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14

smart 3D mini 3D 프린터 사용기 1월 교육박람회에 갔다가 smart 3D mini 3D 프린터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게 되었다. 2014년에 조립식 3D프린터를 구매해서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크기도 크고 무겁고 불편해서 언제부터인가 사용을 하지 않게 되었다. 그런데 이번에 교육박람회에서 보게된 3D프린터는 완제품인데다가 크기도 작았다. 거기에다 소음도 적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데 박람회 현장에서 구매하면 3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판매한다고 해서 충동구매를 하게 되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링크 참고 https://smartstore.naver.com/smart3d/products/3832546077 (가끔 3d 프린터를 추천해 달라는 분들이 있는데 기술의 변화가 너무 빨라서 따라갈 수 없다. 인터넷을 잘 .. 2019. 1. 31.
달의 위상변화 가상실험 - 스마트폰에서도 실행 달의 위상변화를 가르치다 보면 태양의 위치가 달라졌을때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달의 위상변화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설치 없이 웹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들어가면 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가능하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moonphase/moonphase.html 기존에 만들었던 달 위상변화 관찰프로그램과 차이점은 달과 태양을 마음대로 이동시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지구도 자전시켜 볼 수 있고, 태양과 달을 동시에 이동시킬 수도 있다. 지구에서 본 달의 모습에 오해가 있을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이 상현달은 아래 그림처럼 항상 오른쪽 절반이 보인다고 착각한다. 절반이 보이는 건 맞.. 2019. 1. 31.
구글 family link 이용하여 스마트교실 만들기 - 학생 태블릿 제어 개인마다 1인 1태블릿이 제공된다면 좋겠지만, 학교현장에서는 관리문제와 설정문제 등으로 어려움이 많다. 최근에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학교계정을 통한 인증과 설정 등을 거치다 보면 평범한 선생님들은 엄두조차 나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태블릿마다 구글계정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것도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래서 모둠별로 태블릿을 1개씩 제공하고 간단하게 수업을 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구글 family link라는 앱을 이용하여 간단한 설정을 통해 학교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본다. 일단 동영상을 보자 1. 구글 family link 앱 소개 family link 앱은 부모가 13세 미만 자녀의 계정을 만들 수 있고, 만들어진 자녀 계정으로 로그인 한 스마트폰이나.. 2019. 1. 28.
교무실 앞을 학생들 참여가 가능한 학습 공간으로 만들기(미니과학관) 교무실 앞(과학실 앞도 좋지만 학생들 접근이 좋은 교무실 앞이나 로비 사용 권장)을 학생들 참여가 가능한 학습공간이나 미니과학관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교사의 노력을 최소로 하고 효과는 최대로 하면서 수업시간에 충분히 관찰시키거나 조작해 보지 못하게 했던 미안함도 없앨 수 있다. 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미니과학관으로 시작했지만, 다른 교과 선생님들도 관심을 보이고 따라해 보고 싶어 했다. 심지어는 내가 선점한 책상에 살짝 자신들의 교구도 올려 놓고 싶어 했다는... 작년에 했던 활동중에 주변 선생님들께 알려도 좋을 것 같아서 공개한다. 아래 내용은 경기도 교육청에서 발간하는 '2018 science 5050(겨울호)에 실었던 내용이다. 올해 조금 더 발전시켜 나갈예정이고, .. 2019. 1. 25.
기체의 확산과 증발 가상실험 앱 - 스마트폰용 기체의 확산과 증발과 관련된 가상실험 앱을 2가지 만들었다. 본문 맨 아래 안내한 링크로 이동해 가면 설치 없이 웹상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추가해 놓았습니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설치해서 옵션을 바꾸어 가며 가지고 놀다보면 자연스럽게 기체의 분자운에 의한 확산과 증발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에게 어떻게 제시하는 지는 맨 아래 링크 참고 앱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확산 가상실험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교과서에 나오는 암모니아수 확산과 증발 가상실험은 아래 링크에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diffusionammonia 교실에서 향수가 퍼져 나가는 확산은 아래 링크에서 https://play.go.. 2019. 1. 25.
렌즈 작도와 거울 작도 가상실험 앱 - 스마트폰용 물체의 거리에 따라 렌즈나 거울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작도하면서 확인하는 앱이다. 렌즈작도 프로그램 https://sciencelove.com/1152 거울작도 프로그램 https://sciencelove.com/1165 초,중,고에서 다 사용할 수 있게 렌즈나 거울을 통해 보이는 모습을 한쪽 옆에 나타나게 했다. 렌즈작도에서는 카메라나 망막에 상이 맺히는 원리도 알아 볼 수 있다. 최대로 축소하고 물체를 최대한 멀리 놓으면 상이 초점부근에서 맺힌다는 것도 보여 줄 수 있다. (돋보기로 태양빛을 이용하여 물체를 태우는 원리) 물체를 움직일 수 있고, 물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초점거리도 조절할 수 있다. 앱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거나 플레이 스토어에서 '렌즈작도 가상실험' '거울작도 가상실험'으로 .. 2019. 1. 24.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 가상실험 앱 - 스마트폰용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을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도록 앱으로 만들었다. 앱은 학생들이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처음에는 입자모형이 나타나지 않는다. 나타나는 결과만 보고 실제 실험처럼 데이타를 적어가며 직접 그래프를 그려보게 할 수도 있다. 입자보이기를 누르면 입자 모형을 확인할 수 있고, 사람 모형을 누르면 입자가 사람으로 바뀌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처음에 입자는 위 아래로만 움직인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온도가 일정하다면 충돌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내부 압력이 커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다. 보일의 법칙 가상실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boyleslaw.. 2019. 1. 23.
부력 가상실험 앱 - 스마트폰용 물에 떠 있는 물체의 부력에 대해 탐구해 볼 수 있는 교육용 가상실험 어플 플레이스토어에서 부력 실험 으로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Buoyancy 자세한 설명 및 컴퓨터용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274 2019. 1. 22.
암석분류 가상실험 앱 - 스마트폰용 암석을 직접 만져 볼 수 없어도 스마트폰으로 가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수업시간에 모둠별로 태블릿을 가지고 분류하거나, 집에가서 혼자 연습해 볼 수 있게 앱으로 만들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암석분류 로 검색하거나 아니면 아래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Rockclassification 암석들을 드래그 해서 해당하는 곳에 가져다 놓으면 된다. 설명을 누르면 암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오고 돋보기 확대 아이콘을 누르면 암석을 크게 확대해서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다. 컴퓨터용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sciencelove.com/1029 2019. 1. 22.
화성암 분류 가상실험 어플 - 스마트폰용 화성암 분류 프로그램을 어플로 제작했다. 이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해서 화성암 분류를 해 볼 수 있다. 모둠별로 태블릿을 나눠 주면 화성암 분류 프로그램 어플을 실행시키고 화성암의 결정크기와 색을 살펴보면서 화성암을 구분할 수 있다. 추가로 예전에 없던 문제출제 버튼을 만들었다. 문제 출제 버튼을 누르면 화성암의 모습이 왼쪽 사각형 안에 나타나게 되는데 결정크기와 색깔을 보고 암석명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정답을 누르면 어떤 화성암인지 오른쪽 화면에 십자표시로 나타난다. 수업시간에 모둠별로 태블릿을 주고 10개이상 문제출제를 하고 상의해서 또는 돌아가면서 어떤 화성암인지 맞춰보라고 했더니, 게임처럼 반복하는 과정에서 화성암 구분기준을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었다. 돌아다니면서 들어보니 화성암의 모습.. 2019. 1. 21.
탄성충돌 연습2 + 화면크기 비율 조절 탄성충돌 연습 2 2019. 1. 15.
파동연습 파동 연습 2019. 1. 14.
불꽃반응연습 불꽃반응 연습 2019. 1. 10.
프로세싱(processing) 웹문서나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 프로세싱 블로그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을 해봐도 자세히 설명해 놓은 곳이 없네요. 그래서 나름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2019.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