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8

정년 후 아버님이 운영하시는 산관련 블로그 아버님이 운영하시는 산에 관한 블로그이다. 단순히 산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가보신 산들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셔서 등산가기 전에 보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버님이 처음 만드실 때 몸이 불편해서 산에 가지 못하시는 분들도 원하는 산을 보게해 드리고 싶다고 말씀하곤 하셨다. 그래서 지금 까지 찍은 산이 1000개가 넘는다. 남들이 등산하는 동안 캠코더를 들고 등산로와 주변을 촬영하시느라 사고를 당하신 적도 있고, 등산로를 오르락 내리락 하느라 남들보다 2배 더 등산하신다고 하신다. 1년에 한번꼴로 캠코더가 고장이나서 (흘리신 땀 때문에 주로 고장이 난다고 한다.) 캠코더 비용만 해도 상당히 투자하셨다. http://blog.naver.com/hongtuel1 김홍철의 산사랑 : 네이버 블로그 산이나.. 2017. 2. 24.
항의 하는 학부모 대처방법 학교에서 일어난 일로 인해 학생이야기만 듣고 흥분해서 학교로 항의 전화 하거나 따지러 오시는 부모님들이 있다. 또는 너무나 당연한 일인데 억지를 부리며 항의하는 학부모도 있다. 이럴때 가끔 선생님들이 잘 못 대처해서 사건을 키우는 경우를 종종 접하곤 한다. 학부모가 항의 전화를 하는 이유는 일단 억울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선생님들은 객관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사안을 설명하며 부모님이 잘 못 알고 있는 내용을 조목 조목 반박하며 잘못된 점을 인지시키려 노력한다. '어머님 그렇게 들으셨어요. 사실은요 그게 아니라 ~~~' 그런데 화가난 부모님 입장에서는 선생님의 이런 말을 인정하기란 쉽지 않고, 오히려 변명만 늘어논다는 생각에 더 화가 날 뿐이다. 그리고 감정이 상하면 이제는 사실관계는 중요하지 않다.. 2017. 2. 23.
학기초 학생 이름 쉽게 외우기 담임을 맡으면 항상 학생 이름을 외우는 것이 걱정이다. 몇일 지나면 학생들이 다가와 '선생님 제 이름이 뭔지 아세요?' 라고 질문을 하기 시작한다. 머리가 좋아 사람이름을 잘 외우는 선생님도 있지만 나처럼 딸 아이 이름도 가끔 잊어버리는 선생님은 이럴때 정말 곤욕스럽다. 내가 불성실한 교사 같게 느껴지고, 이름을 못 외운 학생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예전에 담임을 할때 생각을 살짝 뒤집어 보았다. 학기초에 학생들에게 선생님 소개를 하며 선생님 이름을 외우기 쉽도록 설명해 준 후 ('난 말할때 항상 정식으로 말하는 김정식이다.' '선생님 어렸을때 외갓집이 식당을 했는데 메뉴판 맨 앞에 선생님 이름이 붙어 있어서 당황한 적이 있다. 우리 외할머니는 왜 나를 팔려고 할까? 그래 선생님 이름은.. 2017. 2. 22.
초성퀴즈 교육용 스마트폰 앱 - 문제를 만들어 사용 가능 기존에 사용하던 초성퀴즈 프로그램이 컴퓨터용으로 제작되었는데 스마트폰에서도 사용가능한지 문의가 많았다. 기존 컴퓨터용 초성퀴즈 링크 http://sciencelove.com/2128 어플은 아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아니면 스마트폰으로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서 ‘초성퀴즈(교육용)’ 또는 'sciencelove' 로 검색하면 '초성퀴즈(교육용)' 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wordquiz2 스마트수업을 할때는 초성퀴즈를 하고 싶으면 컴퓨터를 다시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래서 컴퓨터에서 만든 data를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는 스마트폰용 초성퀴즈 앱을 만들었다. 윈도우용 초성퀴.. 2017. 2. 22.
인원점검명렬표2018 앱 - 학생들 명단 체크하고 전화걸기 아래 링크에 있는 2024 웹용인원점검 명렬표를 사용하세요. 앱 설치할 필요 없고,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https://sciencelove.com/2746 인원점검 명렬표 2024(웹용) - 구글스프레드시트 사용(적극 추천) 교사를 위한 인원점검 웹 명렬표다. 종이 명렬표 없이 간단하게 학생들 체크를 하거나, 원하는 학생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학기초에 한번반 설치해 두면 1년 동안 편 sciencelove.com 쉬운사용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우선은 1반에 이름만 엔터를 쳐가면서 3-4명 입력해 보세요. 그럼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있어요. 체크한 것은 자동 저장입니다. 일단 활용방법을 먼저 보세요 1. 개요 https://play.goo.. 2017. 2. 19.
사진따라 그리기 앱 - 찍어놓은 사진을 따라그리면서 스케치하기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종이위에 그대로 따라 그릴수 있다. 앱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또는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sciencelove'로 검색하면 '사진따라그리기' 앱을 찾을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tracepicapp2 간단한 스케치를 할때도 사용할 수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그리고 싶을때도 사용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 아래에 흰종이를 두고, 스마트폰은 그 위에 고정시켜 놓은 상태에서 스마트폰에 따라 그리고 싶은 사진을 불러와서 사진의 투명도를 조절하면 스마트폰 아래 있는 종이위에 사진의 모습을 따라 그릴 수 있다. 특징은 불러온 사진의 크기와 투명도를 조절할 있고, 위치도.. 2017. 2. 7.
사진 CMY 인쇄물 만들기(스마트폰 앱) - 색의삼원색 분리 및 합성 스마트폰에 찍어 놓은 사진을 색의 삼원색(Cyan, Magenta, Yellow) 으로 자동으로 분리해 준다. 앱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또는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sciencelove'로 검색하면 '사진CMY인쇄물' 앱을 찾을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imagecmymake2 분리된 CMY를 이동시켜 합쳐 보면서 색의 삼원색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인쇄물도 같은 원리로 원판사진이 들어오면 CMY로 분리하여 인쇄기로 인쇄하며칼라 프린터도 같은 원리로 인쇄하기 때문에 칼라잉크도 CMY 3종류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예전에 과학축제때 컴퓨터를 가지고 했었는데 이젠 스마트폰으로 쉽게 할 수 있다.. 2017. 2. 7.
만화경 앱-스마트폰카메라를 이용해서 관찰할 수 있는 만화경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서 보이는 모습으로 만드는 만화경이다. 전면카메라를 사용하면 자신의 얼굴로도 만들 수 있다. 앱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또는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sciencelove'로 검색하면 '만화경-카메라이용' 앱을 찾을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Kaleidoscope2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만화경을 통해 보이는 모습을 표현 할 수 있다.전면카메라를 사용해서 자신의 얼굴을 가지고 만들수도 있다. 보이는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서, 보이는 모습을 크게 또는 작게 만들어 볼 수 있다. 일시정지기능이 있어 마음에 드는 화면을 정지시켜 볼 수도 있다. 그러다가 마.. 2017. 2.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