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팀뷰어(teamviewer)를 이용한 화면 미러링 - 스마트폰을 실물화상기로 이용

민서아빠(과학사랑) 2014. 2. 7. 16:52

 

팀뷰어를_이용하여_스마트폰_화면공유(실물화상기).hwp
다운로드

 

 

 

 

팀뷰어(TeamViewer)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화면 공유하기

 

 

2014년 1월 부터 팀뷰어 미러링이 지원되지 않아 실망이 컸는데, 오늘 살펴보니 다른 방법으로 지원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팀뷰터 퀵서포트를 이용하여 미러링 하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그동안 화면 미러링 프로그램으로 모비즌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 모비즌이 3G와 4G의 지원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스마트폰 테더링을 해도 연결할 수 없게 되었다. 반드시 USB를 통해 연결하거나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대안으로 떠 오른 것이 팀뷰어 프로그램이다. 팀뷰어의 경우 4G(LTE)로 연결되어 데이터 요금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지만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 없어 교실에서 노트북과 스마트폰만 있으면 아무런 제약 없이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팀뷰어도 모비즌과 마찬가지로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야 한다. 삼성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잘 지원이 되고 다른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은 확인해 보지 않았지만 잘 될 것으로 보인다.

 

- 스마트폰으로 구글플레이에 접속해서 ‘팀뷰어’로 검색한 다음 검색창에 여러개가 뜨면 그 중에 ‘TeamViewer QuickSupport' 앱을 선택하여 설치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열기를 눌러 실행시키자.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eamviewer.quicksupport.market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애드온을 추가로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download를 누르면 QS Add-On:Samsung 설치 화면으로 이동된다. 설치를 눌러 그것도 함께 설치해 주면 된다. 그리고 처음화면으로 나와 TeamViewer QuickSupport 앱을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아이디(귀하의 ID)가 9자리 숫자로 나타난다. 이 9자리 숫자를 노트북 팀뷰어 프로그램 화면에 입력하면 된다.

 

 

 

- 팀뷰어 홈페이지(http://www.teamviewer.com/)에 접속해서 TeamViewer 정식버젼 프로그램을 노트북에 설치하고 실행시킨다. 정식버젼의 경우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반드시 팀뷰어 홈페이지에 가서 설치하기 바란다. 인터넷 검색된 것을 설치하면 사용기간 제한이 있다. - 개인용/비상업용으로 설치)

 

 

 

 

 노트북에서 팀뷰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원격 컴퓨터 제어에 스마트폰 화면에 있는 아이디 옆 숫자 9개를 적어 넣고 파트너 연결을 누른다. 그럼 스마트폰 화면에 원격제어를 허용할 것인가를 묻는 창이 나타나는데 이때 허용을 눌러주면 된다. 접속이 끝났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원격으로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는데 우리는 스마트폰 화면을 미러링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여기에서 원격제어라고 된 부분을 누른다. 약간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잠깐 기다리면 된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스마트폰에서 원격제어를 허용하겠냐는 메시지가 또 나타난다. 이때 허용을 눌러주면 된다. 노트북 화면에 연결성공화면 ‘장치에 연결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는데 이 화면에서 맨아래 집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화면이 그대로 미러링 된다.

 

 

 

이제 부터는 노트북에 나타난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수업을 진행하면 된다. 약간의 딜레이가 있긴 하지만 스마트폰 앱을 보여주거나 학생들의 작품 사진을 보여줄 경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반대로 스마트폰을 노트북으로 제어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 화면에 손을 대지 않고도 노트북 화면에서 스마트폰에 있는 앱들을 마우스로 실행시키면서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도 있다.

만약에 스마트폰 화면은 나오는데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면이 검게 나온다면 인터넷 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다. 또는 LTE 가 아니라 2G 나 3G 로 연결된 경우에도 카메라 화면이 노트북으로 안 나올 수 있다.

장점은 인터넷만 되면 어디서나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심지어는 부산에 있는 스마트폰을 서울에 있는 컴퓨터로 연결해서 화면을 띄울 수도 있다.

단점은 데이터를 쓰기 때문에 데이터요금이 사용 된다는 점이다. 데이터요금이 낮은 걸 사용한다면 추가비용이 나갈 수 있다. 자신의 남은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사용하기 바란다.

팀뷰어를 이용하면 수업시간에 무선 실물화상기처럼 사용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현미경 확대경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http://sciencelove.com/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