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온라인 수업(쌍방향 수업) 활용 팁 6 - zoom 채팅 이용 자동 학습 확인1.4(20210427-채팅저장용-출석 포함)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9. 10.

채팅창을 파일로 저장하지 않고 바로 복사해서 사용하는 1.41 버전은 아래 링크 참고. 개인적으로 수업시간에 활용할 거면 아래 링크로 이동해서 채팅내용을 복사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1.41버전을 사용하기 바란다. 여기에 있는 채팅저장용은 수업이 끝난 후 자동으로 저장된 채팅파일을 다시 살펴볼 일이 있을때 한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https://sciencelove.com/2523

<2021.04.27> zoom 최신버전(2021년 04월 19일업데이트) 에서 채팅형식이 바뀌어서 기존 구글스프레드 시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급하게 최신버전에 맞춰서 새로 만들었다. zoom을 업데이트 하지않은 사람은 기존 것을 사용하면 되고,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사람은 바로 아래 링크에 있는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다시 복사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최신 버전은 저장된 채팅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이전과 달리 2줄로 나온다.

업데이트 하지 않아서 지금 잘 되고 있다면 그냥 사용하면 된다.
또 12월 8일 이전에 설치한 zoom 을 업데이트 하지 않고 사용한다
면 한참 아래 쪽에 기존 버전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2021.01.03> 학습확인 할 때 채팅창에 같은 답변을 단 경우 맨 마지막에 단 댓글이 아니라 처음에 단 댓글이 나오던 오류 수정.

 

사본복사해 가기(2021년 04월 19일 업데이트 이후 사용자용)

 

<2020.11.10> 1.1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버그 수정
채팅창에 빈줄 때문에 학생활동 입력이 미참여로 나타나는 오류 수정

<9.12일 기능 추가>

학습니용 확인 옆에 답변을 빨리한 순서대로 순위가 나오게 추가해 놓았다. 가끔 스피드퀴즈 처럼 답변을 받을 때 사용해도 좋고, 아니면 임의로 10번째 답변한 학생에게 보상해 줘도 좋다. 답변순위가 나타나도록 해서 수업시간에 활용도를 조금 더 넓혀 보았다. 

<적극추천> 사용해 보면 왜 추천하는지 알 수 있다.

zoom으로 비대면 수업을 하다가 채팅창에 정답을 입력하게 하거나, 학습내용을 정리하게 하거나, 특정내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올리게 하는 경우가 있다.
채팅창을 잘 이용하면 별다른 준비없이 수동적인 참여자를 바로 능동적인 참여자로 만들 수 있어서 좋다.
그런데 반 전체가 채팅창에 글을 올리면 누가 올렸는지 안 올렸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고 개인별로 피드백 해 주기도 쉽지 않다. 
그래서  구글설문지나 패들렛 같은 다른 협업도구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런데 협업도구를 사용하면 zoom 방을 내려 놓거나 다른 창으로 이동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채팅창에 글을 올리면, 바로 제출여부와 작성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만들어 보았다. 학생들은 선생님이 요구한 내용을 그냥 채팅창에 바로 올리면 된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누가 어떤 글을 올렸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본인이 사용하려면 아래 사본 복사해 가기를 눌러 본인 구글드라이브로 가져가서 사용하면 된다.

사본복사해 가기 (2021년 04월 19일 업데이트 이전 사용자용 - 가능하면 zoom 업데이트 하고 최신버전 사용하세요)


아래 글은 세포에 대해서 채팅창에 적으라고 한 다음 확인하는 화면이다.

학생들이 답을 다 올리고 나면 채팅창을 파일로 저장한 다음, 저장된 내용을 복사해서 채팅시트에 붙여 넣기만 하면 된다.
아주 간단하게 바로 누가 참여했는지, 어떤 내용을 적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출결 확인할 수 있는 출석부 기능도 함께 포함해 놓았다. 예전에 만든 출석부 스프레드 시트를 따로 활용하지 않고, 그냥 이 파일안에서 함께 작동 하도록 해 놓았다.

자동출석부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하기 바란다.
https://sciencelove.com/2495

<자세한 사용방법>

1. 학번입력 시트에 가서 학번과 이름을 미리 입력한다. (반별로 딱 1번만 해주면 된다.)
학생들 학번과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전입생이 생기면 명단에 추가해 줘야 한다.
여러반을 들어간다면 반별로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서 즐겨찾기 해 두면 좋다.

2. 학생들은 들어오면 반드시 참가자 이름을 학번과 이름으로 바꾸도록 안내한다. 그렇지 않으면 입력한 학습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 미제출자로 처리될 수 있다.

3. 수업시간에 채팅창에 수업내용중 특정 단어나 내용을 포함해서 선생님이 지시한 글을 적게 한다.  만약 뇌를 가르쳤다면 수업 중간에 뇌의 종류에 대해서 알고 있는 걸 채팅창에 적어서 제출해라 라고 지시하면 된다.
   (예 : 뇌의 종류 5가지를 적어서 채팅창에 올려 볼까? 단 대뇌 라는 단어가 반드시 포함되야 한다.) 만약 대뇌라는 단어를 적지 않았다면 핵심단어를 ‘뇌’ 로 놓고 확인하면 된다.

4. 학생들 입력이 끝나면 채팅창을 저장한 다음, 폴더에서 표시를 눌러 저장된 폴더로 이동해서 채팅 내용을 열면 된다. 
(추가로 입력한 학생이 있으면 채팅창을 다시 저장해서 붙여넣기를 해야 한다. 조금 번거롭지만 익숙해 지면 금방 할 수 있다.)
 

채팅내용이 열리면 복사해서 채팅시트에 붙여넣기 한다.

5. 학습내용 확인 시트로 이동해서 노란색 칸에 선생님이 지시한 핵심 단어를 입력한다. 그럼 핵심 단어가 들어간 내용이 학생들 이름 옆에 자동으로 나타난다.
  학생들이 핵심단어가 들어간 내용을 여러번 적어서 제출했다면, 제일 마지막에 적은 글만 나타난다. 따라서 틀렸으면 다시 적어서 제출하면 된다

6. 핵심단어만 바꾸면 바로 다른 단어가 들어간 문장도 확인할 수 있다.
   수업 중간에 척수에 대해 설명하라고 했다면, 노란색 칸에 척수 라고 적으면 척수와 관련된 글들을 확인할 수 있다.

7. 예전에 만든 자동 출석부 기능도 통합해 놓았다.
    zoom에서 학생들 들어올 때와 나갈때 의무적으로 채팅창에 인사하게 하면 출석부 시트에 자동으로 처음으로 들어온 시간과 나간 시간 그리고 참여하 시간이 표시되어 출석 체크가 가능하다.


8. 수업이 끝나면 다른 곳에 누가 기록하고 채팅시트 안에 있는 내용을 모두 삭제한 다음, 그 다음 시간에 다시 사용하면 된다.

 

<수업시간 추가 활용 팁>

어떤 내용을 확인할 때 반드시 핵심단어를 제시해서 채팅창에 적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회의실에서 모둠활동을 하고 나왔다면, '토론결과' 라고 적고 내용을 적게 하거나, OX문제를 출제하게 하고 싶으면, '문제' 라고 핵심단어를 적고 OX문제를 출제하게 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노란색칸에 '문제' 라고 입력해서 학생들이 출제한 OX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1. 소회의실에서 모둠 활동 한 후 돌아와서 활동한 결과를 입력하게 할 수 있다.
   소회의실에서 학습지를 함께 풀었다면, '오늘은 학습지 2번 답을 적어라' 라고 말해서 제대로 함께 학습지를 풀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수업중 궁금한 질문을 적게 할 수 있다. 질문 이라는 핵심단어를 적고 자신의 질문을 적게 하자.

3. 각자 OX문제를 출제하게 해서 그 문제를 함께 확인하면서 수업을 정리할 수 있다.

4. 찬성이나 반대 의견을 적게 해서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이때는 찬반 이라는 핵심단어를 적고 찬성하는지 반대하는 지 쓰고 이유를 쓰게 하면 된다.

이런식으로 수업시간에 채팅창만 이용해서 다양한 수업이 가능하다. 


<출석 빠르게 확인하는 추가 활용 팁>

학생들 처음 접속 했을 때, 학번과 이름 바꾸고 채팅창에 출결 입력하게 한다. 그리고 다른 학생들 들어오는 것 기다리는 동안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문제로 내서 읽고 채팅창에 입력하게 하면, 출석을 기다리는 동안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서 좋다.

학생들을 일찍 들어오게 하려면, 5분전에 풀어주는 문제에서 시험문제를 많이 출제 한다고 안내 하면 된다. 그럼 늦게 들어오던 학생들도 어떤 문제를 알려주는지 궁금해서 일찍 들어오게 할 수 있다.

또 출석 따로 안부르고 5분 정도 지난후 채팅창을 복사해서 붙여 넣고 출결을 확인할 수 있고 핵심단어를 입력해서 문제를 풀었는지도 확인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