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117

LG사이언스 랜드에서 제공하는 과학송(편리한 도구송) http://lg-sl.net/product/sciencesong/sncsong/sncsongViewer.mvc?sncsongId=SONG2008120004 힘을 주는 위치는 힘점 힘이 작용하는 위치 작용점 움직이지 않고 받치는 받침점 세 가지 점이 지레에 있지 큰힘내는 지레의 원리 아르키메데스가 발견했대요 힘을 주는 도구들에는 지레의 원리 많이 쓰이죠 세 가지 점을 찾아 보아요 작,받,힘 1종 가위와 집게 받,작,힘 2종 병따개 펀치 받,힘,작 3종 젓가락 있죠 지레와 도르래 그리고 빗면 힘을 아껴주는 도구의 원리 힘의 방향 바꿔주는 고정도르래 무게를 줄여주는 움직도르래 돌리는 도구는 빗면의 원리 자동차 핸들과 나사못 있죠 *제1회 과학송UCC 공모전 수상작 구정숙(조수린, 강중연, 김미래, 김인환, .. 2014. 11. 18.
유투브 영상 가장 쉽게 다운로드 받는법 (ss만 추가) 유투브 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그 중에 가장 쉬운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언제든지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가끔 광고가 뜨긴 하지만 신경쓰지 않으면 된다. 가능하면 크롬을 사용하면 좋다. 1. 원하는 유투브 영상에 접속한 후 다운받고 싶은 영상의 주소를 확인한다. 2. 주소창으로 이동해서 다른 것은 그대로 둔채로 youtube 주소앞에 ss 만 추가로 적어 넣고 엔터를 친다. 예를 들어 기존주소가 : http://youtube.com/watch?v=Qr9Vf8V8eek 라면 주소창에 http://ssyoutube.com/watch?v=Qr9Vf8V8eek 이라고 적어 넣으면 된다. 3. 잠시후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되어 자동으로 다운 받을 파일 형태.. 2014. 11. 14.
구글설문지 부가기능(formLimiter) 사용하여 응답 제한하기 구글설문지를 사용하다 보면 몇가지 아쉬운 점이 발견 된다. 설문조사 기간이나 설문 응답자수를 제한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런기능이 없기 때문에 수시로 구글설문지에 접속해서 확인하고 수동으로 응답받기를 중지시켜야 한다. 만약 이런것들이 자동으로 이루어 진다면 더 편하지 않을까? 구글설문지에서 제공하는 부가기능 중 formLimiter를 사용하면 이런 것들이 자동으로 가능해 진다. 조금 더 낳아가 어떤 특정답변이 정해진 숫자나 정해진 값을 넘어서면 설문을 중단하게 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신청자 중에 남자가 20명이 넘으면 설문을 중단한다거나, 기부금액이 10만원을 넘으면 중단하게 할 수 있다. 아니면 봉사활동을 신청한 사람이 20명이 넘으면 설문을 중단하게 할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이 가능하게 된 것은 .. 2014. 11. 13.
3D 프린터로 만든 사이펀 다리(사이펀 원리 이용 물 이동) 3D프린터로 사이펀 원리를 이용해서 물이 옮겨 가는 연결다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수압차이를 이용해 물이 수압이 센 곳에서 수압이 작은 곳으로 옮겨 갑니다. 처음에는 사각형으로 만드려고 했는데 3D 프린터의 특성상 사각형 관을 만들기가 어려워서 삼각형 모양으로 제작했습니다. 안에 스포이트를 이용해 물을 채워 넣고 아무곳에나 세워 두었다가 필요할때 컵속에 담그면 물의 수면이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빨대를 이용해서도 만들 수 있는데 그건 다음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D프린터 스케치업 모델은 아래 첨부화일에서 다운 받으세요 아래는 예전에 빨대로 만들었던 같은원리 실험 http://www.sciencelove.com/1873 2014. 11. 11.
게임을 통해 알아보는 자극과 반응 실험(의식적인 반응과 조건반사의 차이) 예전에 스펀지 프로그램 스펀지 공부잘하는법에서 행동억제력에 관한 트레이닝을 한 적이 있다. 그때 만들어 놓았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업시간에 의식적반응과 조건반사에 대한 수업을 할때 사용하면 좋다. 보여지는 글자나 색깔을 읽는 것이 아니라 한번 더 생각하고 답변해야 하기 때문에 대뇌에서 판단해야 하므로(의식적인 반응)시간이 많이 지연되어 답변 속도가 느리고, 습관적으로 답하려고(조건반사(?)) 하다가 틀리는 경우도 생긴다. 학급전체나 모둠별로 아니면 개인별로 재미있게 게임도 하면서 의식적인 반응과 조건반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하자. 2개의 프로그램이다. 첫번째는 색맞추기 트레이닝이다. 자세한 설명과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281 두번째는 숫자스트루프 트레.. 2014. 11. 9.
3D프린터로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분광기 만들기 3D프린터를 사용하면서 꼭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분광기를 만들어 보고 싶었다. 그동안은 모델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안되어서 실패했었는데 이제는 어느정도 모델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아래 링크에 있는 종이로 만들었던 스마트폰용 분광기 http://www.sciencelove.com/1998 를 3D프린터로 만들어 보았다. (3D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해서 모델링을 할때는 소소하게 챙겨야 할 것들이 생각보다 많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소소한 것들을 몰라 헤매기도 했디만 이제는 어느정도 스스로 해결 할 수 있게 되었다.) 스케치업을 이용해서 3D모델링을 한 다음 3D프린터로 출력하여 CD조각을 붙여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분광기를 만들 수 있었다. 중간에 여러번 시행착오를 거치며 모델을 수정해서 최종 모델이.. 2014. 11. 7.
<수업설명팁>크로마토그래피 달리기를 이용한 설명 스파이더맨 복장을 하고 키와 외형이 비슷한 학생들이 30명 모여 있다. (복장이 똑같기 때문에 외형으로는 절대 구분할 수 없다.) 이 안에는 육상선수 10명, 수영선수 10명, 평범한 여학생 10명이 있다고 한다. 3집단을 가장 빨리 구별해 낼 수 있는 방법은? 100% 정확하지 않아도 된다. 모둠별로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학생들에게 시켜보면 다양한 재미있는 방법들이 나온다. 예)멋진 아이돌 사진을 가져다 보여줄 때 반응을 하는 집단은 여학생들이다. 등등...) 출발선에 모든 학생을 세우고 400m 경주를 시킨 후 선두그룹이 400m 에 도달하는 순간 그 자리에 멈추게 하면 어느정도 구분이 가능하다. 선두그룹은 대부분 육상선수, 그다음 그룹은 수영선수, 마지막 그룹은 여학생 이처럼 이동.. 2014. 1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