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호환보드(SPL-duino) 호환보드를 이용하여 실제 선풍기를 돌려 보았습니다.

 

 

준비물

 

1. 아두이노 호환보드(SPL-duino)

2. 디지털 릴레이 모듈 V2 [DFR0017](http://www.devicemart.co.kr/goods/view.php?seq=1059439)

3. 220V 멀티탭

4. IR센서(거리센서)

5. 실제 선풍기

 

220V 전압을 사용하는 거라 선뜻 시도하기가 어려웠네요.

잘 만들어 성공했지만 따라해보고 싶은 분이 있다면 공부 많이 하시고

첫째도, 둘째도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작업하지 마시고

가능하면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 멀티탭을 중간에 두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장치에 핵심은 릴레이모듈 자세한 설명은 아래 사이트 참고하세요

 

http://www.dfrobot.com/wiki/index.php/Tutorial:_DFR0017_V2_Relay

 

 

 

원리만 알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릴레이는 쉽게 이야기 하면 스위치와 같습니다. 따라서 멀티탭의 선하나를 잘라서 끊고 on/off 스위치를 연결하는 대신 릴레이 보드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맨 위쪽에 한가닥, 맨아래쪽에 한가닥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두이노 보드의 디지털핀 출력을 통해 릴레이 보드에서 on과 off를 제어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아두이노 보드에서 5V의 전원을 공급하면 맨위에 그림처럼 가장 바깥쪽 out1 이 on이 되고 out2는 off 가 됩니다.

5V전원 공급이 끊어지면 반대로  바깥쪽 out1 이 off가 되고 out2는 on 이 됩니다.

 

실제 선풍기에 거리센서를 달아서 가까이 가면 디지털 핀으로 5V전원을 출력시켜  실제 선풍기가 돌아가게 하니 좋으네요.

 

여러 방면에 응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드라이기에 연결하면 머리에 가까이 가져갔을때 드라이기가 자동으로 작동하도록 할 수도 있고,

청소기에 달면 사람이 청소기를 잡고 있을때만 작동하도록 할 수 있고

TV에 달아 아이들이 가까이 가면 자동으로 꺼지게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220V를 아두이노로 제어한다는 것은 집안에 있는 모든 가전제품과 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므로 응용가치가 무한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