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85

맨눈으로 적혈구와 백혈구 관찰하기? - 눈 앞에 아른거리는 먼지? 맨눈으로 적혈구와 백혈구 관찰하기? 얼마전 백종희 수석님으로 부터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파란하늘을 올려다 본다거나 하얀 모니터 화면을 보다 보면 가끔 눈앞에 아른거리는 동그란 모양 또는 실처럼 길다란 모양을 볼 수 가 있다. 그것들을 보려고 따라가다 보면 한쪽 옆으로 도망가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따라가면서 보곤 한다. 왜 이런게 보이는 걸까? 혹시 나만 보이는 걸까? 궁금하게 생각한 적이 있다. 그런데 백종희 수석님 말에 의하면 (여기서부터는 기억이 정확하지 않아 틀릴수 있다. 정확히 아시는 분 있으시면 나중에 댓글 부탁드립니다.) 망막에 있는 모세혈관에서 적혈구와 백혈구가 빠져 나와 유리체로 들어가 떠다니는 것들이 보이는 것이라고 한다. 빠져나온 적혈구는 시간이 지나면 몸에 재흡수 되기 때문.. 2014. 8. 21.
혈액 모형(적혈구,백혈구,혈소판) 만들어 수업하기 - 아이클레이 이용 개학하면 바로 혈액에 대한 수업을 시작해야 한다. 혈액을 어떻게 재미있게 가르칠까 고민하다가 적혈구를 직접 만져보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적혈구 모형을 만들기로 했다. 아이클레이를 이용해서 중심부가 오목한 원반 모형의 적혈구를 큼직하게 만들었다. 모둠별로 1개씩 나눠주고 만져 보게 할 생각이다. 만드는 김에 백혈구와 혈소판도 만들어 보았다. - 별 의미는 없다. 예전에 작게 만들었던게 생각이 나서 조그맣게도 만들어 보았다. 길쭉하게 원통형으로 말아서 칼로 잘라내고 원형으로 만든다음 볼펜뒤쪽으로 살짝 양면을 눌러 오목하게 만들었다. 백혈구와 혈소판도 만든후 뚜겅달린 유리병에 넣어서 혈관을 표현했다. 옆으로 기울여 놓고 혈관에 혈액이 흘러가는것을 보여 준 후 뚜껑 부분을 손으로 잡고 크게 3.. 2014. 8. 13.
2D 이미지를 3D 프린터용(stl화일) 로 바꿔주는 프로그램 2D 이미지를 3D프린터에서 출력할 수 있는 stl 화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예전에 인터넷 사이트에 사진을 올리면 stl 화일로 바꿔주는 사이트를 본적이 있는데 생각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몇일전에 2D 이미지를 넣으면 3D 화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 가서 https://www.thingiverse.com/thing:66115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실행시키고(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원하는 그림을 불러오면 알아서 3D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stl 화일로 바꿔 줍니다. 혹시 몰라 프로그램도 상단에 올려 놓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옵션인 상태로 변환시켜도 훌륭하게 만들어 집니다. 만들어진 stl 화일을 cura프로그램에 넣고 gcode 로 만들.. 2014. 8. 12.
모비즌을 이용한 스마트폰 화면 미러링 http://www.sciencelove.com/1947   모비즌을 이용하여 스마트폰화면 미러링 하는 방법입니다. 팀뷰어를 많이 사용했었는데 최근에 모비즌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팀뷰어보다 더 좋아졌네요. 안드로이드폰은 일부 구버젼을 제외하고는 다 미러링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연수에 가면 팀뷰어 대신 모비즌을 소개해 드리는데 모비즌 메뉴얼이 없어서 급히 만들어 올립니다. 모비즌은 교실에 유무선공유기가 없으면 데이터 요금이 발생합니다.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지 않고 사용하려면 아래 링크에 가서 노트북 와이파이존 만들기를 따라 하시면 데이터 요금 발생없이 사용가능합니다. http://sciencelove.com/2069 2016년 4월 부터 아이폰에서도 미러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014. 8. 12.
핑퐁(pingpong)앱 발표자료 ppt - 스마트학회에 발표했던 ppt 어제 스마트교육학회 페스티벌에 참가해서 핑퐁(pingpong)앱 발표를 했습니다. 때론 복잡함 보다 단순함이 막강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 있어서 핑퐁앱의 활용가치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어제 발표때는 시간이 없어서 말씀드리지 못했는데학교에서는 모둠별로 1대씩만 사용해도 막강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모둠별로 1대씩 사용하게 되면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들의 소외감을 없앨 수 있고, 스마트교육의 장점이자 단점인 개별화 교육을 토론식으로 유도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시간이 지연되는 것을 막고 빠른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필요하신 분이 있을까 해서 어제 발표했던 ppt 자료 올립니다. 아래는 학회때 발표했던 동영상입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핑퐁관련 설.. 2014. 8.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