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310

kjs 단어찾기 퍼즐 만들기4.0 (온라인 과제 만들기1) 끝단어 감추기 추가 - 체크를 하고 감추고 싶은 끝단어 갯수를 선택하고 보내면 학생들 온라인퍼즐에 끝단어가 나타나지 않는다. '맨 마지막 단어 또는 몇개의 단어가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 그 단어는 선생님이 오늘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 내용이다' 이런식으로 안내해서 학생들이 선생님이 제일 중요하다고 한 내용을 찾기위해 스스로 오늘 학습한 내용을 다시 복습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학생입장에서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문제를 풀어 보자. 한글, 영어, 일본어, 한자 등 원하는 글자는 다 만들 수 있다. https://t.ly/ZOww4 ----------- 스마트폰에도 여러가지 브라우저가 있는데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또는 컴퓨터에서도 크롬.. 2022. 3. 31.
힘의 합력 구하는 장치 만들기 (택배박스 이용4) 힘의 합력은 벡터의 합으로 구할 수 있다. 보통 평행사변형법으로 두 힘을 합성하곤 하는데, 쉬워 보이지만 이의로 학생들은 어려워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택배박스로 힘의 합력을 구하는 장치를 만들어 보았다. 일단 택배박스로 만든 힘의 합성 장치 관련 영상을 보자 https://youtu.be/2MuWA1XoUE4 1. 준비물 택배박스(A형B골 200X100X100mm), 고무밴드 4개, 풀, 인쇄된 화살표, 가위) 2. 과학원리 및 탐구 힘의 합력은 벡터의 합으로 볼 수 있다. 서로 다른 두 힘의 작용점을 맞추고, 각각의 힘과 평행한 가상의 선을 그어 평행사변형을 만들면, 그 평행사변형의 대각선이 두 힘의 합력이 된다. 대각선의 방향이 합력의 방향이 되고, 대각선의 길이가 합력의 크기가 된다. 3. 만.. 2022. 3. 29.
활동수업 가위 보관함 만들기(택배박스 이용 번외) 학생들과 활동하는 수업을 할 때, 교실에 가위를 가져가 나눠주고 활동할 때가 있다. 그런데 활동 수업이 끝나고, 가위를 걷어 보면, 꼭 가위 1, 2개가 분실되곤 한다. 가위를 교실에 남겨두고 올 경우, 안전사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찾아보려고 노력하지만, 나타나지 않아 선생님을 곤란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택배박스를 이용한 가위 보관함을 만들어 보았다. 처음에는 큰 택배박스에 30개의 가위를 보관했지만, 학생들이 각자 나와서 가져가거나 제자리 돌려 놓을 때 혼잡스러울 때가 있어서, 10개씩 보관하는 가위 보관함을 만들었다. 수업시간 사용해 보니, 생각보다 마음에 든다. 그래서 공개한다. 여기에서는 택배박스(A형B골 200X100X100mm)을 사용했다. 첨부된 파일은 택배박스에 붙일 수 있는 종이.. 2022. 3. 28.
마술 상자 만들기 탐구실험 (택배박스 이용3) 미스테리 튜브처럼 학생들에게 마술상자 겉에서 보이는 현상을 관찰하고, 내부구조를 알아보게 하는 또 다른 활동이다. 마술상자에 아래에 연결된 줄을 잡아 당기면 상자가 위로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 주고, 내부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하면 된다. 마술 상자는 도르래를 설명할 때도 활용이 가능하다. 일단 마술상자 관련 영상을 보자 https://youtu.be/l4ZKqkU_C_s 1. 준비물 택배박스(A형B골 200X100X100mm), 송곳, 실, 가위) 2. 과학원리 및 탐구 아래로 줄을 잡아 당기는데 중력을 무시하고 위로 올라가는 마술상자를 탐구하면서 과학적 원리를 생각해 보자. 자세한 원리는 맨 아래 내용 참고 3. 만드는 방법 가. 택배박스 양쪽 가운데 송곳으로 구멍을 만든다. 나. 아.. 2022. 3. 25.
교사가 알아야 하는 네이버 MYBOX (클라우드 사용) 팁 - 문서보관 가끔 컴퓨터가 고장이 나거나, 하드가 망가져서 중요한 자료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미리 백업을 해 놓았다면 큰 걱정은 없겠지만, 백업을 한 이후에 추가로 작업한 문서는 살릴 수가 없다. 특히 교육계획서나, 시험문제를 출제 하다 실수를 하거나, 컴퓨터 고장등으로 급박한 순간에 파일을 잃어버렸던 경험이 한번씩은 있을 것이다. 주변에서도 컴퓨터가 고장나거나 랜섬웨어와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중요한 자료가 사라져서 곤란을 겪는 경우를 자주 보곤 한다. 필자는 2010년 초반부터 클라우드와 컴퓨터를 연동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해 왔다. 한번만 설정 해 놓으면 작업하고 있는 자료들을 자동으로 백업 해 주는 효과가 있다. 학교컴퓨터와 집컴퓨터에 네이버 MYBOX를 설치하고 연동해 놓으면, 학교에서 문서를 작업하다가.. 2022. 3. 24.
분광기 만들기- 분광필름 이용한 곽분광기 (택배박스 이용2) 분광기는 빛을 무지개처럼 색깔별로 나눠서 보는 도구다. 보통 불꽃반응을 통해 금속원소의 성분을 분석하거나, 천문학에서 별의 구성성분을 알아볼 때 사용한다. 물리에서는 빛의 합성을 이용한 모니터나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RGB 색들이 어떻게 합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때도 사용한다. 택배박스를 이용해서 분광기를 만드는 이유는 실험할때만 조립해서 관찰하고, 보관할 때는 펼쳐서 보관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분광기를 엄청난 실험 도구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과학은 원리만 알면, 모든게 설명이 가능하다. 아래는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방법이다. 먼저 동영상을 보자. https://youtu.be/hVO5UjPhX4Q 학생들과 분광기 만드는 수업을 할 때 맨 처음 이렇게 시작한다. ‘집에 분광기는 하나씩 키우고 있지? 설마.. 2022. 3. 19.
네이버 클로바더빙 이용하여 목소리 mp3 음원 만들기 듣기평가나 학습자료를 만들다 보면, 적어준 글을 누가 대신 읽어 주었으면 할 때가 있다. 네이버 클로바더빙을 이용하면 다양한 목소리로 읽어주는 음원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네이버 클로바더빙으로 제작하는 동영상에 더빙도 할 수 있지만, 이번에는 간단하게 음원 만드는 방법만 알아 보자. 일단 동영상을 보자. https://youtu.be/6cfWAt_FkAI 1. 네이버 클로버더빙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 한다. https://clovadubbing.naver.com/ 2. 새프로젝트를 만든다. 간단한 사용법을 살펴보자. ① 컴퓨터가 읽게 할 글을 적어 넣는다.(미리 작성해 두었다가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더 편하다) ② 원하는 사람(읽어줄 사람)을 선택한다. ③ 미리듣기를 눌러 마음에 드는 목소리가 나.. 2022. 3. 17.
자석 공중 부양 장난감(택배박스 이용1) 자기력을 설명할 때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가장 기본적인 실험이다. 너무 간단해서 특별하게 설명할 필요도 없다. 자기력은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작용하는 힘 중에 하나다. 그래서 쇠로된 클립을 자석을 이용해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만들 수 있다. 택배박스를 이용해서 만드는 이유는 필요할 때만 관찰하고, 실험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책꽂이에 꽂아 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영상을 보자 https://youtu.be/tQVgNXpVcMc 1. 준비물 기본실험 : 클립, 네오디움자석, 택배박스(A형B골 200X100X100mm), 풀, 테이프, 가위, 실 또는 투명 낚시줄 1호, 색종이, 싸인펜 2. 과학원리 및 탐구 자기력은 떨어져 있어도 작용하는 힘이다. 그래서 자석을 이용하면 쇠붙이를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 2022. 3. 16.
도전 골든벨 판 - 태블릿 이용하여 화이트보드 대신 사용 태블릿을 이용해서 화이트보드 대신 간단하게 골든벨판으로 사용하려고 만들어 보았다. 개인별로 태블릿이 보급되면, 화이트보드 대신, 간단하게 골든벨 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설치하려면 복잡하니까 설치하지 않고, 생각날때 바로 웹으로 접속시켜서 참여하게 할 수 있다. 아래 링크주소로 접속시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drawing/ 조금 미흡하긴 하지만, 화이트보드 없이 사용하는 골든벨 판이다. 선생님이 문제를 내면, 학생들이 정답이나 관련내용을 적어서 선생님을 향해 들어 주면 된다. 아무기능 없다. TV 도전골든벨 프로그램에서 보면 화이트보드에 정답을 적어 들어 올리는데 화이트보드 대신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답을 적어 들게 한다고 생각하면 좋다. 전체화면으로 볼.. 2022. 3. 6.
홈페이지 스킨 변경 10년 정도 사용하던 스킨(홈페이지 틀)이 기술의 변화로, 최근 스마트폰이나 크롬에서 보안상 문제를 야기하거나, 인터넷 속도를 떨어뜨리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서 3월말 까지 최신 스킨으로 변경해야 했습니다. 요즘 접속할 때 보안상 접속할 수 없다는 문구가 부쩍 많아 져서 어쩔 수 없이 최신 스킨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에러 없이 잘 접속 될 겁니다. 굳바이 추억의 스킨 2008년 이전에 사용하던 김정식 허명성의 과학사랑 스킨도 있네요 2022. 3.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