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5

자연발생설 반박한 파스퇴르 실험에서 백조목에 물이 막혀 있어야 하나? 신과수 하계연수에서 백종희 수석님 덕분에 내인생에 몇가지 풀지 못했던 문제 중 한가지 해결.자연발생설을 반박하는 파스퇴르 실험에서 백조목 부분에 물이 차야 하는지 안 차도 되는지? 실험설명에 보면 백조목 부분에 물에 대한 언급이 명확하지 않다. 그래서 그동안 그 이유가 너무 궁금했다. 물이 안차도 상관없는 건지? 파스퇴르 실험에 보면 공기가 자유롭게 드나들었다고 되어 있다. 그런데 파스퇴르 실험을 그려논 대부분의 그림들을 보면 백조목 아랫부분에 물이 고여 있다. 과연 물이 꼭 고여 있어야 하는지 없어도 되는지?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백조목 부분에 물은 증발하게 되고, 그러면 결국 물이 없어도 된다는 것 아닌가? 백종희 수석님 설명을 들어보니 백조목이 아니어도 상관없다고 한다. 그냥 플라스크에서 나.. 2018. 7. 30.
삼각플라스크에 풍선 넣기(기압이용) 삼각플라스크에 풍선을 넣는 실험을 해 보았다. 그냥 단순히 풍선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아래 사진처럼 풍선이 삼각플라스크안을 꽉 채우는 것이 목표다. 이론적으로는 너무 간단한 실험인데 실제 해보니 쉽지 않다. 처음에는 12인치(30cm) 짜리 풍선을 사용했는데 계속 실패했다. 그래서 16인치(40cm) 풍선을 사용했다. 간단한 실험이라고 생각했는데, 10번 정도 시도해서 계속 실패만 했다. 풍선을 완전하게 삼각플라스크에 집어 넣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다. 실패한 이유를 생각해 보니 1. 풍선의 크기가 너무 작아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16인치(40cm)풍선을 새로 구입했다) 2. 서서히 압력이 줄다 보니 풍선이 먼저 오므라 들면서 생각처럼 삼각플라스크 안으로 빨려 들어가지 않는다. (가장 많이 팔.. 2018. 7. 30.
둥근플라스크를 이용한 기체의 압력 (대기압) 실험 아래 그림처럼 둥근플라스크에 고무관을 연결해서 물에 담그고 둥근플라스 안에 약간의 물을 넣고 가열했다가 식히면 어떻게 될까? 너무 간단한 실험이라 해본 적이 없다. 이번에 신과수 하계연수에서 독일에서 온 안드레아 선생님이 이 실험을 보여줄때만 해도 사실 시큰둥 했다. 저 정도는 한국 교사들도 다 알고 있는데 꼭 해봐야 하나, 당연히 물을 가열하면 수증기로 증발하고 수증기가 공기를 밀어내면서 플라스크 내부는 수증기로 가득 채워지고, 가열을 멈추면 수증기가 응결해서 물방울로 바뀌면서 그 공간을 물이 채우고 들어 오겠지 그런데 둥근플라스크 안에 물이 얼만큼이나 들어올까? (글쎄. 해본적이 없어서 꽤 많이 채우지 않을까? 뭐 이런걸 꼭 해 봐야 하나?) 하지만 실험 시연이 끝나고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다. 언제.. 2018. 7. 21.
HP Reveal 앱 이용하여 AR 증강현실 만들기(해리포터 마법신문 만들기?) Halo AR 앱을 사용하면 Hp reveal 앱과 비슷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떤 면에 있어서는 더 좋네요. 현재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alo AR 앱 설명서를 조만간에 만들어 보겠습니다. ^^ 2020년 1월 부터 이곳에 소개된 Hp reveal 앱 지원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도 더이상 앱을 다운 받을수가 없네요. 좋은 앱이었는데 안타깝습니다. HP Reveal 앱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증강현실을 만들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urasma.aurasma&hl=ko 쉽게 말하면 해리포터에 나오는 움직이는 신문을, 책이나 학습지에 비슷하게 구현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해 볼 수 .. 2018. 7. 19.
생물 분류 프로그램 - 계 수준까지 분류 웹상에서 작동하는 생물분류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j.cafe24.com/html5/biologicalclassification/biologicalclassification.html 생물을 5계로 분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위 링크를 보내주고 온라인 과제로 내도 됩니다. 조건에 맞게 분류하게 시켜 보세요. 생물을 5계로 분류하는 프로그램이다. 여러 생물들이 맨 위에 나타나고 학생들과 함께 조건에 맞게 분류하는 프로그램이다. 처음에는 핵의 유무를 기준으로 구분하면서 원핵생물들을 분류하고 그다음에 다세포, 단세포를 기준으로 분류 하면서 원생생물들을 분류한다. 물론 원생생물중에는 미역이나 김처럼 식물계,동물계,균계에 속하지 않는 다세포 생물도 포함된다. 그 다음에는 광합성 여부를 기.. 2018. 7.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