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11

직접 병으로 만드는 오줌싸개 인형(샤를의 법칙) 집에서 자녀와 함께 5분만에 하는 과학 실험 샤를의 법칙을 증명할 때 자주 사용하는 오줌싸게 인형을 직접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병을 이용해서 오줌싸게 인형을 만들어 보았다. 생수병은 뜨거운 물을 부으면 녹아서 찌그러든다. 그래서 탄산수병을 사용했다. 일단 동영상을 보자. https://youtu.be/pIsh-S3t3os 방법은 간단한다. 병을 깨끗하게 씻고 아래쪽에 날카로운 송곳으로 작은 구멍을 뚧는다. 그리고 찬물을 구멍이 충분히 잠기도록 붓고 뚜껑을 닫는다. 그럼 준비 끝. 이제 뜨거운 물을 병에다 부어주면 된다. 그럼 병안에 들어있는 공기가 샤를의 법칙에 의해 팽창하게 되고 팽창한 공기는 구멍을 통해 물을 병 밖으로 밀어내게 된다. 플라스틱병이라 전도가 잘 되지 않아 잘 .. 2017. 9. 27.
인공지능을 이용해 흑백사진을 칼라사진으로 바꿔주는 사이트 인공지능의 발전이 무섭다. 학습을 통해 우리가 올린 흑백사진을 분석하고, 가장 적합한 색을 칠해서 칼라 사진으로 바꿔 준다. 사진첩에 있던 60년대말 할아버지 할머니의 오래된 흑백사진을 칼라사진으로 바꿔 보았다. 아래 링크에 가서 본인의 흑백사진을 올리면 칼라사진으로 바꿔 준다. (기존에 올렸던 사이트가 사라져서 새로운 사이트로 바꿨다.) https://imagecolorizer.com/ 하늘이나 땅 그리고 사람의 얼굴에서 기본적인 색을 찾아 내는 듯 하다. 그리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물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 특징에 적합한 색을 찾아 칼라로 색을 칠해 준다. 이런 방법으로 흑백영화도 칼라영화로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예전에는 할아버지 할머니 영정사진을 사진관에 가져가면 화장을 하듯이 색을 입혀서 칼.. 2017. 9. 26.
<수업설명팁> 건빵하나로 끝내는 산화 환원 반응 산화 환원 반응은 산소를 얻느냐 잃느냐의 문제이다. 중학교에서는 전자의 이동은 언급하지 않고 오로지 산소의 이동만 가지고 설명을 한다. 몇일째 열심히 산화 환원 반응을 가르쳤는데 역시 별 생각 없는 녀석들이 많다. 그래서 오늘은 건빵을 가지고 들어갔다.(뻥튀기를 이용해도 좋다) 그리고 건빵을 1개 들고 학생들에게 세뇌교육을 시작했다. '선생님이 손에 들고 있는게 뭐게?' '건빵 아니야 얘는 산소야' '자 따라해 산소' 건빵이라고 주장하는 아이들에게 손에 들고 있는 건빵은 산소라고 세뇌교육시킨다. 그리고 나서 '혹시 산화나 환원 되고 싶은 사람 있니?' 가끔 환원되고 싶다는 친구들도 있다. 그러나 곧 정리가 되어 모두 산화되고 싶다고 외쳐된다. '그럼 너희들을 산화시키면 선생님은 산화될까? 환원될까?' '.. 2017. 9. 19.
학급카페를 이용하여 성공했던 생활지도 방법 2002년부터 2007년까지 담임을 맡을때마다 항상 학급카페를 운영했다.(그 이후에는 담임을 한 적이 없어서 학급카페가 없다. ㅠㅠ) 학급카페를 만들면 항상 상담방(비밀상담실, 폭력신고센타, 선생님 도와주세요 또는 우리반에 힘들어 하는 친구가 있어요)을 만든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상담방 게시판에 들어가면 제목까지는 누구나 볼 수 있지만 글쓴이가 누구인지 어떤 내용인지는 볼 수 없게 만들어야 한다.(카페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때는 따로 게시판을 만들어 링크를 걸어 사용했다. 지금은 이런 게시판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필요하면 어디선가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이런 방법으로 잘못한 학생들을 잡아 내는 것이 아니라, 이런 방법으로 학교폭력이나 잘못된 행동을 예방하게 하는 것이 중요.. 2017. 9. 18.
자명종타이머2.3 프로그램 - 반복 재생 자명종 타이머를 2.3으로 업그레이드 했다.(2019.12.01 일 수정) 중간텀을 최대 1200초(20분) 까지 늘리고, 타이머 시간도 최대 200분 까지 늘렸다. 혼자 공부하는 사람이 학교에서 처럼 50분 공부하고 10분 쉬고 이런식으로 할 수 있게 하면 좋겠다고 해서 텀시간을 더 길게 수정했다. 그리고 수정하면서 이전과 다르게 텀시간이 지나갈때는 회색 원그래프가 타이머 시간이 지나가는 동안은 붉은색 원기둥이 나오게 수정하였다. --------- 모둠활동 할때 자동으로 설정해 놓은 시간과 횟수만큼 반복 할 수 있도록 수정했다. 예를 들면 모둠원 4명이 돌아가면서 2분씩 이야기 해야 하는 경우에는 타이머시간을 2분으로 설정하고 반복횟수를 4회로 설정하면 된다. 만약 2분 발표하고 30초간 정리하고 또 .. 2017. 9. 18.
QR코드를 이용한 학교폭력신고 활성화 방안 QR코드가 처음 나왔을때 부터 생각했던 내용이다. 학교폭력이나 왕따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주변에 방관자를 없애는 것이다. 학교폭력을 당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가해자 보다 주변에서 보고도 못본척 하는 친구들 때문에 위축되고 더 힘들어 하는 경향이 있다. 또 주변 친구들은 힘들어 하는 학생을 보면서도 자신의 일이 아니라고 외면하며 신고했다가 들통나는 경우에는 자신도 똑같이 괴롭힘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그래서 주변에 방관자인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신고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꿔 보고자 했다. (사실 제대로 시행되면 초기에는 일일이 해결해 줘야 하므로 선생님이 많이 힘들어 진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큰 사건으로 발전될 수 있는 사안들을 초기에 막을수도 있다.) 내가 생각한 방법.. 2017. 9. 16.
구글포토 사용법 - 스마트폰 사진 컴퓨터로 옮기고 공짜로 평생 백업 받기 가끔 스마트폰 사진을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필자는 구글포토를 사용한 다음 부터 스마트폰 사진을 옮기기 위해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usb 나 wifi로 연결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스마트폰에 구글포토를 설치해 놓고 동기화 해 놓으면 wifi가 연결되는 곳에서는 자동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백업받아 구글포토에 올려 놓는다. 무료이며 용량도 무제한이고 평생 보관해 준다. (예전에 용량이 제한있는 걸 사용했더니, 용량이 찰 때마다 클라우드에 있는 어떤 사진을 지워야 할지 고민해야 했었다. 구글포토는 무제한이다.) 2021년 6월 1일 부터는 무료는 최대 15G 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무료에서 유료로 바뀌었습니다.) 스마트폰 저장공간이 부족할때 스마트폰안에 들어있는 사진을 제거해서 저장공간을.. 2017. 9. 12.
퀴즈부저AR(웹캠)- 학생들 몸 동작으로 부저 울릴 수 있는 앱 + 프로그램 가난한 교사를 위한 퀴즈부저AR 우리학교는 8모둠이면 충분한데 일부 학교에서 4명씩 모둠을 만들면 9모둠까지 필요하다고 해서 9모둠이 되도록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퀴즈나 게임을 할때 부저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학생들 스마트폰을 부저로 사용하면 되는데 문제는 스마트폰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고민하다 선생님 스마트폰 1개만 있어도 퀴즈부저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각나서 만들어 보았다. 이것 저것 테스트 해 봤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 좋다. 이제 아무때나 별다른 준비없이 퀴즈부저를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용은 위 첨부화일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된다. 스마트폰용은 아래 링크에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quiza.. 2017. 9. 6.
K-mooc - 한국형 인터넷 공개강좌 - 평생교육, 무료교육 http://www.kmooc.kr/ 한국형 인터넷 공개강좌 사이트 입니다. 각 대학에서 만든 공인된 강좌들이 올라오고,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중에 천문학에 뛰어난 학생이 있다면, 그리고 학교수준을 넘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 하는 학생이 있다면,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공부할 수 있게 안내 해 줄 수 있습니다. 또 선생님들도 학창시절 배웠던 내용이나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고 싶다면 원하는 강좌를 찾아 들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도 평생학습 차원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수강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이 무료이기 때문에 이제 돈이 없어서, 시간이 없어서 배우지 못한다는 말은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 정보와 지식이 누군가에 의해 독점되는 시대를 지나, 누구나 원하는 것을 배.. 2017. 9. 6.
산염기지시약 색변화 쉽게 외우기 2021.09.07 웹에서 할 수 있도록 웹용을 추가합니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indicator/indicator.html 2017.9.11 각 칸을 누르면 색이 보이도록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산염기 지시약의 색깔변화는 외워 논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자꾸 헷갈리곤 한다. 그러다가 자료를 보다가 우연하게 지시약의 색깔변화가 규칙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시약의 색은 무색에서 시작해서 항상 무지개색인 빨주노초파(남보) 색깔 순서로 나타난다. 위쪽부터 산성, 중성, 염기성 순으로 색이 배열된다. 따라서 BTB용액처럼 산성에서 노란색을 띤다면 중성이나 염기성은 그아래 있는 초록색과 파란색 중에 있다. 위에 있는 빨간색이나 주황색이 될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 2017. 9. 5.
패턴무늬만들기 AR - 자신만의 무늬를 만들어 보자. 스마트폰 카메라에 비친 모습을 이용해 기하학적인 무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선대칭이나 점대칭 또는 다양한 방법으로 변환시켜서 기하학적인 무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해 이것 저것 비춰보다 보니 막 빠져든다. 어떤 무늬는 실제로 천이나 포장지에 인쇄해서 사용하고 싶다. 마음에 드는 무늬는 일시정지를 눌러 바로 스마트폰에 저장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앱은 아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parttern2 1. 패턴의 모양을 점대칭,선대칭등 다양한 패턴으로 변화시켜 볼 수 있다. (1:기본, 2:좌우대칭(선대칭), 3:상하대칭(선대칭), 4:상하좌우대칭(점대칭?) 5,6,7: 나도.. 2017. 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