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123

카드 퍼즐 게임(문제적남자에 나왔던 퍼즐) 12장짜리 - 출력용 포함 문제적남자를 보다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카드퍼즐 게임 하는 방법은 스도쿠와 비슷한데, 카드를 가지고 하니까 더 재미있네요.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어진 카드 12장을 좌측과 아래쪽에 있는 무늬와 일치하게 종이위에 올려 놓으면 됩니다. 단 카드끼리 겹치면 안됩니다. 카드를 뒤집거나 돌려서 올려 놓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할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 (컴퓨터로 하는 방법은 카드를 선택해서 화면에 가져다 놓으면 되고, 마우스 스크롤을 돌리면 카드가 회전이 되고 카드를 선택해 놓고 우측상단에 있는 카드뒤집기 버튼을 누르면 카드가 뒤집어 집니다. 다 맞춘다음에는 정답확인을 눌러 맞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만들다 보니 컴퓨터가 없어도 출력해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 2015. 12. 27.
교사 수업 평가지 - 학기말에 학생들에게 받아보는 교사 수업 평가지 가르치다 보면 습관이 되어 내가 무엇을 잘 못하고 있는지 모를때가 있다. 학년말이나 학기말에 학생들에게 내 수업에 대한 평가를 받아 보는 것은 어떨까? 요즘도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떠들면 박수를 치게 한다. 박수1번, 그래도 떠들면 2번, 그래도 떠들면 3번 보통 박수3번 까지 가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조용히 하고 집중을 하게 된다. 내가 언제 부터 박수를 쳤을까? 생각해 보니 10년전쯤 받은 수업 평가지에서 시작된 것 같다. 그당시에는 체벌이 허용되었기 때문에 항상 회초리를 들고 수업을 들어갔다. 학생들이 떠들면 회초리로 교탁을 힘껏 내리쳐서 큰 소리를 냈다. 그럼 학생들이 깜짝 놀라면서 나를 바라 보았다. 시간이 지날수록 강도는 세지고, 어떻게 하면 교탁을 내리쳤을때 큰 소리가 나는지 연구까지 했었다. .. 2015. 12. 19.
보일-샤를의 법칙 종이 학습지 - 종이를 접어가며 공부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종이를 접어서 이해 시켜 보기로 하였다.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은 결국 분자운동으로 설명하면 쉽다. 기체의 부피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외부압력과 내부압력이 같아질때까지 부피가 변하다가 같아지면 부피 변화가 멈추게 되는 것이다. 계속해서 이 이야기를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부피가 어떻게 변할지를 예측할 수 있다. 아래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면 좋다. http://www.sciencelove.com/965 따라서 보일의 법칙이나 샤를의 법칙도 외부압력과 내부압력이 언제 같아지게 되는지를 따져 보면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워 하기에 학습지의 검은선을 잘라 접어 보면서 실험해 보도록 하였다... 2015. 1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