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신과수 연구회에서 주관하는 테마연수 안내

 

1학점이 인정이 된다고 합니다.

 

신청기간은 5월8일 까지네요(30명 모집에 벌써 15분이나 신청하셨네요. ^^)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과학교과서'로 검색하셔서 '생확속의 과학교과서'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s://gelearning.kr:464/

 

자세한 설명은 링크나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연수 기획 의도 및 필요성

2017년 신과수연구회의 주제는 에너지로 정하여 발전의 원리 탐구에서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는 과학을 배우는 것이 일상생활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원자력연계 에너지교육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도록 실험 및 교육내용을 연수할 예정이다. 방사선 조사 식품, 방사선 조사 감자, 양파들을 길러보는 체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연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앞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가. 원자력아카데미와 연계한 과학동아리 활동자료로 개발한 ‘원자력과 방사선’책자를 적용하여 자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대학연구소와 연계한 프로젝트 산출물 제작 방법을 연수하여 자유학기제에서 주제연수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과학을 즐겁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실생활과 연계하여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빛, 열, 적정기술과 연계한 융합교육자료를 제작한다.

라. ESD 교육이란 미래 세대가 그들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의미하는 것으로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범위에서의 에너지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신과수 연구회/모임 소개

수석교사 24명과 일반교사 98명, 명예회원 6명(퇴직 및 교수) 총128명(2017년 4월 등록 기준)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회비를 납부하고 오프라인 모임에 년 1회 이상 참여하는 교사를 정회원으로 구성한다.

기본 일정은 연 6회의 정기 세미나와 하계워크숍과 동계워크숍이 있다. 세미나는 3명의 회원이 돌아가면서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연구회이다. 창의재단과 교육청 산하의 공모사업을 맡아 융합프로그램과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등을 제작하였고, 행복박람회에 참여하여 장관표창을 수상해왔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