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46

360도 영상으로 찍어본 이천중학교 과학의 날 행사(LG360cam) 최근 VR 이 뜨고 있다. 그래서 2016 이천중학교 과학의날 행사 영상을 시대에 맞춰 최초로 360도 영상으로 촬영해 보았다. LG360cam 을 이용하여 촬영 (마우스로 화면을 돌려가면서 동영상을 볼 수 있음, 영상이 펼쳐저 보이면 크롬으로 접속해서 보기 바란다.) 크롬으로 접속해서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360도로 돌려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9Ty7FNuxoU#t=13 스마트폰에서는 360도 영상을 보려면 유투브앱을 설치하고 유투브앱에 가서 '이천중 과학의 날' 로 검색해서 시청하면 스마트폰을 돌려가면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진행된 행사는 빼고 따로 열린 대회들만 촬영해 보았다. 1. 점심시간을 이용한 천체관측행사(태양흑점 관찰) .. 2016. 4. 22.
전류주위에 생기는 자기장과 전자기력 종이 팝업 학습지 재과만에서 김동현, 박혜은 두분 선생님이 만드신 자료를 가져다 약간 수정했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까지 해야 되나 망설였는데, 학생들이 너무 이해를 못하네요. 그래서 팝업 학습지를 나눠 주고 짝꿍이랑 함께 학습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각각 인쇄 하려고 하니 너무 종이 낭비가 심한 것 같아서 A3용지 1장에 두 학습지를 함께 넣었습니다. 인쇄할때는 A4용지로 축소 인쇄해서 2명당 1장씩 주고 반을 잘라서 1개씩 각자 만들어서 서로 짝꿍에게 설명하거나, 아니면 둘이 함께 학습지를 완성해 가도록 했습니다. 2개다 완성한 모둠은 확인하고 도장을 찍어 준 다음에 잘 못하고 있는 모둠으로 파견을 보내서 도와 주도록 했습니다. 소란스럽고 시끄럽긴 했지만, 그래도 제가 혼자 떠들때 보다는 훨씬 낳네요. 다음에는 전자그.. 2016. 4. 18.
(임시)전류 주변의 자기력, 전자기력과 관련된 실험도구 정리 수업이 끝나고 수업시간에 보여줬던 물품들을 정리하려고 하다가 한번 사용한 물품들을 정리하고 싶어 졌다. 하나 하나 동영상 자료로 만들어 놓으면 좋겠지만, 게을러서 쉽지가 않다. 다음에 만들어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 잊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나중에 또 생각이 나지 않아 고생하기도 한다. 그래서 치우기전에 보여줬던 실험도구들을 그냥 사진으로 찍어 보았다. 중간에 보여주고 치운 물품도 있지만 정리하기 전에 아직 남아 있는 물품 위주로 사진 찍어 놓았다. 1. 발전기 돌려 띄우는 연 2. 액체자석(?) - 인력과 척력, 자기장 모양 설명 가능 3. 자석 대형 모형 4. 철가루 판 5. 전자기력을 이용한 코일 기차 6. 설명하기 위한 자석 붙인 용지들 7. 액체자석 8. 손으로 들고 보여줄 수 있.. 2016. 4. 14.
동영상 편집프로그램 파워디렉터 12 무료 배포 예전부터 초보자가 동영상 편집하기 편리한 파워디렉터8 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에 얼마전에 보니 파워디렉터 12가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설마 하면서 의문을 가졌는데 소문의 실체를 확인할 수 없었다. 그래서 검색해 보니 공식사이트에 무료 배포 관련 내용이 올라와 있다. 동영상 편집을 하고 싶은 사람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아래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http://kr.cyberlink.com/stat/edms/kor/2015/Q3/PDR12-seeding/index.jsp#apply_now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넣으면 제품키를 무료로 보내 준다. 혹시 이메일로 시디키가 오지 않으면 구글에서 '파워디렉터12 무료 배포 제품번호' 로 검색해 보면 무료로 배.. 2016. 4. 4.
저항의 직렬 병렬 연결 종이 팝업 학습지 저항의 직렬 병렬 연결을 가르치는데 학생들이 너무 어려워 한다. 일부 아이들은 분수 덧셈조차도 할 줄 모른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라도 가르치고 싶었다. 수준이 낮은 아이들을 가르칠때는 중간에 포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공식을 들이밀면 대부분 아이들은 시작도 하기전에 포기해 버리기 때문이다. 저항의 직렬, 병렬 연결은 퍼즐 맞추기 게임이나 다름없다. V=IR이라는 힌트를 이용해서 각각에 걸리는 전압과, 저항과 전류를 하나씩 맞춰 나가는 퍼즐 게임이다. 퍼즐 게임처럼 접근을 하고 퍼즐 규칙을 옴의법칙으로 설명해 주면 초반부에는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래도 옴의법칙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가르쳐야 겠기에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2016. 4. 3.
페이스북 영상 쉽게 다운로드 받는 방법 페이스북에 올라와 있는 동영상을 다운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페이스북을 보다가 마음에 드는 동영상이 있으면 동영상을 실행시키고 동영상 위에다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다. 2. 메뉴가 나타나면 Show video URL 메뉴를 선택 한 후 주소가 나타나면 복사를 한다. 3. http://en.savefrom.net/ 사이트(ss 붙여서 유투브동영상 다운받던 사이트)로 이동 후 복사한 동영상 주소 붙여넣고 다운로드 버튼 눌러 동영상 내려 받으면 된다. 유투브 영상 다운 받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www.sciencelove.com/2027 2016. 4.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