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77

그림퀴즈 프로그램 - 학생들이 그림 그림을 이용해서 퀴즈 출제 얼마전 수업시간에 활동했던 그림퀴즈를 좀 더 재미있게 학생들에게 제시했으면 하는 바램에서 만들게 되었다. 아래 링크에서 그림퀴즈 만드는 방법은 참고하면 된다. http://sciencelove.com/2000 학생들 활동으로 만들어진 그림을 jpg 화일로 바꿔서 data 폴더에 m1, m2 이런식으로 넣고 data 폴더에 있는 text 화일을 열어서 정답을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실행시키면 그림이 나오고 정답수에 해당하는 빈칸이 나오게 된다. 학생들이 잘 못 맞추는 경우에는 1단계 힌트를 눌러 초성이 보이도록 할 수 있고 2단계 힌트를 눌러 받침이 나오게 할 수도 있고 3단계 힌트를 눌러 한글자씩 나오게 할 수도 있다. 2014. 7. 24.
<수업설명팁> 빵공장으로 설명하는 광합성과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예전부터 비슷한 방법으로 광합성 과정을 설명하고 있었는데 얼마전 과학수석교사 모임에서 이진형수석님이 빵공장에 비유를 들어 광합성과정을 설명해 주셨다. 강희정 수석님 설명해 주신것에 내용을 보태서 이번 기회에 광합성 과정을 빵공장과 관련해서 정리해 보기로 하였다. 광합성이란 물+이산화탄소를 재료로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포도당과 부산물로 산소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이를 빵공장과 비유해서 설명해 보자 (광합성에서 빵공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엽록체이다.) 빵공장에서 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가 필요하다. 다양한 재료가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밀가루와 반죽할 수 있는 물이 필요하다. 밀가루와 물을 이용해서 빵모양으로 밀가루 반죽을 해 놓았는데 이 상태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광합성에서는 이산화탄소와 .. 2014. 7. 22.
<수업설명팁>쌍떡잎과 외떡잎 식물의 차이점 쉽게 설명하기 재미있는 과학수업 만들기 카페에 이운미 선생님이 올려주신 자료를 복사해 왔습니다. http://cafe.daum.net/sedu22/Bi5Q/3 쌍떡잎과 외떡잎 식물의 차이점을 설명하기에 너무 좋네요. ^^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이 어떻게 다른지 외우려고 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아무리 똑똑해도 무조건 외우는 것은 절대로 훌륭한 버릇이 아닙니다.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의 특징을 잘 살펴보세요. 그리고 그 속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보세요. 비밀을 찾으면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의 다른 점쯤이야 저절로 외워진답니다. 비밀은 이것이에요. 쌍떡잎식물은 모범생과 비슷하고 외떡잎식물은 대충하는 덜렁이와 비슷하지요. 쌍떡잎식물은 떡잎과 줄기와 뿌리와 잎을 공들여 착실하게 준비한답니다. 생각해 보세요. 떡잎부터 넉넉히 2장.. 2014. 7. 22.
3D프린터를 이용해서 도장 만들어 찍기 얼마전 월메이커에서 만든 피넛이라는 60만원대 3D프린터를 구입했습니다. 3D 프린터가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구입해서 우리학교 과학선생님이 3D프린터를 조립하셨는데 처음이라 많이 고생하셨습니다. 몇주째 이것저것 테스트 하고 있는데. 처음엔 출력도 잘 못하다가 이제는 어느정도 원하는 것을 뽑을 수 있는 수준이 되었네요 그래서 실용적인 도장을 뽑아 보았습니다. 스케치업 프로그램에서 3D 모델링을 한다음 스케치업에서 stl 화일로 저장한 다음 cura 에서 stl 화일을 불러들여 3D프린터 관련 세팅을 해서 gcode 로 만들고 월메이커에서 만든 pronterface 라는 프로그램에서 gcode 를 불러 들여서 3D프린터로 출력했습니다 잘 활용한다면 쓸 수 있는 곳이 정말 많을 것 같네요. 2014. 7. 18.
학기말 짜투리시간에 활용하는 그림퀴즈 만들기 학기말이라 수업분위기가 영 말이 아니다. 꿋꿋하게 진도는 나가고 있지만 쉽지는 않다. 마치 후퇴명령만을 기다리고 있는 패잔병들을 데리고 돌격을 하라고 강요하고 있는 듯 하다. 몇일전 스마트폰 어플에서 밥아저씨 그림퀴즈라는 앱을 받아 재미있게 한 적이 있다. 그때 그 게임을 하면서 수업시간에 응용하면 재미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오늘 진도도 거의 다 나가고 날씨도 덥고해서 학생들을 데리고 그림퀴즈 만들기 수업을 했다. 방법은 간단하다. 밥아저씨 퀴즈샘플을 몇개 보여주고 선생님이 만든 샘플도 보여주고 돌위에 올려진 성이 불에 타고 있다. : 화성암 달콜함 설탕 100개가 들어있는 주머니를 질질 끌고가고 있다. : 단백질 포탄이 빗발치는 물위에 증기배가 도망가고 있다. : 포화 수증기 과학교과서에 나오는 용어.. 2014. 7. 14.
<수업설명팁> 소화과정 중 이자액과 쓸개즙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설명 이자액에서는 3대 영양소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소화효소가 다 나온다. 그리고 쓸개즙은 지방의 소화를 도울 뿐 소화효소는 아니다. 시험문제에도 잘 나오는 내용이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3대 영양소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소화효소가 나오는 기관은? 이라고 질문을 했을때 이자액을 기억하는 학생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좀 더 생각해 보면서 외우는게 아니라 이해시켜 보기로 했다. 소화라는 것은 결국 우리가 먹은 음식(영양소)을 체내로 흡수할 수 있도록 분해하고 소장에서 체내로 흡수하는 과정이다. '500년 된 산삼을 우연히 캐서 남들이 보기전에 얼른 먹었는데, 잠시후 배가 아프더니 장에 탈이나서 설사를 했다면 내가 먹은 산삼은 우리몸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 체내로 흡수되지 않았다면 아무리 좋은걸 .. 2014. 7. 10.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분광기 만들기 분광기를 관측할때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시간을 내서 스마트폰에 장착할 수 있는 분광기를 만들어 보았다. 쉽지는 않았다. 중간에 잠깐 쉬었다가 생각나면 개선하고 쉬고, 하면서 3개월 정도 걸렸다. 전개도를 출력해서 동영상처럼 만들면 된다. 준비물은 전개도와, 공CD , 고무줄2개 그리고 가위,자,풀,스카치테이프 등이 필요하다. *주의할점 반드시 CD를 사용하도록 하고 CD를 자를때 방향성이 있으므로 방향에 주의해서 붙여야 한다. 그리고 CD를 벗겨 내면 안된다. 반사를 해서 만들기 때문에 CD뒷면이 벗겨져 투명해 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풀로 CD를 붙이면 뒤에 반사면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과감하게 CD조각을 스카치테이프를 이용해서 붙이 도록 한다. 자세한.. 2014.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