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과학/6단원 (빛)

아나모르포시스 만들기-태블릿 이용 자신의 사진으로 직접 만들어 보기

민서아빠(과학사랑) 2024. 11. 12. 09:49

원기둥 형태의 거울을 이용하면 일부러 왜곡되게 만든 그림을 관찰할 수 있다.

자신의 사진이나 그림을 가지고 왜곡된 상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아나모르포시스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나 직접 수업시간에 활동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407

 

아나모르포시스 만들기(원형거울 이용 왜곡상) 전개도 및 프로그램

원형거울을 이용하여 왜곡된 상을 관찰하는 활동이다. 인터넷 상에 아나모르포시스라고 검색하면 많은 그림들이 나온다. 최근에는 교과서에도 실려 있다. 학생들이 직접 활동을 하면 좋겠다는

sciencelove.com

 

출력해 주고 위 활동을 하다가 종이 없이 태블릿에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진이나 이미지로 아나모르포시스를 직접 만들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 .

주의할 점은 이미지를 한픽셀씩 잡아서 왜곡시키다 보니 만들기를 누르고 왜곡된 상이 만들어지는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2-3초 정도) 만들기를 누르고 끈기를 가지고 기다림이 필요하다. 

그림을 여러번 불러들이면 버벅거릴 수 있다.  버벅 거리면 종료하고 다시 접속하는 것이 좋다.

<만드는 방법>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만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anamorphosis/anamorphosis.html

1. 그림 이나 이미지 이용해서 만들기

 그림불러오기 버튼을 눌러 미리 찍어 놓은 사진이나 이미지를 불러 들인다. 

만들기를 누르면 왜곡된 상이 만들어 진다.

만들기를 누르고 왜곡된 상을 만드는데 약간의 시간(2-3초)이 걸린다. 만들기를 누르고 잠시 기다려 보자. 

왜곡된 그림이 부채꼴 모양으로 만들어 지면 아래 사진처럼 중심부에 원통 거울을 올려 놓고 관찰하면 된다.

2. 직접 그린 그림으로 만들기 

직접 그리기를 누르고 모눈종이가 나타나고 그 위에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지우기에 체크하면 그려진 선을 지울 수 있고, 그리기에 체크 하면 다시 선을 그릴 수 있다. 

다 그린후 만들기를 누르면 왜곡된 상이 만들어 진다.

만들기를 누르고 왜곡된 상을 만드는데 약간의 시간(2-3초)이 걸린다. 만들기를 누르고 잠시 기다려 보자. 

 

3. 관찰하기

 원형 중심부에 원통 거울을 올려 놓고 관찰하면 된다.

<추가>

1. 그림불러오기 해서 불러온 그림 위에도 모눈종이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추가로 마우스를 드래그 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2. 그림은 저장되지는 않는다. 필요하면 화면 캡처해서 보관해야 한다.

3. 만들기 위해서는 그림을 다시 불러들일 때 같은 그림은 불러와 지지 않는다. 같은 그림을 불러와야 하는 경우 다른 그림을 불러 들였다가, 다시 원래 그림을 불러 들여야 한다.

4. 맨 위에 소개했던 활동과 함께 사용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