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98

얼음과 물과 식용유의 밀도 비교 동영상 동영상 다운받기 얼음의 밀도는 0.92 식용유 밀도는 0.93 물의 밀도는 1 이다. 얼음을 식용유가 들어있는 비이커에 넣으면 식용유 위로 떠오르게 된다. 실제로 해보면 중간까지 가라 앉았다가 아주 서서히 떠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얼음과 식용유의 밀도차이가 많이 나지 않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렇다면 식용유위에 떠있는 얼음이 녹으면 어떻게 될까? 얼음이 녹아 물이 되면 물의 밀도는 식용유 보다 커지게 된다. 그럼 물은 식용유 밑으로 가라앉게 될 것이다. 오늘 직접 실험해 보았다. 이왕이면 물에 색소를 타서 얼렸으면 더 잘 보였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동영상 중간에 타임랩스 기능을 이용하여 1시간 동안 얼음이 녹는 것을 1분정도로 빨리 재생시켰다. https://youtu.be/RUth7cM.. 2014. 9. 25.
스마트폰 접안렌즈 어댑터를 이용한 천제망원경 관측 - 흑점관찰 스마트폰 카메라를 현미경이나 천체망원경 접안렌즈에 대고 촬영 하곤 했다. 하지만 실제 촬영해 보면 흔들리거나 맞추기가 쉽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스마트폰과 접안렌즈를 연결해 주는 장치가 있지 않을까 고민해 보았다. 3D 프린터를 이용해 직접 제작해 보기도 하였으나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다. 그러다가 제품으로 판매되는 것을 찾을 수 있었다. 사용해 보니 미세 조정도 가능하여 정확하게 스마트폰 카메라를 접안렌즈에 일치시킬 수 있다. 이젠 접안렌즈에 눈을 대고 볼 일이 없을 것 같다. 앞으로는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여러명이 함께 관창할 수도 있고 미러링을 시키면 빔프로젝터를 통해서 반 전체가 함께 관찰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집에 있는 천제망원경 접안렌즈에 연결하여 흑점을 촬영해 보았다. 제가 구입한 어.. 2014. 9. 23.
<추리퀴즈> 세상에서 가장 큰 금화를 들고 도망간 강도 - 밀도 설명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화제를 일으킨 경매가 열렸다. 경매물은 그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금화였다. 이 금화는 직경 50cm, 두께 3cm로 캐나다 왕립 조폐국이 2007년 제작했다. 은행강도 루팡이 경매장에 몰래 잠입해서 실제금화를 모조품으로 바꿔놓고 실제 금화를 훔쳐 내 왔다고 한다. 루팡은 자신의 성공을 자랑하기 위해 인터넷에 글을 올렸고 우리의 코난과 경찰들은 이 글을 읽게 되었다. 루팡이 금화를 훔친방법은 다음과 같다. 금화를 훔치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을 세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문제는 금화의 크기가 직경 50cm 라는 것이다. 훔치는 것 까지는 문제가 없는데 그것을 들고 경비와 경비견 사이를 통과해 나와야 한다. 유리창도 없고 다 막혀 있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곳은 정문밖에 없다.. 2014. 9. 21.
<수업설명팁> 오줌생성과정(네프론) - 자판기랑 비교 오줌생성과정에 대한 설명을 할 때가 되면 항상 자판기로 예를 들어 주곤 합니다. 50원 짜리만 받아들이는 자판기가 있다고 가정하고, 자판기 동전 투입구(콩팥동맥)에 500원, 100원, 50원 짜리가 들어 왔을 때 어떻게 하면 쉽게 50원짜리만 걸러낼 수(여과)있을까? 나머지는 다시 동전반환기(콩팥정맥)로 돌려 보내고,... 칠판에 동전이 지나가는 길을 그려주고 아래쪽에 50원짜리가 모이는 돈통(방광)을 그려 주면 대부분의 학생은 지나가는 길에 50원짜리만 통과할 수 있는 구멍(사구체와 보먼주머니)을 뚫어 주면 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참 쉽죠? 그런데 예상치 못한 10원짜리 동전도 동전 투입구로 들어오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50원짜리 동전이 통과하도록 만든 구멍으로 50원짜리와 10원짜리가 함께 들.. 2014. 9. 15.
아두이노로 거리센서 2개와 서브모터를 이용해서 다가오는 탁구공 치기 거리센서 2개와 서브모터를 이용해서 다가오는 탁구공을 치는 것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잘 이용하면 속력에 대한 수업을 할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만드는 김에 그냥 치는 것이 아니라 골기퍼처럼 공을 막아내는 것도 구상해 보았습니다. 구상한 것은 아래한글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나중에 시간될때 만들어 봐야 겠습니다 1. 속력이 일정하지 않은 공이 굴러올때 쳐내기 센서1과 센서2를 10cm 간격으로 설치하고 서브모터에 나무젓가락을 연결하여 10cm 떨어진 곳에 위치 시킨다. 공이 임의의 방향에서 굴러오면 p1 을 지날때 시간 t1을 측정하고 p2를 지날때 시간 t2를 측정하여 p1에서 p2 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t2-t1)을 측정한다. 공이 p2를 지나는 순간 서브모터는 t2-t1만큼 딜레이 .. 2014. 9. 14.
패턴무늬 만들기 프로그램(웹캠이용) 초등학교에서 삼각형이나 원 모양을 반복해서 패턴무늬를 만드는 수업을 본 적이 있다. 최근에는 옷감이나 천등의 무늬를 만들때도 자연에 있는 모양을 패턴으로 만들어 지금까지 본적이 없는 무늬를 만들어 낸다고 한다. 노트북에 달린 웹캠을 이용하면 이런 무늬를 만들어 볼 수 있지 않을까? 굳이 그림을 그려서 반복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사물이나 자신의 몸짓으로 패턴무늬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그래서 다양한 패턴무늬를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 영상수 선택 : 화면에 보여지는 영상의 개수를 선택할 수 있다. 화면에 보여지는 영상들은 웹캠으로 촬영되고 있는 현재의 모습이고 앞에서 사람이 움직이면 화면에 보여지는 모든영상이 동시에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영상수를 너무 늘리면 컴.. 2014. 9. 2.
<수업설명팁>체순환과 폐순환을 장사하는 걸로 설명 학생들에게 체순환과 폐순환에 대해서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장사하는 걸로 비유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간단한 사실인데도 많은 학생들이 체순환의 출발점과 끝점을 찾는 것을 어려워 하기도 하고 동맥혈과 정맥혈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장사하는 걸로 가정을 하고 설명해 주곤한다. 장사를 하기 위해서 도매상을 차렸다. 가게는 대전에 있다. 하루 일과를 상상해 보자. (위 그림에 심장이 우리의 가게가 있는 대전이고 온몸은 소매상, 폐는 동대문시장이라고 포스트잇으로 살짝 표시를 해도 좋다. 심장에는 정거장이 4개가 있다.) 새벽에 일찍 직원(적혈구)들을 시켜서 서울 동대문시장(폐)에 좋은 물건(산소)을 구입하러 보내야 한다. 직원들은 물건을 구입한 후 다시 시 가게(심장)로 돌아와야 .. 2014. 9. 1.
LG사이언스랜드에서 제공하는 과학송 - 호흡송 LG사이언스랜드에서 제공하는 과학송입니다.아래 사이트에 가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을 쫙펴고 호흡 크게 한번 하면 기분 좋아져요 들숨 날숨 해봐요 코로 들숨 마시면 공기 들어 오죠 기관 기관지 다음은 폐예요 폐속엔 세기관지 폐포 가득 있죠 폐포 밖 모세혈관 둘러싸고 있죠 혈액 속 적혈구 산소 받아 들이고 이산화탄소 내뿜죠 이젠 날숨 쉬세요 풍선 부피 커져야 바람 들어가죠 풍선에 구멍나면 바람 다 새버리죠 폐도 마찬가지예요 함께 알아 볼까요 폐가 있는 부분을 흉강이라 해요 흉강막은 풍선처럼 빈틈 없이 싸고 있죠 갈비뼈의 역할은 폐를 보호 하는 것 근육인 횡경막 아래로 수축하고 갈비뼈 올라가면 흉강 부피 커져 폐포 압력 낮아져서 공기 들어 오죠 흉강 부피 작아지면 폐포 압력 높아지죠 반대로 횡경막.. 2014. 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