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 놀이 학습 게임(브루마블 게임) 만들기(온라인, 태블릿용)
주사위 놀이 학습게임
<추가 : 아래 링크에 업그레이드 한 2.1 버전을 만들어 놓았다. 아래 링크에 2.1 버전을 사용하기 바란다.>
https://sciencelove.com/482982
일단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학생 입장에서 참여해 보자. 넌센스 퀴즈로 만든 주사위 놀이 학습게임이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보내주고 사용해도 된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dicegame/dicegame.html
<주사위 게임 만드는 방법> - 자신만의 문제로 주사위 학습게임을 만들어 보자.
주사위 학습게임 만들기 링크로 접속한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dicegame/dicegamemaker.html
1. 문제와 답을 입력한다.
- 문제수는 제한이 없지만 너무 문제가 많아지면 과제주소를 만들 수 없다. 보통 30-40 문제 정도가 적당하다.
- 문제는 줄바꿈 해가며 입력하면 된다. 엑셀이나 구글스프레드시트에 만들어 둔 문제와 답이 있다면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된다. (엔터를 누르지 않으면 두줄로 나와도 줄바꿈이 안된 거라고 보면 된다.)
- 문제와 답은 입력된 줄이 일치하게 입력해야 한다. (예 : 3번 문제가 3번째 줄이면 3번 답도 3번째 줄에 입력되야 한다.)
* 주의 : 문제안에 콤마가 들어가 있으면 안된다. 문제들을 콤마로 구분하는데, 문제 안에 콤마가 들어가 있으면 정답과 일치하지 않는 에러가 생긴다.
2. 만들기를 눌러 과제 주소를 만든다.
3. 과제주소가 만들어 지면 미리보기를 눌러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한다.
4. 제대로 나오면 링크 주소를 url단축사이트(https://gg.gg)에 가서 짧게 줄여서 학생들에게 보내주면 된다.
<게임 전 준비사항>
우측 아래 설정버튼을 누르고
1. 경기 팀수와 1팀당 사용할 말 수를 고른다.
- 말 1개를 가지고 여러 바퀴를 돌아도 되고, 윷놀이 처럼 말 4개가 모두 1바퀴를 돌게 해도 된다.
2. 서로 상의해서 경기 규칙을 정한다.
- 주사위를 던지고, 나온 수 만큼 이동한다. 문제를 풀고 틀린 경우에는 뒤로 2칸을 이동한다.
또는
- 주사위를 던지고 나온 수 만큼 이동한다. 문제를 맞추는 경우에는 찬스 카드를 열 수 있다.
등등 모둠원 끼리 규칙을 정하면 된다.
<게임 방법>
정한 규칙대로 팀별로 주사위를 던지고, 말을 이동하고, 문제를 풀어 가며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몇바퀴를 돌지, 아니면 말 여러개를 가지고 할지는 게임 전 모둠원들끼리 미리 결정을 하고 시작하자.
<미리 공부 하는 방법>
학생입장에서 모둠별로 게임을 하기 전에 학습내용을 미리 공부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설정창에 가서 공부하기를 누르면 단어장처럼 문제와 정답을 확인해 가며 계속 넘겨 볼 수 있다.
모둠원들이 함께 공부하고 그리고 규칙을 정해 게임에 참여하면 좋겠다.
<자신이 만든 문제 공유하는 방법>
패들렛에 공유방을 만들어 두었다. 자신이 만든 문제와 링크 주소를 공유해 주면 좋다.
그럼 링크주소만 가지고 수업에 활용할 수도 있고, 올려준 문제를 수정해서 다시 만들어서 활용할 수도 있다.
https://padlet.com/sciencej/padlet-66gx16zo6hbm
참고로 시간이 되면 과학 단원별로 문제를 만들어 올려 둘 예정이다.
아래링크는 과학 중학교 2학년 8단원 열과 우리생활 31문제가 들어가 있는 주사위 놀이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dicegame/dicegame2_8.html
<p.s>
1. 게임 보드판을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을 넣었다가 일단은 빼버렸다. 게임 만들기도 귀찮은데 보드판 까지 만드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
- 나중에 몇개의 보드판을 추가해 놀 예정이다.
2. 찬스에 들어갈 좋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추천해 주시면 찬스카드에 내용을 더 많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