만 물에 들어가게 되면 각자 자유로운 선남선녀가 되고 물속에서 돌아다니게 된.. 2014. 3. 25.
앙금생성 반응 가상실험 예전에 만들었던 프로그램인데 2학년 1단원에서도 나오네요. 그래서 이곳에 복사해서 옮겨 놓습니다. 앙금생성 반응 가상실험입니다. 그냥 동영상으로 보여주기가 싫어서 학생들이 선택해서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선택하기 전에 앙금이 생길지 안생길지 생각해 보고 직접 눌러서 보여주시면 좋을 듯 몇번이고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보는 차원이 아니라 직접 해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약품을 조금 많이 준비해서 다양한 앙금실험을 했으면 좋았을 것을 약품이 몇개 없어서 할 수 있는 실험이 몇개 없습니다. ^^ 아이오딘화납 반응을 추가로 실험해서 프로그램에 넣어 놓았습니다. 이온음료(포카리스웨트) + 질산은 하고 반응하네요. 탄산나트륨하고는 반응안하네요. 그럼 염소만 들어있다는 얘기? 사이다(탄산.. 2014. 3. 24.
전기분해를 통한 이온의 확인(SSC) 시연 동영상 다운받기 SSC를 이용하여 이온을 확인하는 실험을 시연해 보았다. 학생활동 중심이 아니라 교사가 교탁에서 시연해 보이는 위주로 설계해 보았다. 물론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활동해도 좋다. 준비물로 학생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노트북과 usb 현미경을 준비하였고 시약으로는 증류수,수산화나트륨,황산나트륨,염화나트륨,질산구리와 황산나트륨과 함께 보여줄 BTB 용액을 준비하였다. 그리고 9V건전지와 악어집게가 달린 도선, 그리고 도선에 연결한 실핀과 시약을 닦아낼 화장지를 준비하였다. 짧은 시간에 시연을 하기 위해 코팅지에다가 시약이름을 쓰고 미리 (+)극 실핀을 차례대로 스카치테이프를 이용하여 붙여 놓았다.(한쪽이 고정되어 있으면 촬영하기가 좋다.) 시약을 1개씩 떨어 뜨리고 usb 현미경으로 .. 2014. 3. 19.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시 셀보호 하는 방법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공유해서 여러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게 하다 보면 제목처럼 수정하면 안되는 셀이 실수로 수정되는 경우가 있다. 수식이 들어있는 셀인 경우에 다른 사용자가 수정을 하게 되면 생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래서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도 일정범위를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예전에 테스트 해 보았는데 결국은 실패 했었다. 인터넷을 찾아 봐도 별다른 해결책이 없어 고민했는데 오늘 시간을 내어 다시 시도해 보았다. 몇 번의 실패 끝에 결국은 이유를 알아 냈다. 화면상에 약간의 오해의 소지가 있긴 하지만 셀보호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중요한 것은 셀보호를 할 때 반드시 공유하기 전에 비공개 상태에서 셀보호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셀보호를 다 하고 나서 그 문서를 링크.. 2014. 3. 19.
엑셀 출력물 1칸 가로세로 1cm 로 만들기 위한 설정 엑셀로 출력을 하다 보면 한칸의 크기를 1cm 로 맞추어야 할 때가 있다. 아래 엑셀은 한칸의 가로세로를 1cm 가 되게 맞추어 놓은 화일이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거의 맞는다) 출석부나 교무수첩의 칸에 명단을 엑셀로 출력해서 붙이는 경우에도 필요하다. 매번 칸을 맞추기 위해 조절하면서 출력하느라 종이 낭비가 심했는데 오늘 정확하게 정리해 보기로 했다. 엑셀 2007에서 가로세로 1cm 인 칸을 맞추려면 행높이는 28.25 열너비는 4 로 맞추면 거의 비슷하게 맞는다. 만약 칸의 높이가 다른곳에 맞추려면 수학적으로 환산을 해보면 쉽게 높이를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5칸짜리 전체높이 20cm 인 문서에 딱맞게 맞추려면 1칸의 높이는 28.25*20/15 = 37.67 정도 높이가 나옴을 알 수 있.. 2014. 3. 18.
뻥튀기를 이용한 원자모형과 이온모형 만들기 분자모형을 만들때 뻥튀기를 사용해서 재미를 본 이후로 요즘도 뻥튀기를 보면서 어디에 쓰면 좋을까 고민을 해 본다. 그러다가 원자모형과 이온모형을 만드는데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스티커를 붙이는 것 보다. 먹는 것을 사용하므로 학생들 참여율도 좋아질 것이고 무엇보다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학생의 뻥튀기는 압수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의 이익이 눈앞에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정신을 차리고 집중할 수 밖에 없다.) 학습지를 나누어 주고 학습지에 나와 있는 원자모형을 차례대로 만들어서 확인하고 확인이 끝나면 다음모형을 만들어서 확인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면 좋다. 1. 처음에는 (+)원자핵과 (-)전자의 갯수를 똑같이 만들어서 중성인 원자모형을 만들게 하고 (중심에 빨간색 양성자를.. 2014. 3. 17.
대박난 다함성 생활지도 추가사항 - 학생들이 달라졌어요. 어느학교나 생활지도때문에 선생님들이 힘들어 하신다. 선생님들은 힘들어지지 않으면서 학생들과 갈등을 없애고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생활지도 방법을 제시한다. 2013년에 운영 되었던 다함성 생활지도 운영결과를 바탕으로 2014년도에 몇가지 추가사항을 만들어 반영하게 되었다. 2013년에 운영되었던 생활지도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거나 본문 맨 뒤에 첨부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2013년 벌점제도를 먼저 읽어 보시고 아래 내용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http://sciencelove.com/872 우리학교 생활지도의 핵심은 갈등을 줄이고 학생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했다는 점이다. 아래 내용을 읽어 보면서 관심있게 봐야 할 점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강요하는 부분은 거의 없다는 점이다... 2014. 3. 16.
<퍼온글> -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29가지 방법입니다. - 환경미화자료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29가지 방법입니다. 출처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네요. 그림 밑에 링크주소가 출처가 아닐가 생각됩니다. 학급에서 환경미화 자료로 뒤 게시판에 붙여 주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크게 뽑아서 교실 뒷면에 붙일 수 있도록 고화질인 pdf 화일도 첨부합니다. 아래는 내용입니다. 2014. 3. 13.
담임팁 - 학기초 반 아이들 상담 일주일안에 체계적으로 빨리 하는 법 담임을 할 때 사용한 방법을 소개 합니다. (2007년 담임을 마지막으로 그 이후로는 한번도 못하고 있네요. ^^) 학기초가 되면 반 아이들 상담을 해야 하는데, 학기초 바쁜일정에 시달리다 보면 3월 한달이 다 가도록 상담을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간을 내어 학생들을 불러다가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그게 생각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저는 언제 상담해요?' 라고 묻는 학생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차일 피일 미루다 보면 결국은 3월을 지나 4월이 다 가도록 상담을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해 낸 방법이 학기초에 아무리 바빠도 상담을 먼저 해야겠다는 생각에 그 다음해 부터는 제 시간표를 보면서 2-3시간 연속으로 수업이 들어서 힘든 시간 쉬는시간은 건너뛰고 그다음 시간이 비었다던가 하는 시간들.. 2014. 3. 11.
<수업설명팁> 스펙트럼 분석 프로그램 - 도장으로 비유 https://sciencej.cafe24.com/html5/linespectrum/spectrum.html 스펙트럼을 배우다 보면 관찰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포함된 원소가 어떤 원소인지 알아 맞추는 문제가 있다. 너무나 쉬운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시험문제에 내보면 실제로 틀리는 학생들도 있다. 그래서 좀 더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프로그램으로 만들게 되었다. 예를 들면 크기가 같은 4개의 도장이 있는데 그 중 몇개를 겹쳐서 찍었을때 결과물을 보고 어떤 도장들이 찍혔는지 알아 맞추는 놀이를 해 본다면 스펙트럼에 어떤 원소가 들어있는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글자가 있다면 도장은 겹쳐서 찍힐 수도 있으므로 처음에는 퍼즐처럼 접근해서 풀어보게 하는 것이 좋다. 그러다 보.. 2014. 3. 10.
스마트폰으로 찍은 눈결정 모양 동영상 다운받기 2014.03.09 이른봄 아침에 눈이 내렸다. 창가에 나가 보니 눈이 소복히 쌓여 있었다. 그런데 눈 결정들이 맨 눈으로도 관찰이 가능했다. 스마트폰에 확대경을 달아 눈 결정을 관찰해 보았다. 눈 결정은 온도와 습도에 따라 육각형 형태의 다양한 모양이 만들어 진다고 한다. 동영상을 감상해 보자. 참고로 아래 링크에 있는 예전에 만든 눈의 결정모양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양한 눈 결정모양을 만들어 보자. http://sciencelove.com/803 눈의 결정에 대한 설명은 아래 사이트 참고 http://blog.kma.go.kr/273 2014. 3. 9.
LG사이언스 랜드에서 제공하는 과학송(유전송)-돌턴의 법칙송 LG사이언스랜드에서 제공하는 과학송입니다. 아래 사이트에 가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adSncsong.mvc?sncsongId=SONG2013080001 물질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돌턴이 원자설로 그 물음에 답을 했죠 모든 물질은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자라는 물질로 구성되어 있어요 같은 원소끼리는 크기, 질량, 성질이 같고 다른 원소의 원자들은 서로 달라요 화학반응에서 원자는 재배열될 뿐 다르거나 바뀌거나 없어지지 않죠 화합물은 원자들이 일정한 비율로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져 있죠. 여기에는 질량보존의 법칙과 일정성분비의 법칙이 숨어있죠. 반응 전후 물질의 질량은 변화가 없고 화합물 내 원소의 질량비는.. 2014. 3. 9.
LG사이언스 랜드에서 제공하는 과학송(주기율송)-주기율표 LG사이언스랜드에서 제공하는 과학송입니다.아래 사이트에 가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http://www.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readSncsong.mvc?sncsongId=SONG2013070001 주기율은 원소의 화학적 성질이 일정한 순서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화한다는 법칙을 말해요 이것을 표로 나타낸 것이 주기율표 멘델레예프가 만든 것을 기초로 해서 현재 주기율표는 18족과 7주기 형태 7주기는 미완성 상태로 발견 중이죠 95번부터는 합성으로 만든 인공원소 동일 주기의 원소들은 같은 수의 전자껍질을 가지고, 동일 족에 있는 원소들은 최외각 전자수가 주기적으로 같기 때문에 물리, 화학성질이 비슷 18족의 원소들은 화학반응 거의 없죠 주기율표의 왼쪽 아래로.. 2014. 3. 8.
미니쿼드콥터(protoX) - 초소형 드론 비행제 장난감 과학기술의 발달로 공상과학에서나 가능했던 일들이 현실이 되고 있네요 예전에 과학다큐에서나 보던 초소형 비행체가 장난감으로 나오다니 현존하는 장난감 중에 최소형 비행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외국에서 구입해 보았습니다. 구입하고 오는데 15일 정도 걸렸네요. 오자마자 날려 보았는데 처음이라 생각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바로 충돌~~~ 그래서 바닥에서 살짝 띄워서 자동차 처럼 바닥에서만 빙빙 돌아 다녀 보았습니다. 겁나서 높게 못날리고... 그러다가 용기를 내서 제대로 날려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2일 동안은 떴다 착륙시키는 연습만 (손맛을 익히기 위해서) 어느정도 익숙해 진 후에는 조금씩 앞뒤로 이동시켜 보았습니다. 이제는 손바닥 위에서 이륙시켜서 원하는데로 조정하고 다시 손바닥에 착륙시키는 것도.. 2014. 3. 6.
자동차 부품을 통해 알아보는 원소와 원자의 개념 자동차분해.flv 예로부터 과학자들은 세상을 이루고 있는 기본물질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했다.이론적으로 기본물질을 밝혀 낸다면 거꾸로 그 물질들을 이용해서 세상을 이루고 있는 모든것을 만들어 낼 수도 있지 않을까? 이미 만들어진 자동차를 보고 똑같은 자동차를 만든다고 가정해 보자 우선 제일 먼저 할 일은 그 자동차를 분해하는 일일 것이다.(자동차 분해는 과학적으로 분해라는 표현보다는 분리라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다.)계속해서 자동차 부품을 분해해 나가다 보면, 더이상 분해되지 않는 부품들만 남게 될 것이다.그럼 이 부품들과 똑같은 부품들을 구해다가 같은 방법으로 조립하면 똑같은 자동차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만약 더이상 분해되지 않는 부품이라고 생각한 핸들이 몇개의 나사와 베어링 손잡이로 분해 된다.. 2014.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