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자료 제작

교플강3(구구단 문제 출제 프로그램 만들기)

민서아빠(과학사랑) 2013. 1. 16. 18:47

라. 성적표가 나오는 구구단 프로그램 만들기

컴퓨터가 구구단 문제를 출제하면 사용자가 문제를 풀고 문제를 풀때 마다 몇문제를 맞추었는지 알려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1)사용할 변수가 최소한 몇 개가 될지 토의해 보고 변수명을 정해보자.

//컴퓨터가 생각한 첫 번째 숫자 x1
//컴퓨터가 생각한 두 번째 숫자 x2
//곱한결과값 mun
//사용자가 입력한 값 : dab
//맞았는지 틀렸는지 내용출력은 : msg
//확인버튼 인스턴스명 : ok_btn
//문제출제 인스턴스명 : re_btn
//출제된 문제수 : num_mun
//맞춘 문제 갯수 : num_yes
//틀린 문제 갯수 : num_no

컴퓨터가 구구단 문제를 출제하면 사용자가 문제를 풀고 문제를 풀때 마다 몇문제를 맞추었는지 알려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2) 화면구성



 

<소스를 보지 말고 직접 만들어 본후 비교해 보자>

//모든 변수를 초기화 한다.
num_mun=0; num_yes=0; num_no=0;
//컴퓨터가 임의로 2개의  숫자를 선택해서 첫번째 문제를  출제한다.
x1 = Math.floor(Math.random()*10+1);
x2 = Math.floor(Math.random()*10+1);
mun = x1*x2;
num_mun=num_mun+1;
msg = "문제를 푸세요";
//확인 버튼을 눌렀을때 실행될 명령어
ok_btn.onRelease = function() {
                                //정답과 입력한 숫자가 같으면
                                if (mun == dab) {
                                                                msg = "맞았습니다.";
                                                                // 맞춘 문제수 증가
                                                                num_yes=num_yes+1;
                                                                //틀리면
                                } else {
                                                                msg = "틀렸습니다.";  num_no=num_no+1;
                                }
}
//문제 다시 출제 버튼을 눌렀을때
re_btn.onRelease = function() {
                                //컴퓨터가 임의로 문제를 출제
                                x1 = Math.floor(Math.random()*10+1);
                                x2 = Math.floor(Math.random()*10+1);
                                mun = x1*x2;
                                //정답 변수 초기화
                                dab="";
                                msg = "문제를 푸세요";
                                //문제수 증가
                                num_mun=num_mun+1;
}

<생각> 문제출제 버튼과 정답 버튼을 보였다 안보였다 하게 하려면 ?

                          응용해서 멋진 화면 구성과 더 향상된 구구단 게임을 만들어 보자

 

 

구구단문제1.fla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