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3

박수와 함성을 통해 수업 시작할 때 수업 분위기 잡기 매시간 수업들어갈 때마다. 선생님이 문을 열고 한손을 들고 들어서면 박수와 함께 함성을 지를 것을 요구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수업들어가서 첫 말을 잔소리나 지적질(?)로 시작하지 않기 위해서다. 매년 반복해왔던 실수 중에 하나가 수업시작할때 마다 잔소리를 하는 것이다. '너희 둘은 시작종 쳤는데 왜 서 있지?', '조용히 해!', '책 안꺼내고 뭐하니?' , '똑바로 앉아' 등등... 시작종 치고 들어가서 학생들의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잘 따르지 않는 학생들을 만나게 되면 잔소리 강도가 점점 더 심해진다. 이렇게 수업을 시작하면 잔소리를 들은 학생도 기분이 나빠지고 잔소리를 한 선생님도 기분이 나빠 진다. 들어가면서 밝은 목소리로 먼저 인사를 해보기도 했는데 쳐다 보는 학생이.. 2018. 2. 25.
팝업카드를 직접 제작하는 사이트 팝업카드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 http://caa1211.github.io/webOAcard/?m=castle 구글 실험실에서 다양한 실험을 많이 하고 있다. 그 중에 오늘은 팝업카드를 만드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인터넷상에서 가상으로 미리 접어 볼 수 있고 마음에 들면 종이에 출력해서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팝업 카드를 직접 제작해 볼 수도 있다. 아래는 팝업 카드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 동영상이다. 시간이 될때 학생들과 함께 자신만의 팝업카드를 제작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다. 직접제작한 카드는 저장이 가능해서 공유할 수 있다. 교육과 관련된 팝업카드를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출력은 우측 상단에 있는 설계도를 누르면 그림화일로 저장 됩니다. 크롬에서 실행.. 2018. 2. 12.
국어사전을 통해 정답확인이 가능한 단어 맞추기 게임 규칙에 따라 한글 단어를 맞추는 게임 - 초성의 달인 4차산업혁명에 맞게 집단지성에 의해 만들어진 우리말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국어사전 api를 사용합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것은 국어사전 api 지원이 중단되는 바람에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다음 국어사전으로 옮겼다가, 다시 네이버 백과사전으로 옮겼다가 하면서 지원을 했었는데, 이제는 우리말샘 사전을 이용합니다. 집단지성에 의해 만들어가는 사전이라 그냥 쳐 본 단어도, 왠만한 단어는 다 정답처리를 해 버립니다. 한자음까지 다 정답처리를 해 버리는 단점이 있네요. 수업시간에 원하는 단어갯수나 또는 초성을 제시하고 학생들과 함께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ㄱ' 자로 시작하는 2글자 또는 4글자 단어 또는 학교와 관련된 단어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2018.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