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65

공기 중에서 물을 만들어내다, 와카 워터 (Warka Water) - 이슬점이용 온도가 이슬점 밑으로 내려가면 공기중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물방울이 된다는 것을 정말 제대로 사용한 적정기술이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니... 역시 교육은 실생활과 접목되어야 살아있는 교육이 될 수 있다. 저개발 국가의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 중에 와카 워터(Warka Water)는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커지면 풀잎에 이슬이 맺히는 것과 같은 원리를 이용해서 물을 모으는 장치이다. 지하수를 찾아 우물을 팔 필요도 없고 9m 정도의 와카워터 탑을 설치만 해두면 자동으로 물이 모아진다. 이슬로 맻히는 물방울을 이용해야 하므로 가능한 일교차가 큰 지역이어야 한다. 사하라 이남 지역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와카워터를 이용하여 충분한 양의 이슬을 .. 2014. 6. 30.
온대성 저기압(온난전선,한랭전선) 종이로 모형 만들기(학습지) 한랭전선과 온난전선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학습지를 만들었습니다. 평면에다 설명을 해도 잘 이해 못하는 것 같아서 입체로 된 학습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생각은 쉬웠는데 제가 생각한데로 구현하는데 시간이 조금 많이 걸렸네요. 만들어진 학습지 첨부합니다. 실선부분을 잘라서 잘 접으면 구름 모양도 입체적으로 볼 수 있고 각 인형이 있는 곳의 날씨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방법만 익히면 쉽게 만들 수 있고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한랭전선의 구름을 자를때 끝까지 다 잘라내지 않도록 굵은 실선부분만 자르도록 지도해 주세요 만드는 방법은 동영상 참고 감사합니다. 1. 학습지 모습 2. 접은후 위에서 본 모습 3. 접은후 앞에서 본 모습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가상실험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sc.. 2014. 6. 23.
스마트폰을 이용한 비행기 이륙부터 착륙까지 기압측정 제주도에 강의를 하러 갈 일이 생겼다. 제주도 강의는 힘들다. 남들은 제주도 가서 좋겠다고 하지만 항상 당일치기로 갔다 오기 때문에 경치 구경은 하나도 못하고 나에게 있어서는 교통시간이 하루종일 잡아먹는 강의일 뿐이다. 비행기 안에서 해보고 싶은 실험이 많았는데 예전에는 비행기 이 착륙시 스마트폰을 켤 수가 없어서 교사로서 규정을 어길수 없어 하지 못했다. 그런데 최근에 항공법이 바뀌면서 비행기모드로 전환해 놓으면 이착륙시에 스마트폰을 끄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 여행에 비행기 이륙에서 착륙까지 전 과정의 비행기 내부의 기압을 측정해 보기로 하였다. 갈때는 기압을 측정하고 올때는 가속도를 측정할 예정이었는데 갈때 기압측정을 실행시키고 화면을 꺼 놓았더니 중간에 기록이 제대로 되지 .. 2014. 6. 13.
<수업설명팁>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기단에 대한 설명 오늘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기단에 대한 수업을 했다. 본격적으로 기단에 대한 설명을 한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우리나라 주변의 기단을 설명할때 우리나라 주변에 위치하는 기단의 이름을 제시하고 각 기단의 성질(온도와 습도)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거의 주입식이지요. ^^ 그런데 오늘 수업을 하면서 생각을 해 보니, 학생들이 기단의 이름을 잘 외우지 못한 상태에서 온도와 습도에 대한 설명을 하다보니, 일치 시키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단의 이름도 다 못 외웠는데 그 기단에 대한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올리가 없지요 그래서 기존 수업방법을 뒤집어 버렸습니다. ---------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4등분을 하고 기단의 이름은 설명하지 않고 각각의 위치에.. 2014. 6. 11.
클릭커 앱 핑퐁(pingpong)을 이용한 실시간 응답받기 핑퐁이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핑퐁앱이 부활하면 좋겠네요. 참 좋은 앱이었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비슷한 앱으로 socrative 앱이 있습니다. 제 홈페이지에 찾아 보시면 설명서 올라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최근에 들어가 보니 메뉴구조가 조금 변했네요. 시간 될때 메뉴얼 다시 만들어 볼께요 그냥 객관식만 받을거면 Plickers 앱도 추천합니다. 핑퐁 앱은 한마디로 실시간 응답형 시스템이다. 일종의 클릭커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 TV 예능 프로그램(나가수,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에서 관객들의 의견을 취합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학교현장에서 별다른 준비 없이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학생들의 의견을 취합할 수도 있다. 기존에 구글.. 2014. 6.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