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44

액션러닝 활용한 초 간단 수업방법 - 별 준비 없이 1시간에 끝내기 액션러닝 활용한 초 간단 수업방법 액션러닝을 수업에 별 준비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전지나 포스트잇을 사용하면 매력적이긴 하지만 매 수업시간마다 포스트잇이나 전지를 준비해서 수업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준비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방법으로 액션러닝의 랜덤워드와 디딤돌 기법을 조금 변형하여 초 간단 액션러닝 수업방법을 만들어 보았다. 함께 제공되는 학습지를 B4용지에 양면인쇄해서 모둠별로 1장만 제공하면 다른 준비물 필요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45분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다. 또 학생들에게 액션러닝기법을 설명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방법을 쉽게 설명하면서 함께 진행할 수 있는 ppt 도 만들어 보았다 어제 공개수업시간에 적용해 보았는데 한번도 해.. 2015. 4. 23.
미세 질량을 측정할 수 있는 빨대 저울 만들어 머리카락 질량 측정 대학교 다닐때 물리실험 시간에 했던 활동이다. 예전부터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다시 만들어 보게 되었다. --------------- 미세질량을 측정할 수 있는 빨대 저울을 만들어 보고 머리카락 질량을 측정해 보자. 미세질량을 측정할 수 있는 저울을 만들어 머리카락의 질량을 측정해 보자. 1. 준비물 : 슬라이드글라스 2장, 지우개, 고무밴드, 빨대, 실핀, 클립, 자, 집게 2. 만드는방법 : 가. 지우개를 가운데 두고 양옆에 슬라이드글라스 2장을 준비한다. 나. 고무줄을 이용해 슬라이드글라스 2장을 지우개에 고정시킨후 세운다. 다. 빨대의 1/5 정도 되는 부분에 실핀을 꼿는다.(끝에서 4cm 정도 되는 곳) - 이때 실핀은 정확하게 지름 보다는 지름 약간 위쪽에 꼿아야 무게중심을 잡기가 좋다. .. 2015. 4. 9.
<수업설명팁>화강암과 셰일이 모두 편마암이 되는 이유 예전부터 변성암을 설명할때 화성암 중에 화강암이 변하면 편마암이 되고, 퇴적암중에 진흙이 모여서 된 셰일이 변해도 편마암이 되는 이유가 궁금했었다. 물론 일부책에서는 화강암이 변해서된 편마암을 화강편마암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아래는 비상교과서에 나와 있는 변성암 사진이다. 최근에 수업을 하다가 그 이유를 이렇게 해석해 보았다. (학술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다)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기가 좋다. 변성암이라는 것은 높은 열과 압력을 받아서 성질이 변한 암석을 말한다. (선생님 성질이 언제 변하는지 아니? 선생님도 너희들이 수업 열심히 안 듣고 딴짓하면 슬슬 열받기 시작하고, 그래도 꾹 참다가 높은열을 받으면 성질이 확 변해 버리지, 거기에다가 일부학생들로 부터 수업시간이 재미없다는 압력까지 들어오면 성질이 확 .. 2015. 4. 8.
지구가 둥글다면 아래쪽에 있는 사람은 어떻게 생활할까?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믿는가? 우리는 주변의 일들을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유치원때부터 지구가 둥글다고 배워왔고, 과학이 발달하면서 인공위성에서 지구를 촬영한 사진이 있기 때문에 이제는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한때 나를 괴롭혔던 문제가 있다. 지구가 둥글다면 위쪽에 있는 사람은 문제가 없겠지만, 아래쪽에 있는 사람은 어떻게 생활할 수 있을까? 초등학교때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배우고, 고등학교때까지 나를 괴롭혔던 문제다. 아무도 납득할 만한 대답을 해주지 않았다. 이 질문에 대해 대부분 이런 설명을 한다. 1. 지구중심으로 중력이 잡아 당기기 때문에 지구 밑에 있는 사람도 지구에 달라붙어 생활할 수 있는 거란다. - 이해가 된다. 천장이 자석이라면 못이나 .. 2015. 4.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