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57

운동분석 - 섬광사진 효과 - 스마트폰 카메라 드라마샷 이용 스마트폰 카메라 드라마샷을 이용해서 섬광사진 효과를 내 보았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간단하게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샷을 이용해서 운동하는 물체를 찍으면 여러장을 찍어서 자동으로 합성해서 아래처럼 운동분석 사진을 만들어 주네요. 운동분석하기 좋게 옆에 자를 놓고 찍어 보았습니다. 드라마샷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http://www.sciencelove.com/1990 2014. 5. 30.
<수업설명팁> 빙정설과 병합설 설명 - 분무기와 얼음덩어리 날씨가 더워지고 있다. 오늘은 비가내리는 이유에 대해서 빙정설과 병합설 수업을 하였다. 딱히 보여줄 실험도 없고, 말로 설명하고 때울까도 생각했는데 오늘도 박수를 받으며 수업을 끝마치고 싶어서 뭔가를 준비해 보기로 했다. 눈에 띄는 건 분무기와, 얼음덩어리를 만드는 얼음틀, 그리고 물방울이 나가는 물총, 플라스틱 컵을 준비했다. 생수병에 먹을수 있는 생수도 준비 구름이 기체일까 액체일까 질문을 하고 수증기(기체)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 그런데 구름은 왜 안떨어질까? (작은 물방울로 되어 있어서) 1. 분무기로 물을 공중에 뿌려 주었다. - 남학생들이라 서로 뿌려 달라고 난리다. 돌아다니면서 교실 곳곳에 뿌려 주었다. 선풍기 앞에서도 뿌려주고... 그 다음 물방울이 나가는 물총을 쏘아 주었다. 서로 .. 2014. 5. 29.
스마트폰 카메라의 드라마샷을 이용한 운동분석(등속,등가속) 갤럭시S4 부터 기본카메라 모드 중에 드라마샷이라는 모드가 생겼다. 드라마샷으로 놓고 찍으면 조금씩 변해가는 운동모습을 여러장 촬영하여 배경은 그대로 두고 변화된 화면만 자동으로 합성을 해 준다. 스트로브스코프를 이용해서 암실에서 노출을 길게 주고 촬영하면 기존에도 가능했지만 실제로 촬영해 보면 암실에서 비싼 카메라를 이용해서 노출이나 조건을 맞추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쉽게 찍을 수 있는 사진은 아니다. 반면에 모듬별로 스마트폰을 준다면 간단하게 드라마샷을 이용해서 주변의 운동을 분석하게 할 수 있다. 배경을 고정시켜 놓고 바뀌는 모습만 자동으로 합성해 주므로 가능하면 스마트폰을 삼각대를 이용하여 고정시켜 놓고 촬영하면 좋다. 또 밝은 곳에서 촬영해야만 비교적 많은 사진을 찍어주.. 2014. 5. 25.
<수업설명팁> 포화수증기량 상대습도 설명방법 얼마전 모임에서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자료도 좋지만 수업시간에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되는데로 자료가 아니더라도 수업시간에 제가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이라는 항목으로 관련단원에 적어 볼까 합니다. 첫번째로 포화수증기량과 상대습도에 대한 설명을 할때 사용하는 방법을 적어 봅니다. ---------- 제가 수업시간에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포화수증기량 수업 할때 학생들에게 포화수증기량(교실의 의자갯수=최대한 들어올 수 있는 학생수)와 실제수증기량(실제 학생수)로 비교해 주곤 합니다. 포화수증기량곡선2.0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아래 설명한 교실의 온도만큼 학생들이 들어갈 수 있는 가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능 추가한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2014. 5. 22.
대기의 구조 온도변화 입체로 만들기 대기의 구조를 가르치다보니 학생들이 온도 변화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조금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대기의 구조를 종이로 팝업형태로 만들어 보기로 했다. 기권의 구조를 온도변화에 맞춰 접어주면 온도변화를 입체로 볼 수 있다. 만들다 보니 뭔가 5% 부족하다 일단 만든데 까지 공개 대기의 안정 불안정도 입체로 만들어 놓으니 각 기권의 맨아래에서 공을 굴렸을때 굴러내려갈까 안굴러갈까를 가지고 설명하면 각 기권이 안정한지 불안정한지 알 수 있다. 풀을 사용안하게 만들려고 했는데 결국 풀을 사용했다. 맨처음과 끝부분 붙이고 성층권계면만 붙여 주면 된다. 기권을 4개의 층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높이에 따른 온도변화이다. 입체적으로 온도변화를 만들어 놓고 보니 높이에 따른.. 2014. 5. 21.
포화수증기량 곡선 해석하기 프로그램 2.0 2.0으로 업그레이드 웹상에서 바로 실행되는 가상실험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j1.cafe24.com/html5/savapor/savapor2.html 실제와 가상 버튼을 추가해서 가상버튼을 누르면 아래 수업설명팁 처럼 온도가 10도일때 10명, 20도 일때 20명까지 비례해서 포화수증기량이 증가하는 가상의 곡선을 시연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했다. 1.5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모형을 책상과 학생 모형으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프로그램 사용전에 아래 링크에 있는 수업설명팁을 반드시 읽어 보고 사용할 것 http://sciencelove.com/1989 포화수증기량 상대습도 설명방법 얼마전 모임에서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자료도 좋지만 수업시간에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배우.. 2014. 5. 19.
<수업설명팁> 뻥튀기로 탄소순환 가르치기 2009 개정교육과정에 탄소순환 내용이 추가되었다. 오늘 어떻게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종이컵을 이용하기로 했다. 정상적으로 탄소순환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 후 마무리 시간에 4명씩 모둠을 만들고 각자 자신의 역할을 지정해 주었다. 앉은 순서에 따라 수권,기권,지권,생물권 4명이 1모둠이라 정하기도 쉽다. 그리고 뻥튀기가 담긴 종이컵을 탄소라고 가정한 후 1컵씩 각 모둠에 나누어 주었다. 우선 기권에서 가지고 있게 하고 탄소순환에 대한 문제를 출제하여 해당되는 지구계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학생에게 종이컵을 이동시키게 한다. 바꿀 수 있는 기회를 한번 더 주고 종료를 시킨다음 맞춘모둠은 뻥튀기를 각자 1개씩 종이컵에서 먹도록 한다. 그다음 문제를 같은 방법으로 출제하면서 종이컵(탄소)를 이동.. 2014. 5.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