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경보기3_1.zip

소음경보기3.1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업그레이드 하면서 효과음을 여러개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했고, 소음과 관계없이 언제든지 경고등을 누르면 커다란 경고음이 발생해서 학생들을 집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면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이나 토론 수업 하다 보면 학생들 목소리가 점점 커져 다른반 수업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고 선생님은 조용히 하라고 소리치는 잔소리꾼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선생님이 개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시끄러운 소리를 감지해서 작동하는 소음경보기를 만들었습니다.

수업시간에 활동시간을 맞추고 재생 버튼을 누르면 소음경보기가 작동합니다. 원하는 효과음을 선택할 수 있고 외부효과음 사용에 체크해 놓으면 경보기가 작동할때 미리 녹음해 놓은 소리(같은 폴더에 들어있는 alert.mp3)가 나옵니다.

<수업시간 활용방법>

모둠활동 수업시간에 활동할 시간을 정하고 플레이버튼을 누릅니다. (미리 경보레벨값을 세팅해 주세요) 학생들이 시끄럽게 떠들면 소음경보기가 작동합니다. 처음에는 신기해서 더 크게 떠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느정도 학생들이 익숙해 지면 다시 소음경보기를 작동시키고 경보횟수가 5번 이상이 되면 전체감점을 하거나 숙제를 내겠다고 경고 합니다.

그럼 선생님이 개입하지 않아도 학생들이 스스로 조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해 보시면 생각보다 효과가 좋아요. ^^

<소음경보기 작동원리>

1. 작동원리는 마이크 입력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때 마이크 사용 허용여부를 묻는 창이 뜨면 허용을 해야지만 작동을 합니다.
그리고 마이크가 입력상태로 설정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이크로 소리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재생 버튼을 눌렀을때 현재레벨 값이 변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변하지 않는다면 마이크 입력이 되지 않는 겁니다.

2. 경보레벨을 조절해서 어떤 소리에 작동할 건지 결정해 줘야 합니다.
 현재레벨 값을 보고 이정도 보다 큰소리가 나면 작동하게 해야 겠다고 생각되는 값으로 경보레벨값을 조절해 주세요.
경보레벨보다 큰 소리가 들어오면 소음경보기가 작동합니다. 경보레벨을 높이면 큰소리가 나야 작동하고 경보레벨을 낮추면 작은소리에도 작동합니다.

3. 선생님 목소리에 반응 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민감도 조절레벨 추가
 - 고심끝에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만들었습니다. 선생님님이 중간에 큰소리로 말하거나 한 학생이 큰소리로 질문을 할때는 소음경보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아래 민감도를 1에서 10까지 조절할 수 있는데 1로 해놓으면  한번만 큰소리가 나도 작동합니다.
 - 10으로 해 놓으면 1초동안 큰소리가 지속되야 경보가 울립니다.

<즉 민감도를 5로 해놓으면 0.5초 동안 큰소리가 연속으로 입력되어야지만 작동을 하게 되지요>
따라서 선생님이 말씀하실때 말을 끊어서 말씀 하시면 큰소리가 0.5초 동안 지속되지 않으므로 작동하지 않는 원리입니다.

테스트는 '아~~~' 하고 연속으로 소리를 내면 작동하구요
짧게 말하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조금 개념이 어렵지요. ^^

자습시간에 아이들이 떠들면 '웅성 웅성' 거리면서 연속적으로 계속해서 큰소리가 입력되는 것을 보고 착안해서 만들었습니다.

선생님 목소리에 100% 작동 안하는 건 아닙니다.

4. 외부효과음 사용기능 추가
  - 같은 폴더에 alert 이라는 이름으로 mp3 화일을 넣어 두고 외부효과음사용을 체크하면 자신이 원하는 소리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5. 타이머 기능 추가
 - 타이머를 설정하고 플레이를 눌러야 정상작동합니다. 잠시멈춤을 누르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마이크 설정 방법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sciencej.cafe24.com/mic/micset.htm


스마트폰 어플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sciencelove.alertsound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