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59

선풍기가 돌아갈때도 질량은 보존될까? 닫힌계 안에서는 여러가지 변화가 일어날 수 있지만 닫힌계 밖에서 계 전체를 봤을때는 질량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실험을 설계해 보았다. 우선 열린계에서 선풍기를 저울에 올려 질량을 측정해 보자. 선풍기 바람 방향을 위로 향하면 저울의 측정값은 원래 선풍기 무게보다 증가한다. 선풍기 바람 방향을 아래로 향하면 작아질 것 같지만 실제 측정해 보면 마찬가지로 측정값은 더 증가한다. 이는 공중에 더 있는 드론의 질량에서 설명한 바 있다. http://sciencelove.com/2125 드론이 공중에 떠 있을때 저울의 질량은어떻게 될까? - 질량보존? 새장안에 있는 새가 날아올라 공중에 떠 있을 때 새장의 질량은 어떻게 될까? http://sciencelove.com/1467 새장안에 새가 날고 .. 2017. 5. 23.
초간단 공기 무게 측정하기 간단한 방법으로 공기무게를 측정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실제 측정해 보았다. https://youtu.be/o5o3A4VwX48 아이디어는 이렇다. 1기압일때 용기의 질량을 측정하고, 0.5기압일때의 용기의 질량을 측정하면 그 차이가 용기 부피의 1/2 에 해당하는 공기의 무게가 될 것이다. 0.5기압이 되었다는 것은 온도가 일정할때(분자운동속도가 일정할때) 용기안에 들어있는 공기가 절반으로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압을 측정하기 위해 진공실험장치에 스마트폰을 넣어 압력을 측정하 수 있게 준비한다. 첫째 : 1기압에서 스마트폰을 넣은 진공실험장치의 질량을 측정한다. 둘째 : 진공실험장치의 공기를 빼서 0.5기압을 만들고 질량을 측정한다. 세째 : 그 차이가 진공실험장치 부피의.. 2017. 5. 19.
크기가 다른 두 풍선을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기압차이 설명) 같은 풍선을 크기가 서로 다르게 분다음 두 풍선을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같지 않은 결과가 나올때가 많다. 보통 큰 풍선에서 작은 풍선쪽으로 공기가 이동할 것 같지만, 사실은 작은풍선에서 큰 풍선쪽으로 공기가 이동한다. 이는 작은 풍선이 큰 풍선보다 압력이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풍선을 불때 처음이 가장 힘들고 한번 불기 시작하면 그 다음부터는 풍선을 부는 것이 쉬워진다. 직접 풍선내부기압을 측정하기 위해 스마트와치의 기압계를 30cm풍선안에 넣고 측정해서 풍선내부 기압값도 확인해 보았다. 풍선이 작을때는 1049 풍선이 클때는 1034hPa 임을 알 수 있다. 즉 풍선이 작을때 보다 더 클때 내부기압은 작아진다. https://youtu.be/4a2VNL-3pNs 스마트.. 2017. 5. 18.
랜섬웨어에 걸렸을때를 대비한 대처 방법 랜섬웨어 대처 방법 네트워크를 타고 퍼지는 랜섬웨어가 전세계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작년에 랜섬웨어에 걸려 큰 낭패를 겪었던 경험이 있다. 정답은 백업을 떠 놓는 것, 한번 감염되면 절대 복구 불가... ^^ 인터넷에 복구 툴이나 복구 암호등이 떠 돌고 있지만 거의 가능성이 없다고 보면 된다.(예전에 잡힌 범인이 가지고 있던 암호를 공개해 놓은 것이라, 요즘 걸리는 것과는 거의 상관이 없다.) 랜섬웨어는 문서를 암호화 하는 건데 암호를 모르면 절대 풀 수 없다. 만약 복구 업체같은 곳에서 이 암호를 그렇게 쉽게 풀 수 있다면 우리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암호는 아무 쓸모가 없어진다. 복구업체에 맡겨도 암호화된 문서를 풀어서 원상태로 돌린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 2017. 5. 15.
공중부양팽이가 공중에 떠 있을때 질량은 변할까?(질량보존법칙) 질량보존의 법칙을 설명하려고 만들어 보았다. 열린계에서도 공중부양팽이가 공중에 떠 있을때 전체 질량 측정값은 어떻게 될까? 팽이가 공중에 떠 있을때도 측정값은 변하지 않는다. 팽이가 자기력(척력)으로 공중에 떠 있게 되지만, 같은 크기로 아래쪽을 누르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자석팽이를 손으로 잡고 아래 밑판 자석에 가까이 하면 같은극일때 척력이 작용해서 값이 더 커지고, 다른극일때는 인력이 작용해서 값이 더 작아지는 것도 알 수 있다. 이처럼 공기 흐름이나 기체가 발생하지 않는 실험에서는 열린계에서도 질량이 잘 보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팽이 공중에 뜨기전의 질량을 보여주고, 공중에 떠 있을때 화면만 보여주면서 처음 측정값과 나중 측정값이 어떻게 될지 토의해 보게 하면 좋다. ^^ https://yo.. 2017. 5. 15.
피젯스피너를 이용한 빛의 합성 실험 최근에 학생들 사이에 피젯스피너를 가지고 노는 것이 유행이다. 돌아가는 속도가 상당히 빨라서 돌리고 있으면 재미있다. 힘껏 돌리고 좌우로 흔들어 주면 관성모멘트도 느낄 수 있다.(좌우로 손목을 돌려 보면 잘 따라 돌지 않고 엉뚱한 방향으로 힘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유심히 관찰하다가 이것으로 빛의 합성 실험을 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생각난 김에 바로 구입해서 만들어 보았다. 내가 구입한 피젯스피너는 우연히도 빛의 삼원색과 같은 빨,초,파 고무줄이 있어서 빛의 삼원색 합성 실험을 위해 색종이를 오려 붙이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었다. 색팽이 실험은 후레시를 사용하는 실험과는 달리 전체적으로 어둡게 나온다. 그래서 하얀색도 거의 회색으로 보이게 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 2017. 5. 8.
전동기 원리 가상실험 프로그램 (전자기력 - 입체) 전동기 원리를 교육하기 위해 만든 가상실험 프로그램입니다. 관찰자의 위치를 바꿔가며 입체로 관찰할 수 있도록 해서 문제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형태의 전동기 모습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 미리 동작시키기 전에 어느쪽으로 회전할지 미리 예상해 보게 하고 자기장과 전류의 방향을 나타나게 한다음, 오른손을 이용해서 힘의 방향을 찾아 보게 합니다. 재생버튼을 눌러 실제로 예상한 곳으로 회전하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전류의 방향이나 자기장(자석)의 방향을 바꾼다음 다시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 보면 좋습니다. 관찰자의 위치를 바꿔가며 다양한 상황에서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찾아 봅시다. 스마트폰용은 구글플레이에서 설치해서 실행해 볼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 2017. 5. 1.
원형도선주위의 자기장(입체) 가상실험 프로그램 원형 도선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의 모습을 입체로 만들어 보았다. 직선 도선만 이해하면 원형도선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솔레노이드 까지 이해가 가능하다. 그런데 교과서에 나오는 원형도선의 그림을 보면서 이게 어떤 모양인지를 질문하는 학생들이 있었다. 원형도선을 위에서 내려다 볼때랑 비스듬한 각도에서 볼때를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한다. 그래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관찰자가 바라보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었다. 좌우로 돌려 솔레노이드 모양도 보여주려 했으나, 생각처럼 보여지지는 않는다.(이건 개선할 사항) 원형도선의 입체모양을 잘 이해하면 대부분의 도선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을 이해할 수 있다. 1. 원형도선을 위쪽 또는 옆이나 아래쪽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사람 눈 모양을 위아래로 드래그 하면 .. 2017. 5. 1.
직선도선주위의 자기장(입체) 가상실험 프로그램 직선도선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을 입체로 만들어 보았다. 수업을 하다 보니 간단한 사실인데 학생들은 교과서에 나오는 그림을 위에서 볼때랑 옆에서 볼때를 잘 일치시키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바라보는 각도를 조절해 가면서 볼 수 있게 제작하였다. 1. 흘러가는 직선도선을 위쪽 또는 옆이나 아래쪽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사람 눈 모양을 위아래로 드래그 하면 된다.) 2. 전기가 흐를때와 흐르지 않을때의 모습을 실험해 볼 수 있다. (스위치를 누르면 된다.) 3. 전류의 방향을 바꿔가며 관찰할 수도 있다. (건전지를 누르면 자동으로 방향이 바뀐다.) 4. 자기장의 모양을 철가루, 화살표, 나침반 모양으로 바꿔가며 관찰할 수 있다. 자기장의 방향은 나침반의 N극이 가리키는 방.. 2017. 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