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용 미로 만들기 프로그램(미로를 풀면 문장을 알아낼 수 있다.)
학습용 미로 만들기
미로게임을 교육용으로 만들어서 학습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보았다.
일단 아래 미로를 풀어 보자.
미로를 풀고 미로 경로를 따라서 나열된 글자들을 연결하면 문장이 만들어 진다.
정답은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이다.
출력해 주면 좋지만, 자원도 낭비 되고, 준비하는데 시간도 걸린다.
그래서 출력해 주지 않고도 참여시킬 수 있다. 학생용 미로를 만들어서 미로 링크 주소를 보내주면 된다.
그럼 태블릿이나 스마트기기로 접속해서 웹상에서 풀수도 있다.
미리 학생들에게 전달할 메시지나, 아니면 수업내용 중 중요한 문장을 이용해서 만들어 보자.
학기말이나 학년말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모둠이 활동한다면, 4개의 내용이 다른 미로를 만들어 제공하고, 각자 완성된 미로를 합치면 조금 더 긴 내용이 나오게 할 수도 있다.
아래 처럼 1장에 서로 다른 내용 4개를 출력해 주고, 4명이서 각자 자기 미로를 해결하게 하면 종이 낭비도 줄이고 함께 협력하게 할 수 있다. 아래 그림 내용은 애국가 1절-3절, 그리고 후렴구를 넣어 만들어 보았다.
<학습용 미로 만드는 방법>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문장을 입력하고 바로 만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mazetxt/mazemaker.html
1. 문장입력
문장입력 칸에 원하는 문장을 입력하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 학습용 미로를 만든다.
문장은 학생들에게 전달할 메시지나, 수업시간에 중요한 내용을 입력하면 좋다.
단 문장이 길면 복잡하게 나올 수 있다. 이럴때는 난이도를 높여 미로를 더 복잡하게 만들어야 한다.
1-1 글자 출력
글자출력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만 문장이 들어간 학습용 미로가 만들어 진다.
글자출력에 체크하지 않으면 글자 없이 일반적인 미로가 만들어 진다. 가끔 미로만 만들 필요가 있을 때는 글자체크를 끄면 된다.
또는 문장을 조금만 입력하지 않으면 된다.
2. 난이도 선택
- 난이도는 1단계에서 8단계 까지 선택할 수 있다. 1단계는 가장 쉬운 미로고 8단계는 가장 어려운 미로다.
아래는 8단계로 만든 미로다. 상당히 어려워 진다는 걸 알 수 있다.
3. 정답 확인
정답확인에 체크 하면 정답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정답확인에 체크한 상태에서 미리 화면캡처 해서 저장해 두면 나중에 정답을 확인시켜 줄 때 편리 하다.
4. 학생용 미로 만들고 링크 주소 보내기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맨 아래 학생용 주소가 자동으로 나타난다.
미리보기를 눌러 확인한 후 마음에 들면 링크주소를 줄여서 보내주면 된다.
링크 주소는 url 단축사이트에 가서 짧게 줄여서 보내주면 좋다.
단 학생들이 링크주소로 접속하면 접속할 때 마다 미로 모양이 바뀐다. 즉 모든 학생이 다른 미로 모양을 풀게 된다.
<학생입장에서 참여하기>
프린터로 출력하지 않고 학생용 주소를 보내 주면 스마트기기로 참여할 수 있다.
보내준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면 학생입장에서 참여해서 체험해 볼 수 있다.
아래 링크를 눌러 학생입장에서 참여해 보자.
학생용은 교사가 설정한 난이도로 미로 찾기에 참여하게 된다.
학생마다 보여지는 미로찾기 모양이 다르다. 새로고침하거나 새로 시작하면 또 다른 미로찾기 모양이 나타난다.
정답 문장을 입력해서 성공하면 난이도 선택 옵션이 추가로 나타난다. 그럼 난이도를 더 높여서 미로찾기를 반복시킬 수 있다.
1. 선 그리기
그리기에 체크를 한 상태에서는 화면에 직접 선을 그려가며 미로를 풀 수 있다. 지우기에 체크하면 그린 선을 지우개로 지울 수 있다.
단 선그리기는 정답확인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선을 그리지 않아도 정답문장입력 만 제대로 하면 정답처리 된다.
2. 문장입력 - 정답확인
정답문장입력란에 있는 내용을 지우고 알아낸 문장을 입력한 후 정답확인을 눌러 맞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3. 성공을 하면 추가로 난이도 선택 옵션이 나타난다. 더 높은 난이도를 선택하고 만들기를 눌러 미로찾기에 또 도전해 보자.
- 먼저 성공한 학생들에게 추가로 5,6,7,8 단계로 난이도를 하나씩 높이면서 모두 해결하게 시켜도 좋다.
p.s.
미로찾기 프로그램을 만들다가 재미있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단순히 미로만 찾는게 아니라 미로를 완성하면 뭔가 의미있는 내용이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미로를 풀면 문장을 해결할 수 있는 학습용 미로찾기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다.
방탈출 게임을 할 때 1개의 미션으로 활용해도 좋을 듯 하다.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 난이도를 1단계 부터 높여가며 모든 난이도를 해결하게 해도 좋다.
그럼 학생입장에서 중요한 용어를 계속 반복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학습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