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8

태양계 행성단원 정리 - 뱅글북 만들기 양면인쇄할때 짧은쪽으로 넘김으로 인쇄해야 한다. 뱅글북을 만들어 태양계 행성관련 정리하는 자료를 만들어 보았다. 모든내용을 학생들이 직접 하게 해도 좋지만 미리 내용을 입력해 주는 것도 의미가 있어 보인다. 만들어서 활용하는 영상이다. 학생들이 1개씩 만들어서 공부할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뱅글북 설계도와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2190 2017. 6. 29.
뱅글북 만들기 (설계도 포함) 뱅글북을 이용해서 학습내용을 정리하게 할 수 있다. 그런데 수업시간에 활용해보니 내용 정리하는 것보다 뱅글북을 만드는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 그래서 뱅글북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뱅글북 설계도를 만들어 보았다. 1쪽짜리는 단면 인쇄를 해서 나누어 주면 쉽게 만들 수 있다. 학생들이 내용을 채워 넣게 할때 사용하면 좋다. 2쪽짜리는 양면인쇄를 해서 나누어 주면 된다. 2쪽짜리는 미리 어느정도 선생님이 들어갈 내용을 입력해서 나누어 줄때 사용하면 좋다. 희미하게 번호를 적어 놓아서 어느곳에 내용을 적어 넣으면 될지 알 수 있다. 활용방법은 다양하다. 1페이지짜리 뱅글북 설계도를 출력하여 실선을 따라 잘라내고 바깥쪽으로 접어서 화살표 부분이 일치하게 테이프를 붙여 주면 금방 뱅글북을 완성할 수 있다. 동영.. 2017. 6. 29.
달이 항상 앞면만 보이는 이유 - 달의 자전과 공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들어가면 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가능하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moonrotation/moonrotation.html 달이 항상 앞면만 보이는 이유를 설명하려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달의 자전주기를 선택해서 달이 공전하는 동안 지구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학생들은 달이 한달에 1번 자전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달의 북극위에서 내려다 보는 모습도 추가했다. 그리고 달이 1바퀴 자전할때 마다 소리가 나게 했다. 또 달이 자전하지 않으면 달의 모든면을 볼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게 했다. 말로 몇번을 설명하는 것보다 한번 보여주는게 더 좋을 때가 .. 2017. 6. 26.
윈도우10 노트북이용하여 안드로이드폰 미러링 하기(장비필요없음) * 윈도우11의 경우 아래 링크에 설명한 내용을 이용하길 바란다. https://sciencelove.com/2670 윈도우10 에서는 안드로이드폰 처럼 미라캐스트가 지원된다.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스마트TV 나 동글이를 이용하면 별 장비 없이 노트북화면을 TV로 내 보낼 수 있다. 물론 같은 방법으로 안드로이드폰 화면도 미러링 해서 TV로 내보낼 수 있다. (이건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윈도우10의 미라캐스트가 화면을 내 보내는 것 뿐만 아니라 최근에 업그레이드 되면서 안드로이드폰 미라캐스트신호를 수신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이는 별다른 장비 없이 안드로이드폰 화면을 받아 노트북화면으로 나오게 할 수 있고, 노트북화면을 TV 나 빔프로젝터에 연결해 놓았다면 노트북화면으로 나온 스마트폰 화면.. 2017. 6. 14.
SolarAR 태양계 행성들을 스마트폰으로 보는 증강현실 앱 스마트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것이 많다. 그중에 SolarAR 앱은 무료이면서 직관적으로 행성들을 관찰할 수 있게 도와준다. 사용해본 증강현실 앱 중에 태양계 행성을 관찰하는 앱으로는 최고인 것 같다. 태양과 행성을 함께 비추면 행성이 태양주위를 공전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각 행성의 특징을 비교하거나 알아볼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다. 앱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ura.solarar&hl=ko 마커를 다운 받아 나름 학습지도 만들어 보았따. 잘 사용하면 행성관련 수업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행성여행상품을 만들어 발표할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는 급하게 찍어본 동영상이다. .. 2017. 6. 13.
증강현실을 이용하는 빛 실험실(AR 빛 실험실) - 적극추천 마커를 다운 받아 인쇄하지 않고 웹상에서 실행해 볼 수 있게 있게 웹용 마커를 만들어 보았다. 컴퓨터 화면이나 태블릿 화면에 마커를 띄워 놓고, 스마프폰으로 AR빛실험실 앱을 실행시켜 비춰 가면서 실험 하면 된다. 마커는 드래그 해서 움직일 수 있고, 회전도 가능하고, 제자리에서 누르면 나타나거나 사라지게 할 수 있다 인식이 잘 안되면 마커를 확대하거나 축소해 볼 수도 있다. 프린터로 출력해도 잘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웹에서 실행시키니 생각보다 인식도 잘 된다. 1. 구면거울과 빛의 반사 http://sciencej1.cafe24.com/html5/arlight/ARlight1.html 2. 다양한 렌즈와 빛의 굴절 http://sciencej1.cafe24.com/html5/arlight/ARl.. 2017. 6. 8.
윈도우10 에서 노트북을 무선공유기로 사용하는 초간단 방법 윈도우10 에서는 스마트폰처럼 노트북을 모바일핫스팟으로 만들 수 있다. 가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수업을 하거나, 학생들 자료를 받을 때 데이터가 없어서 곤란할 때가 있다. 이럴 때 노트북을 무선공유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 동일 wifi 에서만 실행되는 미러링 앱도 사용이 가능하다. 단 노트북이 유선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한번에 8명까지만 접속이 가능하다. 당연히 많이 접속하면 속도가 느려진다. 1. 윈도우 10 화면에서 좌측아래 검색창에 ‘핫스팟’ 이라고 검색어를 넣고 검색한다. 2. 모바일 핫스팟 설정 변경 을 선택한다. 3. 다른 디바이스와 인터넷 연결공유를 켠다. 필요하면 편집을 눌러 모바일 핫스팟 이름과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4. 스마트폰이나 다른 기기에 wifi에서 모바일 핫스팟에 설.. 2017. 6. 7.
공기 무게를 증명할때 실수하기 쉬운 오개념 예전 초등학교 교과서에 보면 공기에 무게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공기를 넣은 풍선과 공기를 넣지 않은 풍선을 양팔저울에 달아 비교하는 그림이 나온다.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다) 과연 공기를 가득넣은 풍선은 더 무거울까? 1. 우선 풍선이 아닌 빈 봉지를 가지고 실험해 보자. 실험결과는 빈봉지나 공기를 넣은 봉지나 전혀 차이가 없다. 이유는 빈봉지에 공기가 들어간 만큼 공기에 의한 같은 크기의 부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 실험을 진공에서 한다면 공기가 들어있는 비닐봉지 쪽으로 기울어 질 것이다. 2. 풍선을 가지고 하면 바람을 불어넣은 풍선이 더 무거울까? 과학실에서 만든 양팔 저울로 가지고 실험한 결과 의미있는 결과를 보기가 어렵다. 이론적으로 풍선에 바람을 넣으면 비닐봉지와는 달리 풍선안에 있는.. 2017. 6.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