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폴라 전동기를 잘 돌게 만들기 위해 몇일 동안 작업하고 개선하였다.

이 모든 작업은 교장선생님께서 많이 도와 주셨다. ^^



1. 대칭이 잘되고 균형이 잘 맞는 구리선 제작

  초스피드 호모폴라 전동기를 만들어 보기 위해 우선 정확하게 대칭이 되도록 몇일에 걸쳐  치수를 재 가면서균형을 맞춘 구리선을 제작했다.(교장선생님께서 정성들여서 몇일동안 작업하셨다.)


2. 이탈 방지를 위한 개선

  네오디뮴 자석을 아래쪽에 붙이고 건전지 (+)극에 구리선을 올려 돌게 했는데 속도가 빨라지니 자꾸 이탈을 한다. 

  이때 부터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ㅇ한 방법을 시도하였다.

  (+)극 위에 빨대를 잘라 붙여 보았다. 하지만 속도가 빨라지니 금방 밀려 떨어진다.

  지우개를 동그랗게 잘라 가운데 구멍을 뚫어 올려 놓았다. 이제 밀려나지는 않는데, 구리선이 회전할때 마찰이 생긴다. 

  몇일동안  (+)극 위에 어떻게 하면 안정되게 올려 놓을 수 있을까 찾아 헤매다가 건전지를 거꾸로 뒤집어 (-)극이 위로 올라오게 했더니 구리선이 닿는 부분이 평평해서 훨씬 더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왜 이 생각을 몇일 동안 못 했을까? 하지만 그래도 뭔가 부족했다.


  그러다가 우연히 구멍이 뚫린 네오디뮴 자석을 발견했다. 네오디뮴자석을 건전지 위에 붙여보니 딱 맞다.

  참고로 네오디뮴자석은 (13*3T) 내부구멍은 (6.5*4,2mm) 짜리를 사용했다.


  지금까지 만들어본 호모폴라 전동기 중에 가장 빠른 속도로 회전한다. ^^

  동영상 50초 쯤에 보면 돌아가는 모습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빨리 돈다.


  굵은 구리선을 사용해서 만들어도 보았다. ' 

  잘 연구하면 탐구할 내용이 많다. 구리선의 모양에 따라서 무게에 따라서 등등, 그런데 문제는 건전지가 빨리 닳기 때문에 변인 통제하기가 쉽지 않아서 여러가지를 비교하기가 어렵다. 





  어쨌거나 대칭이 잘되게  만들고 새건전지를 사용하고 구멍이 난 자석을 잘 이용하면 정말 초스피드로 회전하는 호모폴라 전동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호모폴라 전동기 원리는 아래 링크 참고

http://sciencelove.com/1375

 

 

<추가사항>

호모폴라 전동기를 잠시 돌리다 보면 건전지 온도가 올라가면서 빨리 소진된다. 이는 저항이 적어 전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갑자기 생각나서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서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촬영해 보았다.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