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38

초스피드 호모폴라 전동기 1. 호모폴라 전동기 실험 구리선을 이용해서 만드는 가장 간단한 전동기로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회전시켜 볼 수 있다. 건전지 위에 올려놓은 구리선이 회전하면서 자꾸 떨어지거나 움직여서 회전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중심축이 회전하지 않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개선하게 되었다. 이전 호모폴라 전동기 만들기 영상이다. 이 영상에서 개선된 점은 구멍뚫린 자석을 위쪽에 붙여서 구리선이 잘 떨어지지 않게 만든 점이다. https://youtu.be/qmDY5GGIhLQ 개선된 호모폴라 전동기 만들기 가. 준비물 구리선(지름1mm, 길이 30cm), 페라이트 원형 자석(20X5mm), 네오디뮴자석 원형(10mm×10T), 네오디뮴 자석(원형사라(나사용):사라 13㎜ x 3T(6.5*4.2m.. 2017. 3. 30.
자석으로 USB 선풍기 속도 조절하기 - 전동기의 원리 전동기 원리를 알아보면 자기장 사이에 전류를 흘러주면 도선이 받는 힘을 이용해서 만들어진다. 전동기 회전수는 감은 코일수, 전류의 세기, 자기장의 세기와 관련이 있다. 그래서 시중에 판매되는 USB선풍기 안에도 전동기가 들어 있을 것이고, 그 전동기 안에도 영구자석을 넣어 자기장을 만들것 이므로 외부에서 전동기 안에 자기장에 변화를 주면 선풍기의 회전 속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USB선풍기를 사용한 이유는 전동기 부분이 일자로 되어 있어서 자석을 이용하여 자기장의 변화를 쉽게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보조배터리를 이용하여 USB선풍기를 돌리고 네오디뮴 자석을 이용하여 자기력을 변화시켜 보았다. 자석이 너무 세서 그런지 중간에 보면 심지어 거꾸로 선풍기가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도 있다. https://y.. 2017. 3. 27.
알루미늄호일 자석으로 돌리기 -전자기유도 임성숙 수석님이 통에 감아서 하던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어 만들어 봅니다. 뽑기통에 알루미늄호일을 감다가, 뽑기통 없이 알루미늄 호일만 가지고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루미늄 호일을 잘라서 가운데 부분을 살짝 눌러 팽이처럼 작은 충격에도 잘 돌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알루미늄 호일은 자석에 붙지 않습니다. 그런데 자석을 따라 도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석을 돌리면 주변에 자기장의 변화가 생기고, 자기장의 변화가 생기면 알루미늄 호일에 렌츠의 법칙에 의해 자기장의 변화를 방해하려는 방향으로 전류(맴돌이 전류)가 생기고 그 전류가 다시 전자석처럼 자기력을 만들어 호일이 움직이게 됩니다. 사실은 자석이 돌아가는 것을 방해해서 자석이 도는 것을 멈추게 해야 하는데 호일이 가벼우니까 .. 2017. 3. 26.
초소형 전동기 만들기 - 호모폴라 전동기 호모폴라 전동기를 만들다가 작게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굴러다니는 버튼형 리튬전지(CR2032)를 이용해서 전동기를 만들어 보았다. 건전지 크기가 작아지니까 전동기도 작게 만들 수 있었다. 호모폴라 전동기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도 있다.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1375 자기장에서 전류가 받는 힘 - homopolra 전동기 작동 원리 프로그램 동영상 다운받기 homopolra 전동기가 어떻게 회전하는지를 볼 수 있게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자석의 방향을 바꾸어 가며 어느 방향으로 회전할지를 따져 보고 회전시켜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 sciencelove.com 버튼형 리튬전지 아래에 네오디뮴 자석을 붙이고 구리선으로 무.. 2017. 3. 24.
갤럭시기어(스마트와치) 로 컴퓨터 PPT 제어하는 Presentation controller 사용법 예전부터 스마트와치(기어S3)를 구입하고 꼭 해보고 싶었던 것 중에 하나가 컴퓨터의 PPT화면을 스마트와치(기어S3)로 제어해 보는 것이었다. 얼마전 검색을 하다가 드디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다. 삼성에서 스마트와치 관련 앱 공모전 할때 상을 받은 앱이라고 한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실제 사용해 보니 편리한 점도 많다. 다만 PPT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무선마우스처럼 사용할 수 없고(요런것도 지원하면 좋을 텐데...), 단지 PPT화면을 넘기는 정도의 용도로만 사용 가능하다. 그래도 더이상 프리젠터를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가치가 있다. 스마트와치(기어S3)화면을 손으로 누르면 빔 기능도 있고, 베젤(휠)을 돌리면 PPT 화면이 넘어가고, 컴퓨터에서 바뀐 PPT화면을 스.. 2017. 3. 20.
정전기를 이용한 염력 (플라스틱 숟가락 이용) 플라스틱 숟가락 앞쪽에 고무찰흙이나 무거운 물체를 올려 놓아 무게중심을 잘 맞춰 놓으면 쉽게 움직이게 할 수 있다. 플라스틱 숟가락 손잡이를 털가죽으로 마찰시켜 대전시킨 다음 대전되지 않은 손을 가까이 하면 숟가락이 손에 붙으려고 하면서 손을 따라 돌게 된다. 오늘 교실에서 손을 머리에 문지르고 학생들에게 보여주었더니 손을 머리에 문지르지 말라고 난리다. 그래서 손을 머리에 문지르지 않고 숟가락을 돌게 했더니 아이들이 신기해 한다. 사실 손이 대전된게 아니라 숟가락이 대전되어 있는 상태다. 빨대를 대전시켜 가까이 하면 숟가락이 밀려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학생들이 너무 재미있어 하기에 동영상으로 만들어 보았다. 숟가락 위에 고무찰흙으로 발레리나와 같은 다양한 모양의 인형을 만들어 올려 놓아도 좋다. 2017. 3. 16.
학생들 증명사진 한번에 용량 및 크기 줄이는 방법 - resize 프로그램 이용 사진크기 한번에 줄이는방법(resize프로그램이용) 나이스에 입력하기 위해 학생사진을 스캔하거나 직접 촬영한 경우 용량이 너무 커서 곤란한 경우가 있다. 하나, 하나 용량을 줄여도 되지만, 한번에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소개한다. 설치할 필요가 없는 resize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필요할 때 사진용량을 한번에 줄여 보자. 1. 첨부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resizer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다. 2. 방법은 간단하다. 왼쪽에 있는 메뉴를 그대로 쭉 따라 해주면 된다. 가. ‘1. Files’ : 용량이 큰 그림화일들을 불러들인다. 나. ‘2. Size’ : 그림화일의 용량이나 크기를 설정한다. - 나이스에 입력하는 증명사진의 경우 폭이 640 정.. 2017. 3. 9.
세로로 된 표 내용을 가로로 된 양식에 입력하기 - 표 회전하기 학교에서 만든 학생들 연락처가 세로로 된 표에 들어가 있는데 학생사진첩을 만든다고 가로로 된 양식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왔다. 한명씩 전화번호를 복사해다 붙이기에는 일이 너무 많아서 직접 쳐 넣는 선생님도 계셨다. 참고로 우리학교는 학기초에 구글설문지와 QR코드를 이용하여 첫날 주소록을 입력받는다. 구글설문지 이용하여 주소록 만드는 방법은 링크 참고 http://www.sciencelove.com/2044 어떻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을지 문의가 들어와서 아예 메뉴얼을 만들어 보았다. 방법은 한글에서 표 돌리기 기능을 이용하면 3-4번 복사 붙여넣기로 해결할 수 있다. 1. 엑셀이나 한글에서 이름,본인전화,부전화,모전화 순으로 연락처를 만들어 준비한다. 2. 1번부터 11번 까지 이름부터 모전화 까지 .. 2017. 3.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