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6

혈액형 카드 게임 - 모둠별 활동 수업시간에 혈액형 유전 수업 공개수업을 준비하다가 또 쓸데없는 생각을 했다. 카드의 원카드 게임과 비슷한 방법으로 혈액형을 수업시킬 수 있는 방법이 생각 난 것이다 수업 중간에 게임을 시켰더니 혈액형 유전에 대해서는 거의 완전학습이 가능해 진 것 같다. 학습지에 있는 종이를 잘라 1인당 6개씩 카드를 갖는다. (가위나 칼이 없을때는 그냥 학습지 모둠별로 1장씩 나눠 주고 한줄씩 잘라 나눠 가진다음 손으로 자르게 해도 된다.) 각자 6장의 카드를 뒤집어 섞은 다음 임의로 2장을 뽑아서 나온 유전자형을 보고 혈액형을 말해보면서 공부를 한다. 충분히 공부가 끝나면 게임을 시작한다. 1. 돌아가면서 옆친구 카드를 뽑아 원하는 혈액형을 개수 만큼 만들면 승리 (예 : 모든 혈액형 3번 이상 나오면 승리 : 규칙은.. 2017. 10. 28.
플랫큐브-학습지 만들고 종이접어 단어 익히기 얼마전 교사동아리 모임에서 플랫큐브를 이용한 활동을 알게 되었다. 해보니 은근히 중독성도 있고 재미있어서, 수업시간에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보았다.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원하는 단어를 이용해서 8개의 핵심단어를 만들고 만들어진 그림을 화면캡쳐해서 아래한글로 만든 학습지에 넣어 나누어 주면 된다.(핵심단어는 꼭 4글자가 아니어도 된다. 4글자에서 8글자까지 가능하다. 한자와 일본어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럼 학생들이 종이를 접어 주어진 단어를 만들어 내면 된다. 주어진 단어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단어를 반복해서 생각하게 되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중요 단어를 외우게 된다. 1.학습지 위쪽에 주어진 정답 단어 8개에 대한 뜻을 책에서 찾아 먼저 적도록 한다. (익숙해 지면 정답을 .. 2017. 10. 18.
구글 설문지 부가기능(Choice Eliminator 2) 이용하여 인원 제한하기 자유학기제때 원하는 동아리나 강좌를 신청받을 때 선착순으로 제한 인원 만큼 신청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구글설문지를 이용하여 강좌를 신청 받을 때 신청 인원이 초과된 강좌는 더 이상 신청 받고 싶지 않을 때가 있다. 구글설문지에서 제공하는 부가기능 중 formLimiter를 사용해서 인원을 제한 할 수는 있지만 한 강좌가 아닌 여러 강좌의 신청인원을 제한 해야 할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는 구글설문지에서 제공하는 부가기능 중 Choice Eliminator 2 를 사용하면 이런 것들이 자동으로 가능해 진다. 자유학기제 동아리 신청을 예로 들면 구글설문지로 신청할 동아리명을 만들고 Choice Eliminator 2 부가기능을 이용하여 한 동아리당 최대 신청인원수를 정해 두면 된다. 그럼 그 .. 2017. 10. 16.
창의력 그림카드2- 토론수업이나 발표수업할때 사용 가난한 교사를 위한 창의력그림카드 설치없이 웹상에서 바로 사용 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림카드를 추가로 공개합니다. 기능은 그림 선택하는 것만 있지만, 학생들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 이곳에 있는 프로그램과 연동해서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sciencej.cafe24.com/p5js/imagecard/index.html 여러장의 사진(최대 6장)을 선택해서 보여줄 수 있다. 1장의 사진이 아니라 3-4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선택해서 띄워 놓고 이야기를 하게 할 수 있다. 우측 상단에 여러그림선택 에 체크하고 사진을 연속으로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스마트폰용 앱과 함께 사용하면 좋다. 스마트폰용 앱과 관련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 2017. 10. 10.
과학관련 상품 모음 매직화이트보드 - 정전기력을 이용하여 아무 벽에나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 http://www.funshop.co.kr/goods/detail/26383?t=nl 정전기부착보드 - 정전기력을 이용하여 메모지를 붙이는 보드판 http://www.funshop.co.kr/goods/detail/41553?t=s 자기력으로 켜고 끄는 조명등 'Balance lamp hang' http://www.funshop.co.kr/goods/detail/52023?t=nl 양면자석유리창닦기 - 자기력을 이용하여 유리창 안쪽과 바깥쪽을 동시에 닦을 수 있는 청소도구 http://gmkt.kr/gybk6P 2017. 10. 10.
멘델의 분리의 법칙 프로그램 (우열관계) 아래 링크를 누르면 스마트폰이나 웹에서 바로 실행시켜 볼 수 있습니다. http://sciencej1.cafe24.com/html5/memdelsegregation/memdelsegregation.html 학생들에게 안내해 주실때는 아래 링크를 안내 해 주세요 https://sciencelovestudy.tistory.com/25 멘델의 분리의 법칙과 우열의 법칙을 설명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memdelsegregation1 멘델의 독립의 법칙은 너무 복잡해서 처음 수업을 시작할때 분리의 법칙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개념을 잡아 줄때 사용하니까 좋네요 아래 링크에 있는 멘델.. 2017. 10.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