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68

OMR카드 스마트폰 카메라 이용하여 채점하기 (OMR Evaluator 앱 사용) 학생들 시험을 보고 나서 채점을 간편하게 하고 통계를 내고 싶을 때가 있다. 문제수가 적을때는 수기로 채점하는 것이 편하지만, 문제수가 많아지거나, 학생수가 많아져 채점도 하고 문항별로 통계를 내야 할때는 OMR카드를 이용하고 싶어진다. 스마트폰 앱 중에 원하는 문항수 만큼 OMR카드를 만들 수 있고, 채점할 수 있는 OMR Evaluator 앱을 사용하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간단한 통계를 내거나 점수를 낼 때 사용해 보자. 1. OMR Evaluator 앱 설치 방법 OMR Evaluator 앱은 아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아이폰용은 없는 듯...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kodroid.omrevaluator 2. OMR .. 2018. 6. 29.
한글 문서에 포함된 그림 용량 한번에 줄이는 방법 한글 문서에 포함된 그림 용량 한번에 줄이는 방법 가끔 아래한글에 들어있는 그림 용량이 너무 커서 작업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아래한글 2010 이후에 생겨난 그림용량줄이기 기능을 이용하여 쉽게 그림크기를 줄일 수 있다. 1. 아래 그림처럼 문서에 들어있는 그림을 선택하면 그림과 관련된 메뉴창이 나타난다. 메뉴창에서 ‘줄이기’ – ‘용량 줄이기 설정’을 선택하면 그림용량 줄이기 창이 나타난다. ‘저장할 때 모든그림에 적용’과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2. 그리고 다시 줄이기에 가서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을 누른 후 문서를 저장해 주면 된다. 3. 필요에 따라서 선택한 그림에만 적용을 눌러 원하는 그림만 1나씩 골라가며 용량을 줄일 수도 있다. 4. 가. 삽.. 2018. 6. 28.
시험지 출제에 도움이 되는 아래한글 단축키 모음 한글 단축키 4개만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1. shift+ tap 또는 ctrl+shift+tap : 문단 내어쓰기 -> 문단 앞줄을 맞출때 스페이스로 미는 것이 아니라 단축키로 한번에 맞출 수 있음. 글자크기를 변경해도 유지됨 2. alt+c 와 alt+c : 모양 복사하기 -> 글자크기 글꼴, 내어쓰기 등을 똑같이 맞출때 사용. 예를 들어 1번 문제와 2번 문제 글꼴이나 글자크기 또 줄간격이 다른 것 같을때 1번 문제에 커서를 같다 놓고 alt+c (블록설정하면 안됨) 를 눌러 모양 복사(글자모양 과 문단모양 둘 다 복사)를 한 다음 2번 문제를 블럭으로 묶고 alt+c 를 누르면 2번 문제가 1번 문제와 똑같은 모양으로 변함 이런것도 아슈(alt+shift)? 정말 아슈(alt+shift)? 아슈(.. 2018. 6. 19.
구글 ARCore 를 이용한 차세대 증강현실 모음 구글에서 2017년에 발표한 차세대 증강현실 플랫폼인 ARCore를 사용해 보았다 https://developers.google.com/ar/ 기존에 마커를 이용하는 AR과는 차원이 다르다. ARCore는 현재 일부 최신폰만 지원하고 있는데 공간을 인식해서 사물을 배치하기 때문에 실제 사물과 가상사물이 한 공간에 자연스럽게 보여지는 특징이 있다. 필자가 갤럭시s9를 가지고 직접 ARCore 지원앱을 실행시켜 촬영한 동영상을 보면 주차장에 있는 가상으로 만든 BMW 자동차의 경우 주차장에 있는 다른 차들과 구별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앞으로는 교육에도 홀로그램 대신 증강현실이 많이 사용될 것이다. 조만간에 교실 한가운데에 동물이나 전세계 박물관의 전시물을 나타나게 하고, 돌아다니면서 관찰할 수 있다는 상상만.. 2018. 6. 11.
헬륨풍선 중간에 떠 있게 하기(부력과 중력의 평형) 헬륨풍선의 부력과 중력을 맞춰 중간에 떠 있게 만드는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다. 헬륨풍선은 부력때문에 위로 올라간다. 풍선의 부피가 변하지 않는 한 풍선의 부력도 변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그럼 풍선의 무게(중력의 크기)만 부력과 똑같아지게 만들어 주면 중간에 떠 있게 할 수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래서 헬륨풍선에 끈을 매달아 간단하게 중력과 부력의 크기를 똑같이 맞출 수 있다. 원리는 간단하다. 헬륨풍선이 위로 올라갈수록 끌고 올라가야 하는 끈이 길어지기 때문에 무게(중력의 크기)는 점점 커지게 된다. 그러다가 부력과 중력이 같아지는 곳에서 멈추게 된다. 가상 프로그램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sciencelove.com/2274 풍선을 억지로 위로 들었다 놓으면 중력이 더 .. 2018. 6. 10.
소음경보기3.0 - 스마트폰 어플 기존에 소음경보기를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게 어플로 만들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소음경보기' 라고 검색하거나 아니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alertsound2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면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이나 토론 수업 하다 보면 학생들 목소리가 점점 커져 다른반 수업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고 선생님은 조용히 하라고 소리치는 잔소리꾼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선생님이 개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시끄러운 소리를 감지해서 작동하는 소음경보기를 만들었습니다. 수업시간에 활동시간을 맞추고 재생 버튼을 누르면 소음경보기가 작동합니다. 원하는 효과음을 선택해.. 2018. 6. 6.
헬륨풍선과 작은 종이컵 또는 일회용 스포이트를 이용한 부력 실험 최근에는 일회용 스포이트 대신 소주잔 크기의 종이컵을 사용합니다. 헬륨풍선을 나눠주고 꼭지에 실을 묶게 합니다. 그리고 풍선이 천장위로 날아가도 책상위에 올라가지 않고 손을 뻗어 풍선에 매단 실을 잡을 수 있는 만큼 실을 남기고, 그 끝에 소주잔 크기의 종이컵을 매달게 합니다. 그리고 종이컵에 물을 넣어가며 조절하면 됩니다. 종이컵은 스카치테이프로 손잡이를 만들어 주고, 손잡이에 실을 묶게 하면 됩니다. 본문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참고하세요 ---------------------------------- 헬륨풍선과 일회용스포이트를 이용한 부력과 중력 크기 맞추기 실험이다. 우선 시합동영상을 보자. (녹색 풍선의 역전승) 1. 모둠별로 자리를 배치할때 가장자리로 앉도록 해서 가운데 경기장을 미.. 2018. 6. 5.
부력 가상 실험 - 물에 뜨는 물체 물에 뜨는 물체를 이용해서 부력의 크기를 가상으로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에서 직접 실행하려면 아래 링크에서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Buoyancy/Buoyancy.html 부력의 크기는 물에 잠긴 물체의 부피에 비례합니다. 그리고 중력(무게)이 부력보다 크면 가라앉고, 작으면 떠오르게 됩니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틀리는 문제 중 하나는 물에 떠있는 물체의 중력과 부력의 관계 입니다. 대부분 물에 떠 있는 물체는 중력보다 부력이 크다고 대답합니다. 정답은 부력과 중력의 크기는 같습니다. 물에 강제로 물체를 집어 넣었을 때는 물에 잠긴 부피가 커져서 부력이 커지는 건데 물에 떠 있는 물체도 부력이 더 크다고 생각하네요. 강제로 물체를 손으로 .. 2018. 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