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84

<수업설명팁>염색체,체세포분열,생식세포분열 사람으로 설명하기 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을 가르치다 보면 염색분체, 상동염색체, 2가염색체 등 다양한 용어가 등장한다. 처음배우는 학생들은 용어 자체가 잘 이해되지 않으니 어려울 수 밖에... 그래서 쉽게 가르치기 위해서 모형을 사용해 보지만 여전히 어렵다. 그러다가 이번에는 학생 몸을 이용하기로 했다. 우리교실은 1개의 세포다 그리고 너희들은 교실세포 안에 들어있는 염색체 들이다.(30명이니까 30개 정도 되는구나) 우리교실세포를 2개의 교실세포로 체세포분열을 시도할 것이다. 모두 일어나서 양다리와 양팔을 벌려라. 그래 염색체는 세포분열이 시작되면 전기에 지금 너희 모습과 같은 X자 형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평상시에는 염색사로 핵 속에 들어있어서 염색체모양을 볼 수는 없다.) 염색체 안에는 유전물질인 유전자가 들어있다.. 2017. 8. 25.
피아노 AR(웹캠) - 카메라를 이용해서 피아노를 칠 수 있는 앱 피아노 AR 컴퓨터용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서 실행하면 노트북이나 웹캠이 달린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다. 아래는 앱에 대한 설명 스마트폰 화면을 감지해서 피아노를 칠 수 있는 앱을 만들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실행시킨 다음 스마트폰을 잘 고정시키고 스마트폰카메라를 통해 본인 모습이 나타나면 화면위에 나타난 건반을 손으로 치면 된다. 스마트폰앱은 아래 링크에서 설치하면 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doremi2 이때 손으로 내려 치는 것이 아니라 디스코 추듯이 손을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피아노를 쳐야 한다. (화면에 변화가 생기는 부분을 인식해서 피아노 건반을 치기 때문에 손을 건반위에 올려 놓고 있.. 2017. 8. 22.
스마트폰 기압센서를 이용한 롯데월드타워 123층 기압측정 대만에 101타워 갔을때 깜빡하고 측정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롯데월드타워에 가게 되서 올라갈때와 내려올때 기압을 측정해 보았다. 롯데월드타워에 가 보니 엘리베이터를 타고 1분만에 지상에서 120층 485m 까지 올라간다. 스마트폰에 기압센서를 실행시키고 기압을 측정해 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내려올때 다시 측정해 보니 반대의 결과가 나온다. 내려올때 자료는 데이터도 첨부한다. 지상에서는 1009mb 이었는데 올라갈수록 기압이 떨어져서 120층에 도착했을때는 약 953mb 가 되었다. 시간을 보면 실제로 이동한 시간은 약60초 정도 즉 1분만에 지상에서 120층까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그래프를 보고 엘리베이터의 올라가는 속도도 대충 짐작할 수 있다. 시작과 끝부분에서는 서서히 속도를 가.. 2017. 8. 21.
반사신경 측정 및 운동 훈련 프로그램 - 체육 (웹캠) AR 방학때 서울 체육교사 1정 연수를 하면서 예전에 만든 프로그램을 살펴보다. 화면을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추가로 스마트폰용으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Reflexnervetraining2 또 얼마전 아는 선생님이 배드민턴을 배우는데 혼자서 공이 날아 오는 방향으로 몸을 움직이는 훈련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셔서 겸사 겸사 만들어 보았다. 컴퓨터에 웹캠을 연결해야 한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웹캠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 바로 실행해 볼수 있다. 화면의 변화를 인식하도록 만들었다. 즉 카메라가 영상을 촬영할때 이전프레임과 이번프레임의 차이.. 2017. 8.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