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610

초간단 휴대용 레이저 프로젝터 현미경 만들기 물방울 속에 들어있는 물질들을 살펴 보기 위해 레이저 광을 이용한 현미경을 만들어 보자. 투영방식을 이용한 현미경은 여러명이 함께 관찰할 수도 있고, 별다른 준비물 없이 레이저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우선 동영상을 보자. 가장 쉽게 만들게 하기 위해 10여번의 실험과 시행착오 끝에 현재 제작방법을 개발하게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lwBhldV75A 보통 실험실에 고정시키기 위해 스탠드를 이용하거나, 다른 고정장비를 이용해야 하는데 그럼 쉽게 가정에서 해 볼 수 없다. 번거롭지 않게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초간단 제작 방법을 개발하게 되었다. 간단하게 만들어서 실제 수업시간에 조명을 끄고 교실벽에 투.. 2020. 6. 28.
레이저 포인터 이용한 머리카락 굵기 측정 레이저를 이용하여 머리카락을 지나는 빛의 회절 현상을 이용하여 스크린에 생긴 무늬를 보고 머리카락의 두께를 측정해 보자. (그린레이저 보다는 출력이 약하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적색 레이저로도 주변을 어둡게 하면 충분히 실험 가능합니다.) 1. 단일슬릿에 의한 회절 회절한 빛이 스크린에 도달하면 슬릿 내의 다른 점들로부터 나오는 파동들이 서로 간섭을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밝고 어두운 띠들로 이루어진 회절무늬를 만들게 된다. 회절무늬의 중앙에서 밝은 띠가 형성되는 이유는 슬릿의 모든 점에서 출발하는 파동들이 무늬의 중심에 도달하는데 같은 거리를 진행하게 되므로 중심에서 모두 동일한 위상을 갖고 보강간섭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림에서 단일 슬릿의 경우 중앙과 맨아래에서 출발한 빛의 경로차이(d sinθ /2.. 2020. 6. 27.
태양 일식 관측 찜기 이용한 방법 및 실제 관측기 2020.6.21 2020.06.21 일 4시 - 6시 사이에 일어난 일식 관찰 찜기를 이용한 태양 일식 관찰 찜기의 구멍이 바늘구멍 사진기 역할을 해 주기 때문에 찜기 구멍을 통과한 태양이 바닥에 태양 모양의 상을 만들게 된다. 바늘구멍 사진기는 아래 그림처럼 바늘구멍을 통과한 빛이 상을 만들기 때문에 상하좌우가 반대가 된다. 찜기를 지면에 너무 가까이 하면 바늘구멍에 의한 상을 볼 수 없다. 또 너무 멀리 해도 상이 번져 보여서 관찰하기 쉽지 않다. 약 1m 정도 거리에서 찜기를 들고 가까이 했다 멀리 했다 하다 보면, 일식이 일어나는 태양 상이 맺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시간대별로 촬영해 본 사진이다. 그림자로 본 일식 진행방향은 우측상단에서 좌측하단으로 진행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실제 이날 일식.. 2020. 6. 21.
삼각형 직소퍼즐 웹용 (중3 과학2단원 기권과 날씨) 종이를 잘라서 하던 삼각형 직소퍼즐 활동을 온라인 학습에서 과제로 내기 위해 웹에서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필요하면 아래 링크를 온라인 수업에 허락없이 링크 가져다 사용해도 된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samjikso/jikso_sci3_2.html 예전에 종이를 잘라서 하던 활동인데 종이 자르지 않고 웹에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웹용은 서버에 올려야 하기 때문에 선생님들이 원하는 문제를 만들어서 올릴 수는 없다. 그냥 만들어 놓은 문제만 풀 수 있다. 중학교 3학년 2단원 기권과 날씨에 대한 11개의 문제를 만들어 보았다. 단답형 문제에 비해 문제를 읽고 정답을 맞추는 동안 계속 생각하면서 정답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있다. 사용법은 간단.. 2020. 6. 16.
유투브 영상 실시간 번역(LLY 크롬확장프로그램)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 2021. 9. 24 추가 얼마전 부터 LLY가 작동하지 않는 듯 합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 하시면 기존 프로그램과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language-reactor/hoombieeljmmljlkjmnheibnpciblicm/related Language Reactor 당신이 공부하는 언어로 영화와 드라마를 보면서 자신의 언어실력을 즐겁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향상 시키세요. chrome.google.com --------이전내용----------- LLY(Language Learning with Youtube BETA)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내가 보고 있는 영상의 자막이 자동으로 만들어 진다. 필요하면 .. 2020. 6. 9.
단어찾기퍼즐(기권과 날씨) - 온라인학습 과제용-웹이나스마트폰에서 직접 온라인 학습 과제로 내기 위해 2단원 기상과 날씨에 대한 단어찾기퍼즐(word search)입니다. 2단원 마무리 활동을 할때 과제로 낼 예정입니다. 학생들도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바로 도전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제 허락없이 본인 온라인 과제로 내셔도 됩니다. http://sciencej1.cafe24.com/?puzzle=sci3_2 강의를 듣고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단어찾기퍼즐 게임에 참여하세요 스마트폰에서 문제 12개가 다 보이지 않으면 컴퓨터에서 도전하세요 3번 이상 도전해서 가장 높은 점수를 화면캡처 해서 보내 주세요. (결과를 꼭 받을 필요는 없겠지요. 그럴 때는 180점 이상이 나올때 까지 도전하고, 가장 높은 점수를 구글설문지에 양심에 손을 얹고 기록해 주세요) .. 2020. 6. 7.
온대저기압(한랭전선 온난전선 폐색전선) 가상실험 온난전선과 한랭전선, 폐색전선, 온대저기압에 대한 가상실험 이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프로그램 설치없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바로 해 볼 수 있다. sciencej.cafe24.com/html5/occludedfront/occludedfront.html 학생들에게 전선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다. 각각의 전선이 지나갈때 지상에 있는 사람이 추운지 더운지 그리고 비가 오는지 안오는지를 캐릭터의 모양변화로 표시해 보았고, 구름이 만들어지고 비가 오는 과정도 표현해 보았다. 전선의 이동을 필요할때 잠깐식 멈춰가며 살펴볼 수도 있다. 수업시간에 그냥 한랭전선과 온난전선을 반복해서 보여 주고, 셜록홈즈처럼 차이점을 있는대로 최대한 찾아 보라고 하면, 아마 한랭전선과 온난전선에 대해 따로 설명하.. 2020. 6. 7.
주기율표 원소 실물 관찰 주기율표 원소 실물이 들어있는 아크릴판을 구매했다. 방사능 물질을 제외한 대부분의 실제 원소가 들어있다고 한다. 기체들도 기포로 만들어서 넣어 놓았다고 한다. 100% 다 진짜인지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그래도 의미가 있다. 맨 아래 동영상을 보면 어떤 건지 알 수 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을 구성하는 원소(지구를 레고 블럭이라고 가정하면, 지구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들의 가장 기본적인 레고블럭 조각)들이 요 안에 다 들어 있다. 스마트폰에 다는 확대경을 이용해서 하나씩 관찰해 보려고 했더니 초점이 안 맞아서, 스마트폰 확대경 앞에 지지대를 파손시킨 후 겨우 초점을 맞출 수 있었다. 지구를 구성하는 모든 물질이 이 안에 들어있다는 것 만으로도 감동이다. 수업시간에 자주 나오는 원소들을 스마트폰 확.. 2020. 6. 5.
고기압 저기압 에서 바람방향 가상실험 고기압과 저기압에서 바람이 부는 방향에 대한 가상실험이다. 스마트폰이나 웹에서 직접 실행하고 싶으면 아래 링크에 가서 실해하면 된다. sciencej1.cafe24.com/html5/airpressure/airpressure.html 좌우에 있는 기압변화를 드래그 해서 양쪽의 기압을 바꿔 볼 수 있다. 기압차이가 생기면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바람이 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기단면이나 지표면을 보이게 하거나사라지게 할 수 있고 바람이 불어나가거나 들어오면서 꺾이는 방향도 확인할 수 있다. 저기압 상공에서는 구름이 만들어지도록 했고 기압차이에 의해서 부는 바람의 속도가 달라지는 것도 볼 수 있다. 웹에서 작동되는 가상실험프로그램 및 학생을 위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 2020. 6. 4.
블랙박스에 촬영된 빛 반사의 장난 - 유령의 장난? - 어두운 곳과 밝은 곳 블랙박스에 촬영된 영상이다. 유령의 장난인지 일단 한번 보고 생각해 보자. https://youtu.be/W9pLg-GaTDg 운전석과 앞유리 사이에 올려 놓은 마스크가 지하주차장에서 앞유리에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한다. 영상을 돌려 보는 순간 섬찟하다. 하지만 이유는 간단하다. 지하주차장 위에 형광등 빛이 강할때는 차안으로 투과되어 들어오는 빛의 양이 많기 때문에 앞유리에 반사되는 빛이 잘 안보이게 된다. 이런 현상은 낮에 별이 안보이는 것과 같은 원리다. 반대로 지하주차장 위에 형광등이 없는 부분을 지날때는 앞 유리 바깥쪽이 어두워 지기 때문에 투과되어 오는 빛이 약해진다. 그래서 안쪽에서 반사되는 빛이 상대적으로 많게 느껴지고, 그래서 운전대 위에 마스크가 뚜렷하게 보이게 된다. 너무나 당연한 현.. 2020. 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