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59

진공용기 속 기체의 양에 따른 기체의 부력 실험 공기가 사라지면 기체의 부력이 작아진다는 것을 눈으로 보여주기 위해 개발한 실험이다. 진공용기안에 미세질량이 측정 가능한 양팔저울(http://sciencelove.com/2062)만들고 부피가 큰 스티로폼구를 넣어 양팔저울이 평형이 되게 만든다. 그리고 뚜껑을 덮은 다음 진공용기 안에 공기를 줄여나가면 부피가 큰 스티로폼구에 작용하는 부력이 작아져 스티로폼구 쪽으로 양팔저울이 기울어지게 된다. 부력은 액체뿐 아니라 기체에서도 부피가 클수록 크게 작용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부력의 크기는 물체의 부피만큼의 공기의 무게가 된다. 부력의 방향은 중력의 반대방향이 된다. 아래는 위키 백과사전에 나온 부력에 대한 설명이다. 부력(浮力; 문화어: 뜰힘)은 물체를 액체(기체)에 넣으면 그 물체를 중력에 위로 밀어올리.. 2018. 5. 19.
중력에 의해 지구 중심으로 떨어지는 빗방울 초고속 촬영 중력에 의한 현상중 하나는 빗방울이 아래로 떨어진다는 것이다. 보통 빗방울이 떨어지는 속도가 빨라 눈으로 직접 보기 어렵다. 그래서 갤럭시s9 슈퍼슬로우모션으로 초고속촬영해 보았다. 기상관측이래 5월에 최고로 비가 많이 내렸다는 2018년 5월 17일 폭우속에서 촬영한 영상이다. 빗방우리 차 유리창에 맞고 튕겨나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빗방울이 차유리창에 의해 힘을 받으면 운동방향이 바뀌는 것도 볼 수 있다. 폭우가 내렸기 때문에 와이퍼를 작동시키지 않았을때 유리창에 만들어진 수막에 빗방울이 떨어지면서 파원이 형성되는 것도 볼 수 있었다. 2018. 5. 19.
주사기 이용한 초간단 공기 부력 실험 부력실험을 할때 대부분 물속에서의 부력을 측정해서 보여 준다. 그런데 교과서에 나와 있는 부력에 대한 설명을 보면 부력이란 액체나 기체속에 있는 물체가 중력과 반대방향으로 떠오르려는 힘이라고 한다. 그리고 액체나 기체속에서 잠긴 물체의 부피가 커질수록 부력은 커진다 액체에 대한 실험은 많기 때문에 기체의 부력에 대한 실험을 설계해 보았다. 우선 끝이 막힌 주사기와 주사기를 잡아 늘려서 고정시킬 수 있도록 길이가 다른 나무젓가락들을 준비한다. 처음에 주사기 내부에 15ml 정도 공기를 넣은 이유는 그래야 주사기를 팽창시킬 수 있다. (처음부터 공기가 들어있지 않은 주사기를 이용하면 팽창시키기 어렵다(보일의 법칙 때문)) 그리고 소수점 둘째자리 까지 측정이 가능한 저울을 준비한다.(공기에 의한 부력차이는 워.. 2018. 5. 12.
힘을 변형시킨 스포츠 게임 설계하고 설명하기 활동지 힘 단원에서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힘을 변형시킨 스포츠 게임을 설계하고 설명하는 활동지를 만들어 보았다. 모둠별로 스포츠경기나 게임을 정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스포츠 경기나 게임에 중력, 탄성력, 마찰력, 부력을 변화시킨다면 경기가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해 보게 한다. 예측결과를 바탕으로 무한한 능력을 가진 초능력자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중력, 탄성력, 마찰력, 부력을 증가하거나 감소시켜 더 경기를 더 재미있어 지게 가상으로 만들어 보게 한다. 힘을 변형시킨 경기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고, 경기상황을 아나운서가 되어 시합장면을 가상으로 설명해 보게 한다. 학생들이 잘 논의 한다면 다른 친구들이 상상할 수 없는 재미있는 상황을 생각해내서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 전지를.. 2018. 5. 8.
힘들 받아 모양과 운동상태가 변하는 축구공 모습 초고속촬영 어떤 물체가 힘을 받고 있는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하다. 힘을 받은 물체는 모양이 변하거나 운동상태(속력 이나 운동방향)가 변해야 한다. 우주공간에서 일정한 속도로 날고 있는 우주선에 작용하는 힘의 방향을 물어보면 대부분 학생들은 우주선이 날아가는 방향이라고 답한다. 하지만 우주선에 작용하는 힘은 0 이다. 왜냐하면 우주선의 모양, 속력, 운동방향 모두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과학적으로 어떤 물체가 힘을 받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계적으로 모양,속력,운동방향이 변하는지를 대입해 봐야 한다. 만약 우주공간에서 던져진 야구공이 일정한 속력으로 투수의 손을 떠나 포수에게 직구로 날아가고 있다면 이 야구공에 작용하는 알짜힘도 0이 된다. 그리고 우주공간에서 던져진 야구공이 속력은 일정하지만 커브.. 2018. 5. 6.
지식시장 - 지구와 달 모둠별 활동지 모음 지구와 달 내용을 가지고 운영했던 지식시장 활동지 모음입니다. 지식시장 운영방법은 아래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2266 2018. 5. 2.
지식시장 - 화학반응 모둠별 활동지 모음 화학반응 내용을 가지고 모둠별로 했던 지식시장 내용입니다. 지식시장 운영방법은 아래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2266 지식시장 1시간에 초간단 운영 하기 지식시장을 1시간에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구안해 보았다. 시간여유가 있다면 2시간에 운영하면 더 좋다. 작년에 운영하면서 문제되거나 해결한 방법들을 제시해 본다. 배운내용을 가지고 복습 sciencelove.com 2018. 5. 2.
지식시장 1시간에 초간단 운영 하기 지식시장을 1시간에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구안해 보았다. 시간여유가 있다면 2시간에 운영하면 더 좋다. 작년에 운영하면서 문제되거나 해결한 방법들을 제시해 본다. 배운내용을 가지고 복습형태로 운영했는데 1시간에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어느정도 학습지를 미리 만들어 제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학습수준이 떨어지는 학생들에게는 나름대로 의미가 있었다. 또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도 가르치면서 개념을 잡아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교사는 장만 잘 마련해 주면 학생들은 알아서 성장한다. 작년에 했던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려고 했는데 게을러서 이제서야 올린다. 1. 개념 : 교과내용 중 중요한 내용이나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을 작은 주제들로 나누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발표자료를 준비 한 .. 2018. 5. 2.
벌 날개짓 초고속 촬영(갤럭시s9 슈퍼 슬로우모션 촬영) 이천 도차기축제장에서 꽃에 앉았다 날아오르는 벌들을 초고속 촬영해 보았다. 생각보다 벌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여러번 시도한 끝에 촬영한 벌 날개짓 영상을 편집해서 올린다. 초고속 촬영으로도 벌의 날개짓 모습을 잘 확인할 수가 없어서 초고속 촬영한 것을 다시 1/4 로 슬로우모션으로 편집했더니 벌의 날개짓 모습이 보인다. 작은 벌의 날개짓을 보고 있노라면 또 하나의 자연의 신비를 느낀다. 저렇게 빠른 날개짓을 하게 하는 에너지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그리고 그 에너지는 어디에 저장되어 있을까? 4차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시대지만 아직 우리는 수천만년 동안 진화해 온 벌의 날개짓 하나도 제대로 이해할수나 있을지... 2018. 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