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66

수영복이나 구명튜브에 다는 위험 경보 장치 수영복이나 구명복에 경보장치를 달아 놓고 손으로 잡아 뽑으면 큰 경광음을 울려주는 장치가 있다면 좋을 듯 수압이나 물의 깊이에 따라서 열리게 할 수도 있을 듯... ^^ 2016. 6. 24.
자동 주차 시스템 -주차장 추락사 문제 해결 자동차를 주차장 밖에 주차하면 자동으로 주차장안으로 들어가도록 만들면 주차타워에서 추락하는 사태는 막을 수 있을 듯 하다. 주차타워 입구에 정위치에 주차시키면 기계가 알아서 차를 안으로 이동시켜 주게 하면 어떨지 출차 할때도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입구까지 나오게 하면 좋을 듯 2016. 6. 24.
자석의 N극과 S극은 따로 존재할 수 없다.<마술> 자석의 N극과 S극은 따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자석을 작게 쪼개도, 자석이라면 쪼개진 작은 조각도 반드시 N극과 S극이 함께 존재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은 자석의 홑극만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 그래서 간단한 마술도구를 이용해서 홑극이 존재할 수 없음을 마술로 보여 주려고 합니다. https://youtu.be/7NebKujqVog 2016. 6. 16.
Plickers (플리커스2023)를 이용한 학생과 상호작용 가능한 수업 만들기 2023년 3월에 업데이트 했습니다. 익스플러에서 한글이 잘 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롬으로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사용하세요 Plickers(플리커스) 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본문 맨아래 실제 수업시간 활용 동영상을 먼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의 답변을 취합하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클릭커라고 한다. 복면가왕이나 나가수와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관객들이 가수의 노래를 듣고 자신의 마음에 드는 가수에게 클릭커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투표를 하면 투표결과가 바로 집계 되어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리모컨처럼 생긴 클릭커 라는 도구를 하나씩 미리 나누어 주어야 한다. 최근에는 클릭커 대신 학생들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kahoo.. 2016. 6. 12.
<수업설명팁>달의 위상변화 학생들 얼굴모습 이용하여 쉽게 가르치기 달의 위상변화를 가르치기 위해 색깔을 절반만 칠한 공을 들고 교실을 돌아다니며 관찰을 시키거나 또는 뻥튀기를 이용하여 모둠 활동을 시키곤 했다. 뻥튀기 이용한 활동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1971 달의 위상변화 관찰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1109 달의 위상변화 가상실험 및 스마트폰용 앱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346 그래도 학습지나 형성평가에 달의 위상에 대한 문제가 나오면 학생들은 어려워 한다. 특히 상현달과 하현달의 모습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은 간단하다. 달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므로 빛이 비추는 쪽만 보인다. 그래서 항상 태양이 비추는 쪽만 밝게 빛나고 반대.. 2016. 6. 10.
태양계 행성의 크기 비교 프로그램 웹상에서 작동하는 행성크기 비교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 가시면 할 수 있어요. http://sciencej.cafe24.com/html5/planetsize/planetsize.html 수업을 하다 보니 학생들이 지구와 태양의 크기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궁금해 하네요 그래서 인터넷 자료를 보여주곤 했는데 직접적으로 비교해 주면 좋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몇개의 행성과 태양의 크기를 비교하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우측에서 행성을 선택하면 색깔이 칠해진 원이 나타나고 나타난 행성원들은 마우스로 드래그가 가능합니다. 또 확대 축소 버튼을 눌러 전체적인 크기를 작게 만들어 태양의 크기를 한눈에 보이게 만들어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만들어 놓고 보니 지구나 달은 정말 작네요. ^^ 한번 보여주면 확 느낌.. 2016. 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