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58

<수업설명팁>에라토스테네스의 지구 크기 측정 - 피자는 알고 있다 에라토스네테스의 지구크기 측정을 가르칠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수식만 나오면 우선 학생들은 어렵다고 느끼고 시도조차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래서 시작을 실생활에서 시작한다. 피자 1조각을 칠판에 그리고 '선생님이 어제 피자가게에서 피자 1조각을 샀는데 주인이 피자 한판을 8조각내서 1조각을 파는 거라고 하더라. 그런데 선생님이 보기엔 피자 한판을 12등분 해서 1조각을 파는 것 처럼 보였어. 나머지 피자를 보자고 했더니 다 팔리고 1조각만 남았다면서 8등분해서 파는게 맞다고 하네 어떻게 하면 8조각을 낸건지 12조각을 낸건지 알 수 있을까?' 먹는 문제이기 때문에 남학생들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여러가지 의견이 나오다가 내가 원한 의견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한 학생이 '피자를 종이위에 놓고 테두리를 따라 .. 2016. 5. 31.
달의 크기 측정 프로그램 - 시지름 이용 시지름을 이용하여 달의 크기를 측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눈앞에 있는 가림막의 위치와 달의 위치를 드래그 해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 눈앞에 있는 가림막의 구멍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달의 크기도 변경해 볼 수 있습니다. 설명변경 버튼을 누르면 다른방법으로 달의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2016. 5. 30.
북극성 고도와 위도 관계 - 에라토스테네스 지구 중심각 측정 웹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추가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바로 실행해 볼 수 있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latitude/latitude.html latitude sciencej1.cafe24.com ----- 북극성의 고도가 그 지역에 위도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만들었다. 관측자를 드래그 해서 위도를 바꾸어 가며 북극성의 고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면 된다. 처음에 만들때 잘 만들걸... 중간에 자꾸 아이디어를 추가하다 보니 프로그램이 복잡해져 버렸다. 실험할 수 있는 것은 1. 북극성의 고도와 위도의 관계 - 지구 둥근증거 2. 에라토스테네스의 지구크기 측정실험에서 그림자의 각도와 지구중심각과의 관계 - 지구크기 측정 3. 태양의 고도와 위도 관계 - 춘,.. 2016. 5. 30.
중국어가 가능한 골든벨 프로그램 그런데 생각처럼 모든 글을 다 지원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기본 텍스트에서 지원하는 중국어만 지원 되는 듯... 지원되지 않는 글자는 그림화일로 넣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 같네요. 2016. 5. 30.
초성퀴즈 프로그램 2.3 업그레이드 - 26글자 가능, 단계별 힌트 가능 기존 20글자까지 되던 것에서 최대 26글자까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한글자씩 힌트를 줄 수 있습니다. - 글자가 나오는 문제칸을 누를때 마다 그 글자 하나만 1단계 - 2단계 힌트가 진행됩니다. 그밖에 사소한 버그들 수정했습니다. 기존에 10글자까지만 출제할 수 있었던 것에서 이젠 한번에 20글자 까지 출제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다 보니 1시간 분량을 만들어 사용하기는 쉬운데 매시간마다 조금씩 동기유발에 쓰려고 하니 새로 만들기가 귀찮네요. 그래서 주제목록(차시)을 추가로 넣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서 차시별로 문제들을 출제하고 필요한 차시문제를 불러서 보여줄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메모장에 아래 처럼 만들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메모장을 열.. 2016. 5. 17.
사진을 찍으면 꽃이름을 알려 주는 다음(DAUM)어플 드디어 꽃을 찍으면 이름을 찾아주는 어플이 나왔다. 스마트강의를 다니면서 꽃 이름을 알려주는 어플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곤 한다. 그럴때 마다 '모야모' 어플을 소개해 주곤 했다. (모야모 어플은 사진을 찍어 올리면 집단지성을 발휘해서 꽃이름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답을 해주는 어플이다.) 그런데 최근에 다음앱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사물검색이 사라지고 꽃검색 기능이 새로 생겼다. 다음어플을 설치하고 다음앱을 실행시킨다음 검색창옆에 있는 마이크 모양을 누르면 아래쪽에 서브메뉴가 열리는데 그 중에 꽃검색을 선택하고 알고싶은 꽃을 촬영하면 된다. 그럼 꽃을 분석해서 꽃이름을 알려 준다. 미리 찍어 놓은 꽃을 갤러리에서 불러들여 꽃 이름을 알아 볼 수도 있다. 반신 반의 하면서 테스트 해 보았는데 100%.. 2016. 5. 15.
드론이 공중에 떠 있을때 저울의 질량은어떻게 될까? - 질량보존? 새장안에 있는 새가 날아올라 공중에 떠 있을 때 새장의 질량은 어떻게 될까? http://sciencelove.com/1467 새장안에 새가 날고 있을때 질량은? - 질량보존의 법칙 저울위에 새가 앉아 있는 새장을 올려 놓고 질량을 측정하였다. 잠시후 새장안에 앉아 있던 새가 날아 올라 새장 중간에 떠 있다면 저울의 눈금은 어떻게 될까? 단 새장은 완전 밀폐된 유리로 만 sciencelove.com 새장이 밀폐되어 닫힌계 안에 있다면 변하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실험해 볼 수 없어서 안타까웠는데 드론을 이용해서 실험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저울위에 밀폐된 용기안에 드론을 넣고 질량을 측정한 다음 공중에 띄우면 저울위 측정값은 어떻게 변할까? 실제 실험해 보니 밀폐된 용기 안에서는 질량이 거의 변하지 않음.. 2016. 5. 10.
발포정을 이용한 질량 보존의 법칙 실험 교과서에 보면 질량보존의 법칙을 실험하기 위해 보통 묽은염산과 계란껍질을 사용한 실험을 보여준다. 그래서 몇일전부터 계란을 사서 삶아 먹고 계란 껍질을 모으고 있었다. 그러다가 문득 다른 방법으로 실험할 수는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때 눈에 띤 것이 물에 타먹는 비타민, 비타민 발포정이 눈에 들어왔다. 그래서 묽은염산과 계란껍질 대신 발포정을 이용하여 실험을 설계해 보았다. 학교에 예전에 사놓은 염소 소독정도 있어서 둘을 다 가지고 실험을 했다. 1. 페트병에 물을 약간 넣고 뚜껑에 발포정을 올려 놓고 전자저울에 총질량을 측정한다. 2. 페트병을 기울여 뚜껑을 닫고(물을 적게 넣으면 페트병을 많이 기울일 수 있어서 뚜껑을 닫는 동안 물과 반응하지 않게 할 수 있다.) 3. 똑바로 세워 물과 반응시.. 2016. 5.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