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89

식물세포와 동물세포 관찰 추리 학습지 셜록홈즈처럼 학생들이 모둠별로 관찰하는 학습지 입니다. 이전시간에 셜록홈즈-관찰과 추리에 대한 수업을 이미 했기때문에 같은 방법으로 관찰부터 시도하게 합니다. https://sciencelove.com/2080 관찰과 추리 학습지 - 셜록홈즈가 되보자 동영상 다운받기 위 동영상은 크롬으로 접속해서 다운 받으시면 잘 됩니다. 익스플러에서는 다운로드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네요. 동영상 다운 받기를 눌러 드롭박스 회원가입 창이 뜨면 회원 sciencelove.com 교과서 동물세포 식물세포 사진과 학습지에 있는 동물세포와 식물세포 사진을 함께 관찰하면서 보이는 그대로 관찰결과를 최대한 많이 적게 합니다. 용어를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핵이있다. 도 좋고 동그란 물체가 있다 도 좋습니다. 그냥 관찰한 결과를 최대.. 2015. 8. 28.
관찰과 추리 학습지 - 셜록홈즈가 되보자 동영상 다운받기 위 동영상은 크롬으로 접속해서 다운 받으시면 잘 됩니다. 익스플러에서는 다운로드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네요. 동영상 다운 받기를 눌러 드롭박스 회원가입 창이 뜨면 회원가입하지 마시고, 맨 아래에 '아니오 그냥 진행하겠습니다. 를 눌러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관찰과 추리 학습지입니다. 관찰과 추리를 잘 이용하면 과학수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업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유학기제를 운영할때도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과정 평가원에 올라온 중학생을 위한 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프로그램 (ORM 2014-85-2) 의 내용을 참고해서 나름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http://www.sciencelove.com/2035 셜록홈즈의 분홍색탐구 내용중 일부내용을 .. 2015. 8. 27.
<생활지도> 복도에서 바르게 걷기 운동(뛰지마!) 복도에서 뛰어다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복도에서 뛰다 보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고, 한 두 학생이 뛰어 다니면서 소란스럽게 만들면 학교 전체 분위기가 따라서 산만해 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2학기 들어서 최우선으로 복도에서 뛰는 학생들을 지도하기로 하였습니다. 복도에서 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유는 학교에서 무언가를 하면 제대로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는데, 복도에서 뛰는 것을 잡으면 가시적으로 학생들에게 변화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한가지만 제대로 지도해서 성공하면, 다른 것도 지도해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지도하려고 하다가 모든것을 다 실패했던 경험, 또는 학생들에게 협박만 하고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에서 어떤 말.. 2015. 8. 26.
실시간으로 바람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오늘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고 있네요 아래 사이트에 가면 바람이 방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움직이므로 시각적 효과가 뛰어 납니다. http://earth.nullschool.net/ 저기압이 반시계 방향으로 불어 들어온다는 것도 설명할 수 있네요. 또 남반구와 북반구의 바람의 방향도 비교가 가능합니다. 그밖에 온도 변화라던가, 해류의 이동등도 관찰이 가능합니다. 간단하지만 시각적으로 보여 줄 수 있어서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2015. 8. 25.
구글 타임라인 - 구글은 내가 지나다닌 경로를 알고 있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구글위치정보가 켜져 있다면 내가 다녔던 경로가 자동으로 저장된다. 빅브라더가 생각나 무서운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잘 사용한다면 나의 일상을 기록하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아래 사이트(구글타임라인) 에 접속해서 구글에 로그인 하면 예전에 내가 지나다녔던 경로를 날짜별로 알 수 있다. 익스플러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크롬을 실행시키고 아래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볼 수 있다. https://www.google.com/maps/timeline 처음에 접속하면 내가 지금까지 다녔던 장소가 지도위에 빨간색 점으로 나타난다. 예전에 방문했던 장소의 빨간점을 클릭하면 그 당시 날짜로 자동 이동되면서 그날 하루 동안 이동했던 경로가 나타난다. 놀라운 것은 경로와 함께 어떤 장소에 몇분간 .. 2015. 8. 24.
아두이노없이 아두이노 제품 구상하기 위한 아이디어 모으는 수업 아두이노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교육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실제 일선학교에서 아두이노를 이용해서 수업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세상이 변하고 있고, 아두이노를 이용하면 생각하는 대부분의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고 싶었다. 그래서 아두이노 없이 아두이노 수업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학습지를 제작해 보았다. 아두이노와 관련된 다양한 동영상을 보여주고 예) 가까이 다가가면 돌아가는 선풍기 http://www.sciencelove.com/1899 예) 가까이 다가가면 돌아가는 실제 선풍기 만들기 http://www.sciencelove.com/1900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제품을 구상해 보게 하고 싶었다. 결국 아두이노를 말 잘 듣는 하인이라고 생각하고 구체적인 지시 (~~를 하.. 2015. 8. 18.
<생활지도> 급식실 식판 보호하기 운동 얼마전 부터 급식실에서 식판이 자꾸 파손된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 학생들이 급식을 먹고 잔반이 남은 식판을 퇴식구앞으로 가져와 뒤집어서 세게 내리 친다는 것이다. 잔반을 떨구기 위해서 몇번씩 뒤집어서 퇴식구에 내려 치는 동작을 반복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식판이 찌그러지거나 큰 소리 발생으로 주변에 식사하는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해결책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는 강제적으로 식판을 못 치게 하는 방법이 있다. - 퇴식구에 센서를 달아 큰 진동이나 소리가 감지되면 경보음을 울리게 하면 된다. 둘째는 교육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이다. --------- 두번째 교육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조회시간에 식판이 파손되니 잔반을 잘 버리라고 전달하는 것 만으로 효과를 보기는 어.. 2015. 8. 18.
액션캠 SJ4000 을 이용하여 이천 자전거길 촬영 얼마전에 소개했던 9만원 짜리 액션캠으로 이천 자전거길을 촬영해 보았다. https://sciencelove.com/2072 수업촬영용 액션캠 SJ4000 추천 9만원짜리 액션캠 sj4000 제품이 판매되네요. 예전에 수업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40만원대의 액션캠을 구입해서 사용하곤 했습니다. 아래는 마이크로티칭 장비 구입기 http://www.sciencelove.com/1603 최근 sciencelove.com 경로는 아래와 같다. 지도에는 잘 나와 있지 않지만 자전거길에 잘 조성되어 있다. 거리는 약 8Km 정도 되고 소요시간은 20분 정도 되는데 5배속으로 돌려 동영상은 약 4분 30초 정도 된다. 2015. 8. 10.
레이저없이 하는 굴절실험 - 2015 현장과학학회 발표자료 레이져와 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가능한 굴절실험을 만들어 보았다. 레이저가 필요없으므로 위험하지 않고, 물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사각 투명 아크릴을 이용하여 본다는 것만을 이용해서 굴절 실험을 정성적으로 탐구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실제 물 속에 있는 물체를 관찰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 주어지므로 실제생활과 연관시키기도 좋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한글 첨부화일 참고 1. 준비물 : 사각아크릴(DP0101(50*50*20mm), 실험보고서, 각도기(각도기를 사용하지 않고 밑면거리만 알아도 계산식을 통해 각도를 구할 수 있음) 2. 실험방법 : 가. 실험보고서에 사각아크릴을 올려 놓는다. 나. 사각아크릴 옆에 보이는 학습지 선 중 실선으로 표시된 선과 사각아크릴 꼭지점 부근 모서리와 이루는.. 2015. 8.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