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512

한글 학습지 하나로 교사용과 학생용(인쇄용) 만들고 수업시간에 ppt처럼 보여주기 가끔 이유를 알 수 없지만, 안된다고 하는 분이 있다. 일부 문서에서 빨간글씨가 바뀌지 않는다. 아직 이유를 못 찾아냄. 그럴경우 아래 연습용 샘플파일을 다운 받아 실행해 보시고, 잘 되시면 아래 샘플파일에 학습지를 만드세요. 아래한글로 학습지를 만들때 학생에게 나눠줄 학습지와 정답이 들어가 있는 교사용을 따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한번에 함께 만들수는 없을까? 방법은 간단하다. 학습지 정답을 괄호안에 빨간색으로 적고, 인쇄할 때는 빨간색 글자를 모두 하얀색으로 바꾸면 된다. 또 정답을 확인하고 싶을때는 하얀색 글자를 모두 빨간색으로 바꾸면 된다. 그럼 학습지 1장을 가지고 학생용과 교사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아래한글 찾아 바꾸기에서 내용이 아니라 글자모양만 찾아서 바꾸기를 하면 된다. 학생용.. 2020. 5. 31.
구글설문지 이용 방탈출 게임 시즌 3(탐정버전) – 초간단 1차시 버전 + 피드백 방법 방탈출 게임 완전정복 유튜브 라이브 강의한 내용 추가 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서 강의한 내용을 보세요. https://youtu.be/PLf5JScmTqQ 기존의 방탈출 게임이 중단원이나 단원 마무리 평가용으로 많이 사용되다 보니, 문제수가 많아, 매번 만들어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었다. 1차시가 끝날 때도 사용할 수 있고 적은 문제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방탈출 게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번에는 매시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초간단 방탈출 게임을 제시해 보려 한다. 그리고 간단한 피드백 방법도 제시해 본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기존에 방탈출 게임을 만들어 본 선생님들은 너무 쉽게 1차시용 방탈출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방탈출 게임이라기 보다는 1차시를 재미있게 정리.. 2020. 5. 30.
열화상 카메라에 찍힌 유령? 열화상 카메라는 적외선을 감지하는 카메라이다. 사람의 눈은 가시광선을 본다. 가시광선 대부분은 유리를 통과하지만 적외선은 유리에서 대부분 반사가 된다. 즉 적외선 입장에서는 유리가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열화상 카메라에 촬영된 영상은 사실 카메라 뒤에 서있는 사람들이 현관문 유리에 반사된 영상이다. 열화상 카메라로 보면 잘 반사되지 않는 금속표면에서도 거울처럼 반사된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원리를 모르는 사람들은 유령이 촬영되었다고 착각하기 쉽다. 빛은 가시광선만 있는 것이 아니다. 빛에는 자외선, 적외선도 있다. 다만 우리는 빛의 영역에서 아주 작은 영역인 가시광선만 볼 뿐이다.우리가 보는 세상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빛들도 빛의 성질을 따르며 우리가 알지 못하는 더.. 2020. 5. 28.
띵커벨(ThinkerBell) 활용한 학생참여 수업만들기 띵커벨에서 패들렛과 비슷한 띵커보드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링크 참고 sciencelove.com/2530 쌍방향 수업에서 wifion 으로 실시간 퀴즈를 진행할 때 학생 스마트폰에서는 선택지만 나오기 때문에 교사용 zoom 화면으로 이동해서 출제된 문제를 보고, 띵커벨로 이동해서 선택지를 골라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다. 이번에 문제시작 화면에 질문보기 기능이 추가 되었다. 질문보기 기능을 활성화 해 놓으면 학생들 스마트폰에서도 문제가 보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띵커벨에 접속한 상태에서 교사용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 선생님 진행에 따라 퀴즈에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 학생들과 퀴즈게임 형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다. 카훗과 같은 외산 프로그램도 있지만 영어라 사용이 불편하다... 2020. 5. 22.
패들렛(Padlet)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 패들렛(Padlet)이란 하나의 작업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들어와서 접착식 메모지를 붙여 놓는 작업이 가능한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교실수업에서 칠판에 붙이는 메모지를 웹상에서 함께 한다고 보면 된다. 메모지를 가지고 수업시간에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활동이 가능하다. 특히 파일 첨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을 모으거나 자료를 취합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담벼락(패들렛): 메모지를 붙일 수 있는 벽 또는 화이트보드로 하나의 가상 작업 공간(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무료 버전에서는 담벼락을 1인당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반별로 담벼락을 생성하려면, 5개반을 들어간다고 할때 2개의 계정이 필요하다. 아니면 수업이 끝날때 마다 파일로 저장하고, 다시 같은 패들릿을 재 사용할 수도 있다. 접속은 .. 2020. 5. 17.
탄성력 설명을 위한 활쏘기게임3 2004년에 만든 건데 제 홈페이지에 안올라와 있었네요. 그래서 지금 올립니다. 예전에 민서 어렸을때 민서를 모델로 만든거네요. 탄성력에서 수업시간에 보여주는 활쏘기 게임입니다. 새를 맞추는 게임이 아니라, 멀리 떨어져 있는 과녁을 맞추는 게임입니다. 탄성력 수업을 가르칠때면 매번 수업 들어가자 마자 활쏘기 게임을 틀어 놓고, 혼자 게임을 합니다. 학생들이 뭐라고 해도 못 들은 척 하고.... 그럼 어느순간에 학생들이 훈수를 들기 시작합니다. 조금 더 쎄게 쏴야지요. 내가 쏘면 샘보다 더 잘 쏠 수 있어요. 등등.... 그 때 제가 말하지요. 어떻게 해야 멀리 쏠 수 있는데, 왜 그렇지? (자연스럽게 탄성력에 대한 설명을 이끌어 냅니다.) 활을 멀리 나가게 하려면 힘껏 잡아당겨야 할까? 힘껏 잡아 당겼는.. 2020. 5. 17.
방탈출 게임에 사용하는 - 금고 비밀번호 이용 암호 알아내는 웹 프로그램 방탈출 게임에 사용하기 위해 방탈출용 금고 비밀번호를 만들어 보았다. 아래 링크 주소를 사용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다운 받거나, 설치하는 게 아니라, 본인이 만든 방탈출 게임 마지막 섹션에 문제를 풀어 비밀번호를 알아내고 금고로 이동해서 비밀번호를 눌러 암호를 알아내게 안내 한 후 금고로 이동하는 아래 링크 주소를 안내해 주면 된다. http://sciencej1.cafe24.com/html5/secretvault/Secretvault.html 이해가 잘 안되면 아래 방탈출 게임 금고 버전 샘플을 먼저 학생입장에서 도전 해보도록 하자. 방탈출 게임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마지막 방에서 3-5문제 정도를 풀게 하고, 그 정답을 순서대로 조합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했었는데 비밀번호가 틀리면 이것 저것 계속.. 2020. 5. 15.
EBS 온라인 클래스 북마크 즐겨찾기로 빠르게 이동하는 법 EBS 온라인 클래스를 북마크에 즐겨찾기 해 놓으면 강좌관리나, 학습현황 관리를 할때 한번에 바로 이동할 수 있다. 한번만 해 놓으면 다른반으로 이동할 때 상당히 편리하다. 강좌를 관리하거나, 학습현황을 관리할 때 기존에 비해 2-3배 이상 빨리 작업할 수 있다. 일단 크롬을 이용해서 북마크에 즐겨찾기 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소개한다. 잠깐 스쳐지나가는 내 컴퓨터 화면 북마크 즐겨찾기 처럼 다른 사이트나 학습자료도 잘 모아 놓으면 정말 편리하고 좋다. 자세한 설명은 동영상 참고 2020. 5. 13.
방탈출 게임 시즌2 어벤져스 엔드워 (3학년 2단원 기권의 층상구조와 특징 6문제) 방탈출 게임 시즌2 어벤져스 엔드워 (3학년 2단원 기권의 층상구조와 특징정리 6문제) 3학년 2단원 소단원 1단원 기권의 층상구조와 특징에 대한 총정리 6문제+3문제를 만들었다. 한문제 한문제를 제대로 해결하면서 인피니티 스톤 6개를 모아서 지구온난화와 오존층파괴를 해결하는 게임이다. 해결해 가는 과정이 2단원 기권에 나오는 오존층과 지구온난화 관련 내용과 꼭 맞아 떨어져서 좋다. 먼 미래, 지구온난화와 오존층의 파괴로 지구는 더이상 생명체가 살기 힘든 세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제 마지막 남은 희망은 지구온난화를 막고, 오존층을 다시 되살리는 방법뿐이다. 다행히도 과학자들의 연구결과 어벤져스에서 타노스가 사용했던 건틀릿 장갑을 찾아낼 수 있었다. 그런데 6개의 인피니트 스톤이 사라져 버렸다. 우주에 .. 2020. 5. 12.
구글설문지 이용한 방탈출게임 시즌2 - 어벤져스 버전 - 퀴즈보다는 학습에 집중해 보자. 방탈출 게임 완전정복 유튜브 라이브 강의한 내용 추가 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서 강의한 내용을 보세요. https://youtu.be/PLf5JScmTqQ 구글설문지 이용한 방탈출게임 시즌2 - 어벤져스 엔드워 버전 - 퀴즈보다는 학습에 집중해 보자. 우선 샘플을 실행해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서 실행해 보세요. 코로나 관련 아주 쉬운 6문제가 출제 됩니다. https://forms.gle/z7rpvSiCvFDito1DA 기존 방탈출게임이 1층부터 10층까지 올라가다가 실패하며 가차없이 아래로 떨어뜨리는 형태라 문제를 다시 풀 수 있게 충분히 설명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한문제 한문제 조금더 학습을 시키면서 풀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 어벤져스 엔드워 버전을.. 2020. 5. 12.
과학 방탈출 게임 공유방 - 만드신 방탈출게임을 공유해 주세요 너무 반응이 좋아서 선생님들이 만드신 과학 방탈출 게임 공유방을 만들었습니다. 모든걸 제가 다 만들 수는 없고, 수석교사는 이런거나 해야지요. 온라인 수업에서 탈출을 원하신다면 집단지성을 발휘해 주세요 만드신 방탈출게임을 조금씩 공유해 주시면 어떨까요? 허접하다구요? 상관없습니다. 이곳은 능력있는 샘들만 있어서 가져다가 수정해서 사용하십니다. ^^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 표시를 누르고 만드신 링크주소를 공유해 주세요. 온라인 학습기간 동안(아니면 앞으로 쭉) 과학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https://padlet.com/sciencej/6cjnub0jrv2u 완성된 방탈출 게임 우측 상단에 (1) 점3개를 눌러 (2) 공동작업차 추가를 선택하고, (3) 링크보기에서 변경을 눌러 (5) 링.. 2020. 5. 11.
복사평형 가상실험 - (열평형,지구온난화 포함) 복사평형 가상실험 프로그램입니다. 온실효과가 포함된 복사평형 가상실험2 를 추가로 올려 놓습니다. 이걸 사용하면 지구온난화에 대해서도 설명이 가능합니다. 설치 없이 웹상에서 바로 실행되는 가상실험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 참고(2.0은 위 링크 참고) https://sciencej1.cafe24.com/html5/Radiationbalance/Radiationbalance2.html 2.0에서는 유리컵 온실효과 버튼을 추가해서 실험도구를 유리컵으로 덮어서 온실효과가 나타나게 해서, 지구 온난화가 되면 왜 온도가 높아지는 지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했다. 지구로 들어오는 에너지는 변하지 않지만 지구에서 빠져나가는 열에너지 중 일부가 대기에서 다시 지표면으로 반사되어 대기가 없을 때 처럼 열 에너지가 쉽게 빠.. 2020. 5.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