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6

수업 자동 안내 방송 - 수업디자인(타이머) 프로그램 수업을 설계하다 보면 몇분 까지 전시수업을 정리 하고, 몇분 동안 활동을 시킬건지, 몇분 부터 발표를 시킬건지 수업을 디자인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막상 수업을 해보면 계획대로 되지 않고 수업이 흘러가는 경우가 생긴다. 누군가 옆에서 미리 알려주면 좋을 것 같은데... ^^ 그래서 수업시간을 미리 입력해 놓으면 자동으로 시간마다 안내해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정해놓은 시간마다 소리를 내주고, 미리 입력해 놓은 제목과 내용을 표시해 준다. 1. 설정해 놓은 시간마다 소리가 난다. - 아래 그림처럼 4번째 제목 칸에 end 를 입력해 놓으면 4분이 경과된 후 안내를 종료한다. 5번째 부터는 안내하지 않는다. 2. 미리 입력된 소리가 아니라 본인의 목소리나 음악소리가 나오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 2018. 9. 30.
구글번역 tts 음성 녹음 화일 다운 받아 사용하기 현재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듯 합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 ^^ 네이버 클로버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국어나 영어 듣기평가를 하다 보면 성우가 읽어주는 것처럼 사람이 읽어주는 소리를 녹음해야 할 때가 있다. 요즘은 아파트 관리실에서 방송을 하거나 공공기관에서 방송을 할때도 자주 사용하는 글을 읽어주는 기능이다. 별다른 프로그램이 없어도 구글번역을 이용하면 쉽게 원하는 문장을 읽어주는 소리를 화일로 만들수 있다. 특히 구글번역을 사용하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국가의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다. 1. 크롬으로 구글 번역에 접속한다. 크롬을 이용하여 https://translate.google.co.kr/ 사이트에 접속한다 2. 크롬에서 개발자 모드(F12)를 실행한다. 가. 크롬이 .. 2018. 9. 29.
가압용기를 기압차 이용하여 캔 찌그러 뜨리기(보일의 법칙) 가압용기를 이용하여 외부 압력을 2기압으로 키우면 뚜껑을 닫은 캔은 찌그러 들까? 이전 실험에서 커피캔 내부를 진공으로 만들면 캔이 찌그러드는 실험을 한 적이 있다. 이는 커피캔 내부와 외부가 1기압차이가 나기 때문에 기압차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http://sciencelove.com/2295 캔 찌그러 뜨리기 (기압 이용) 기체의 압력에서 기체 입자의 운동을 설명하다가 대기압을 이용한 캔 찌그러뜨리기를 보여 주었다. (계속 개선해서 지금은 철재스탠드 대신 스마트폰 거치대를, 알콜램프 대신 고체연료를 사용 sciencelove.com 그렇다면 같은 방법으로 커피캔을 뚜껑을 닫아 가압용기 안에 넣고 용기안 압력을 2기압으로 증가시킨다면 커피캔 내부는 1기압 외부는 2기압이 되어 압력차이가 1기압이 .. 2018. 9. 20.
힘이나 압력을 가했을때 기체와 액체의 부피는 변할까? 가압펌프(정식명칭 : 단열변화 실험장치)를 이용하여 기체와 액체의 부피변화를 관찰해 보았다. 가압펌프에 물풍선과 공기를 넣은 풍선을 넣고 압력을 가하면 기체가 들어있는 풍선은 작아지지만 액체가 들어있는 풍선은 부피가 변하지 않는다.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추가 실험으로 끝이 막힌 주사기를 가지고 같은 실험을 해 볼 수 있다. 많은 학생이 외부압력이 증가하면 주사기 피스톤이 움직일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실험을 통해 물이든 주사기와 공기가 든 주사기의 부피가 압력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실험실에 같은 크기의 주사기가 없어서 어쩔수 없이 크기가 다른 주사기를 사용했네요. ^^) 예전에 감압용기를 가지고 했던 실험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9.. 2018. 9. 17.
학생들 몸으로 표현하는 물질의 상태변화(드론 촬영) 학생들 개개인을 입자(분자)라고 가정하고 학생들 몸으로 상태변화를 표현하게 하였다. 그리고 운동장에서 드론으로 촬영하였다. 일단 동영상을 보자. https://youtu.be/HeJVA-8Epo0 고체상태 : 학생들은 서로 옆친구와 손을 잡고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입자간의 인력이 커서 모양이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온도가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시키지 않아도 서로 가까이 달라 붙어 부피가 줄어들게 된다. 고체상태에서도 입자가 제자리에서 움직인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옆친구와 손을 잡은 상태에서 제자리에서 좌우로 움직이게 하였다. 그리고 온도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조금씩 옆친구와 사이간격을 벌리게 해서 고체의 열팽창도 표현하였다. 융해(고체->액체) : 상태변화가 일어나는 동안 온도가 변하지 않는 다는.. 2018. 9. 16.
흑백사진이 칼라로 보이는 착시 현상 만드는 프로그램 흑백사진이 칼라사진으로 보이는 착시현상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사진으로 흑백이 칼라로 보이는 착시현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프로그램 없이도 볼 수 있게 동영상으로 만들어 놓은 착시현상입니다. 일단 실행시켜서 중심을 쳐다보고 있으면 15초 정도 후에 나타나는 흑백사진이 칼라사진으로 보입니다.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어서 학생들이나 아이들 사진을 가지고 만들어서 보여 줄 수 있게 프로그램으로 만들었습니다. 맨 위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압축을 완전히 풀고 실행시키면 화면이 나옵니다. 자동변환 버튼을 누르면 이상한 색이 칠해진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화면 중심에 있는 검은점에 초점을 맞추고(시선을 돌리지 말고) 계속 쳐다 보아야 합니다. 10초가 카운트가 되고 10초가 되는 순간 화면.. 2018. 9.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