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27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첫날 반 주소록 및 학생기초조사 5분 만에 끝내기 구글설문지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2103 2016 구글설문지 사용법 - 설문조사 또는 학기초 주소록 만들때 사용 기존에 사용해 왔던 구글설문지가 2016년에 화면과 사용법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2016년에 맞게 다시 사용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처음에 바뀌었을때 급 당황했네요. 구글 드라이브의 구글설 sciencelove.com 구글설문지를 이용하면 첫날 종례시간 5분이면 우리반 주소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몇년전에 이 방법을 담임 선생님들께 알려 드렸는데 너무 좋아하셨습니다. 그런거 필요 없다고 하셨던 분들도 옆반 선생님들이 5분만에 주소록과 연락처 정리를 끝내는 걸 보고 바로 그 다음날 배우러 오신적도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 2015. 2. 27.
담임팁 - 학기초 만들어 두면 좋은 선생님 도우미(1인 1역할) 제가 담임할 때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학기초 청소구역이나 1인 1역할을 배정할 때 꼭 선생님 도우미를 1-2명 배정 합니다. 선생님 도우미의 역할은 청소시간이 되면 선생님이 있는 교무실에 와서 ‘오늘은 제가 뭘 해야 합니까, 뭐 시키실 일은 없나요?’ 라고 질문하는 역할입니다. 할 일이 없으면 그냥 돌려 보내거나 놀게 하면 됩니다. 선생님 도우미의 역할은 말 그대로 선생님 일을 돕는 역할입니다. 3월달 학기초에 담임선생님들이 할 일은 상당히 많습니다. 각종 설문지를 걷어 통계 처리를 한다거나, 학생들 주소록을 만든다거나, 사물함 이름표를 만들어 오려 붙인다거나 등등... 이럴 때 선생님도우미를 뽑아 놓으면 선생님의 할 일에 우선순위를 매겨서 중요하지 않은 단순 반복 작업은 뒤로 빼 놓았다가 청소시간에 선.. 2015. 2. 26.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개선 연수 동영상 2014,07.25일에 체육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했던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개선 연수 동영상입니다. 유투브에 올라와 있네요. 체육교과와 관련된 내용이 아주 조금 들어가 있구요. 대부분의 내용은 범교과적인 내용입니다. 다른 교과에서도 참고하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4 NTTP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 에서 주관한 갈라쇼에서 발표했던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개선 연수내용입니다. 2015. 2. 16.
골든벨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연수 동영상 2015년 2월 7일 김영학 선생님이 운영하시는 재과만(재미있는 과학수업만들기 http://cafe.daum.net/sedu22)카페에서 주관한 제1회 재미있는 과학수업 만들기 오프라인 모임에서 발표했던 '골든벨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발표 내용입니다. 제가 강의했던 내용중 남아 있는 것이 별로 없는데 잘 촬영해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시간이 20분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발표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그리고 지나고 나서 보니 중요한 이야기들 몇개를 놓쳤네요. 아쉽습니다. 한번 보시면 대충 수업시간에 사용하실 수 있을 듯... https://youtu.be/gc5pP5P53tE 발표했던 내용과 관련있는 자료들은 링크로 연결해 놓았습니다. 프로그램은 링크 걸어 놓겠습니다. 왜냐하면 사용하다 불편한 점이 생.. 2015. 2. 16.
굴절 - 자석이용 떠 보이는 동전, 물속에 들어가면 짧아 보이는 물체 빛 관련 실험에는 재미있는 실험들이 많다. 그 중에 물을 부으면 컵속에 있는 물체가 떠 보이거나, 물속에 있는 물체가 짧아 보이는 현상에 대한 설명이 많다. 오늘 쉽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막대자석을 이용해서 물체를 움직여 가며 보여주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사각수조와 막대자석을 이용하면 직관적으로 쉽게 물속에 있는 물체가 물이 없을때와 있을때의 차이점을 비교해 줄 수 있다. 1. 물속에 있는 물체가 떠올라 보이는 것을 물밖에 있는 자석과 비교하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영상은 입체감이 나지 않아 미흡해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훨씬 더 구별이 잘 된다. 2. 물속에 있는 물체가 짧아 보이는 것과 물속에서 물밖을 봤을때 물체가 길어보이는 것도 비교해 볼 수 있다. 3. 막대자석의 물속깊이.. 2015. 2. 15.
초성퀴즈 프로그램 2.3 - 초성으로 문제를 출제하고 맞추는 게임 https://sciencelove.com/2676 초성퀴즈 온라인용 프로그램 필자가 수업시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잘 사용하면 재미는 물론 수업시간에 학습마무리를 깔끔하게 진행하며 학습효과도 볼 수 있다. 최근에 노트북 대신 태블릿으로 수업하는 sciencelove.com 기존 20글자까지 되던 것에서 최대 26글자까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문제판을 누를때 마다 그 글자 하나만 1단계 - 2단계 힌트가 진행됩니다. 그밖에 사소한 버그들 수정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다 보니 1시간 분량을 만들어 사용하기는 쉬운데 매시간마다 조금씩 동기유발에 쓰려고 하니 새로 만들기가 귀찮네요. 그래서 주제목록(차시)을 추가로 넣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서 차시별로 문제들을 출제하고 필요한 차시문.. 2015. 2. 10.
자동으로 글 쓰는 기계 - 오토마타 라이팅 - 자동글쓰기 자동으로 글을 써주는 장난감이다. 원리를 살펴보면 x,y,z 축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아래쪽 돌아가는 판에 홈을 파서 볼펜을 잡고 있는 손을 움직이게 하는 기계다. 구입을 해서 분석해 보면 응용할 분야가 많을 듯 하여 구입해서 만들어 보았다. 원하는 글자도 직접 만들 수 있는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아래 링크에 가서 글을 쓰면 오토마타-라이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판의 도면을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http://otonanokagaku.net/magazine/vol41/appli/ 잘 이용하면 x,y,z축의 분석을 통해 공간분석도 가능할 것 같고 3D 프린터를 이용하면 원하는 글자 판을 근사하게 만들어 볼 수 도 있을 것 같다. 오늘 두꺼운 종이를 잘라서 만들어 보었는데 잘 안된다. 재미있는 장난감이다. 2015. 2.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