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14

물병과 얼린병을 회전시킬 때 회전에너지 비교 물병과 얼린병을 회전시키면 어떤 병이 회전시키기 힘들까? 이전에 물병과 얼린병 빗면 굴리기 실험에서 회전에너지만 따로 실험해 보기로 했다. 관성모멘드로 비교한 이전 실험 및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592 물병보다 얼린병을 회전시키는데 더 큰 에너지가 든다. 이유는 물병을 회전시키면 안에 있는 물은 잘 따라 돌지 않고 병만 회전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얼린병은 안에 있는 얼음까지 다 따라 돌기 때문에 회전시키는데 더 큰 에너지가 필요하다. 빗면에 굴리는 대신 병을 줄에 묶어 회전시켜 보기로 했다. 옷걸이 양쪽 끝에 줄을 묶고, 병 윗 부분에 연결한 다음, 병을 10번을 회전시켜 실을 감았다가 실이 다 풀릴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보았다. 회전에너지가 더 큰.. 2022. 1. 27.
삶은 달걀과 날달걀을 경사면에서 굴리면?(에너지 보존법칙)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일단 동영상을 보자. 날달걀이 조금 더 빨리 굴러 내려가는 걸 알 수 있다. 달걀은 쉽게 깨지기 때문에 실험하기가 곤란하다. 그래서 삶은달걀 대신 얼린 페트병과 날달걀 대신 물이든 페트병을 가지고 실험해 보기로 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물이든 페트병 먼저 굴러 내려간다. 준비물이 간단하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해 봐도 좋다. 그런데 물을 미리 얼려 놔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론적으로 접근하면 많이 복잡할 수 있지만 중학교 수준에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장 쉬운 설명 에너지 보존법칙으로 설명하면 된다. (마찰력이나 공기저항은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다고 가정하고, 고려하지 않는 걸로 하겠다.) 그럼 에너지 보존법칙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초기 에너지는 위치에너.. 2022. 1. 26.
고등학교 선택과목 시험 자리 배치표 만들기 1.1 빠른번호가 왼쪽부터 앉을 건지 오른쪽 부터 앉을 건지 선택하는 기능 추가. 기초자료 시트에서 선택해 주면 자동으로 반영된다. 고등학교에서는 시험을 볼 때 학생들 선택과목이 많아, 시험시간 마다 선택과목순으로 새로 자리 배치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담임선생님이 매번 자리배치를 하는게 쉽지 않다. 그래서 선택과목 신청현황을 바탕으로 쉽게 시험 시간 자리 배치를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아래 그림처럼 자동으로 선택과목에 따라 순서대로 자리가 배치된다. 우선 아래 링크(테스트 버전)에 접속해서 담임 입장에서 1반이나 2반을 선택하고 이것 저것 눌러 보며 테스트 해 보자.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3QvriRJojpGmKPRDbJ-PxqTOzn5mTCoJ.. 2022. 1. 4.
구글스프레드 시트에서 calstr 함수 사용하기(예산편성시 사용) 구글스프레드 시트에서 산출식을 계산하는 calstr 함수 사용해서 예산편성에 사용하기 아래와 같이 예산편성 할 때 산술식을 자동으로 계산하기 위해 만듦. 학교 예산을 산출하는데, 엑셀에서는 산출식에 입력한 내용을 자동으로 계산하는 calstr 함수가 있다. 그런데 구글스프레드 시트에는 calstr 함수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구글 앱스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calstr을 지원하는 사용자 함수를 만들어 보았다. calstr 함수를 사용하면 아래 그림처럼 산출식을 한글로 적으면 알아서 자동으로 계산을 해서 계산값이 나오게 할 수 있다. 학교 예산 편성 작업을 할 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해서 사용하면 공동작업이 가능하다. 한 사람이 각 부서별 예산을 취합해서 따로 정리 할 필요가 없다. 각 부서별로 자신.. 2022.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