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도전골든벨5.5.zip

 

좀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 속에 들어있는 아래한글 설명서 참고

지금까지 도전골든벨을 수업시간에 실제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거의 1년 만에 대대적으로 수정을 하였다. (이전 것이 편리한 사람은 웹도전골든벨4.5를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된다.)

불편했던 부분문제 추가기능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고, 저사양 컴퓨터의 속도를 고려하여 문제출제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하였고, 문항수가 많은 경우 중간문제부터 출제할 수 있도록 수정 하였다.

<5.5 에서 추가된점>

1. 그림출제방법이 쉬워졌다. - 이제는 문제앞의 4글자와 같은 이름으로 그림이름을 바꾸어 pic 폴더에 저장해 놓으면 해당되는 문제에 그림이 나타난다. 중간에 문제가 삽입되어 문항번호가 바뀌어도 그림은 문제앞의 4글자를 따라 다니므로 따로 그림이름을 변경해 줄 필요가 없다. 단 그림이름을 만들때는 띄워쓰기를 하지않고 4글자를 순서대로 적어주면 된다. 물론 기존에 p1,p2와 같은 그림이름도 유효하다.

 

2. 문제출제화면에서 정답을 확인하지 않고 바로 다음문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문제출제화면에 둘리 손에 화살표가 생겼습니다. 그 화살표를 누르면 바로 다음문제로 이동합니다. 골든벨문제를 출제하고 나중에 답을 따로 맞추거나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굳이 정답을 확인할 필요가 없을 때 빨리 빨리 진행할 수 있습니다.

<5.0 에서 추가된점>

1. 부분문제 입력 편리하게 수정 - 더이상 special 에 부분문항을 입력할 필요없이 문제출제 하는 data에서 ^ 표시를 이용하여 부분문제를 구분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여러차시를 사용하는 경우 편리

2. 중간문제 부터 시작하는 기능 추가 - 원하는 문항 번호를 중간문제에 적고 시작하기를 누르면 중간문제부터 시작

3. 문제와 정답 보여주는 속도 조정 - 저사양 컴퓨터에서 문제나 정답이 뜨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지적이 있어서 첫화면에서 문항과 정답 보여주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추가

<4.5에서 추가된점>

1. 회원가입 없이 문제를 웹상에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도록 수정

2. 발표자 선택화면에서 발표자가 막으로 가려지는 기능 추가. 막을 클릭하면 사라지면서 발표자를 볼 수 있음. 또는 막을 드래그 하면 발표자 이름을 조금씩 보여 줄 수 있음

(이유 : 발문에서 발표자를 지명하고 발문하는 것 보다는 문제를 제시하며 모든 아이들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발표자를 지정하는 것이 효과가 있음)


  <4.0에서 추가된점>

문제출제 data.txt화일을 따로 만들고 반을 선택하거나 부분문제를 선택할 때 txt 화일을 열어 수정하지 않고 시작화면에서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1. 문제입력 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 data.txt 에는 오직 문제만 입력하도록 함. 기존에 문제 출제 방식은 일일이 문제가 추가될 때 마다 번호를 붙여 주어야 해서 불편한 점이 많았다. 그래서 번호를 붙이지 않고 data.txt 에 입력된 값을 줄별로 인식하도록 수정. 자세한 입력 방법은 뒷부분 설명 참고

- special.txt 에는 발표자 및 기타사항 입력하도록 함 발표자 명단도 여러반을 입력해서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고, 랜덤으로 출제하거나 찬스사용등은 시작화면에서 선택하도록 수정하였다. 특히 반별로 진도가 달라 일부분의 문제만 보여줘야 하는 경우를 위해 부분문제를 미리입력해 놓고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2. 시작화면에서 발표자 반을 선택하거나, 부분문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징>

1. 문제수를 원하는데로 낼 수 있다.

2. 만들어 놓은 문제를 순서대로 또는 무작위로 문제를 출제하도록 할 수 있다.

3. 문제 중 일부문제만 출제할 수도 있다.

4. 문제에 대한 힌트를 넣을 수 있다.(힌트가 있는 경우에만 힌트버튼이 나타남)

5. 긴문제도 출제가 가능하다. - 문제가 길어지면 자동으로 스크롤바가 생기도록 하였다.

6. 틀렸을때 CTRL 키를 누른상태에서 정답확인 버튼을 누르면 틀렸다고 나온다.

(마우스가 틀림버튼으로 가면 학생들이 벌써 틀렸다는 것을 눈치챌 수 있으므로 똑같이 정답확인 버튼을 누르면서도 CTRL 키를 누른상태에서 누르면 틀렸다는 표시가 나온다.)

7. 그림이 있는 문제도 출제할 수 있다.

8. 문제가 제시될 때 발표자를 자동으로 나오게 할 수 있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기능입니다. (여러반을 입력해 놓고 원하는 반을 선택할 수 있고 발표자가 중복되지 않음)

<특수문자 사용방법>
한글의 자음을 누르고 '한자'키를 누르면 특수 문자가 나옵니다. 아니면 아래 나온 특수문자를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ㅊ을 누르고 '한자'를 누르면 10² 이라던가 NH₃ 등을 적을 수 있습니다.
또 더하기의 경우도 특수문자에서 ㄷ 을 누르고 '한자'를 눌러 + 를 선택하시면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수업장면 및 설명>

<수업장면 설명>

도전골든벨 수업시간에 활용장면(동영상 설명)

0:12 시작 - 틀리는 사람은 끝나고 교무실로
0:18 1번문제 제시
(항상 문제를 먼저 제시하고 발표자는 나중에 선정하는 것이 좋다. - 프로그램상에서 자동으로 해줌)
 그래야 출제한 문제에 대해 모든 학생들이 생각해 볼 수 있다.
0:30 발표자 선택
0:48 2번문제 (문제는 아주 쉬운문제 부터 - 그래야 포기하는 학생이 없다.)
0:52 문제에 대한 부연 설명 (틀리게 하는게 목적이 아니라 다함께 알게 하는게 목적)
1:11 공부하는 구나 - 칠판에 있잖아요.
     (사실 모든 내용은 칠판만 봐도 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1:31 옆반과 비교 하면서 경쟁심 유발 - 한번 더 강조
2:14 좀 어려운 문제 나왔습니다. - 주의 환기 시키는 효과
2:36 부연 설명 - 문제가 목적이 아니라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게 목적

3:10 잘 못하는 학생이 걸리자 아이들이 무시한다.
    - 아이들이 무시하는 학생도 맞추면? (00도 답을 맞추는데 그럼 무시한 너희들은...)
3:44 칠판에 판서한 내용을 손으로 가리키면서 서있는 학생에게 살짝 힌트를 줌
     (아이들 심리상태 - 이거 답은 00 데 - 라고 속으로 되뇌이면서 공부하고 있음)

* 간단하게 골든벨을 활용해서 수업하는 방법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골든벨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강의했던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http://www.sciencelove.com/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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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