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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주사위 놀이 보드 게임 2.2 (온라인에서 학습용 게임 제작 및 실행)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4. 8. 5.

주사위 놀이 보드 게임 2.1 (온라인에서 학습용 게임 제작 및 실행)

주사위 놀이 학습용 보드 게임 2.1 이다. 
보드게임 끝판왕이라고 보면 된다.

이건 하나의 틀일 뿐이다. 

개인적으로 이 틀을 이용해서 소화기관, 혈액순환, 암석의 순환, 기후변화, 탄소순환 등등 다양한 종류의 보드판과, 관련된 문제들이 만들어져 공유되기를 희망해 본다.

 

<2.2업데이트> 2024.08.28

기본적으로 주어진 보드판을 설정창에서 바로 바꿀 수 있다. - 같은 문제로 게임을 하다가 지루할 때 보드판을 다른 보드판으로 바꿔서 게임을 할 수 있다. 

<2.1로 업데이트

1.  문제선택모드를 선택하고 보드게임을 만들면, 게임진행할 때 원하는 문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즉 문제가 랜덤으로 출제되는게 아니라, 10번 칸에 도착 했을 때 임의로 10번 문제를 열어 보게 할 수 있다. 세계지도로 보드판을 만들었다면, 각 국가에 번호를 매기고, 그 번호에 말이 도착했을 때 해당 번호문제를 열면 그 국가와 관련된 문제를 풀어보게 할 수 있다. 좀 더 창의적이고 다양한 보드게임이 가능해 질 것 같다.

2. 설정창에서 문제확인 버튼을 추가 했다. 문제확인 버튼을 누르면 문제 구글스프레드시트가 열린다. 내가 낸 문제가 어떤 구글스프레드시트와 연결되어 있는지 일일이 찾아 다니지 않아도 된다.

학생들이 미리 문제를 열어 볼 수 있다는 걱정도 들지만, 그래도 상관없다. 어차피 공부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일단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뱀 사다리 주사위 게임을 해 보자.

뱀 주사위 게임의 경우에는 문제를 풀지 않고 기존 보드 게임처럼 게임만 진행해도 된다.


https://t.ly/vSzwA


학습요소를 추가하려면  사전에 미리 약속하고 사다리나 뱀 꼬리에 도착했을 때만 문제카드를 넘겨 출제된 문제를 풀게 하면 된다.

그리고 규칙을 미리 정해 놓면 된다. 
예를 들면 사다리 아래 도착했을 때 문제를 맞추면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고, 틀리면 올라갈 수 없음. 또는 뱀꼬리에 도착했을 때  문제를 맞추면 뱀머리로 떨어지지 않는 규칙등을 정해놓고 게임을 하자. 


<주사위 놀이 보드게임 만들기>


1. 구글스프레드시트에 문제카드와 찬스카드 내용을 입력한다. 
  - 아래 링크에 있는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사본 복사해서 가져다 사용하면 된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9hXqXaHxjfVJIxWj2_ocSW5IDk1tPYONNzYDaYNDJ6o/edit?gid=0#gid=0

문제 시트에는 문제카드 내용을, 찬스 시트에는 찬스카드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찬스카드 내용에 특별한 것이 없는 경우 찬스 시트는 그대로 두고 사용하면 된다.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모든 사용자 보기로 공유하고 링크 주소를 복사한다. 

* 주의 : 문제나 답에 콤마가 들어 가면 안된다. 콤마가 들어 있으면 문제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2. 원하는 보드판 이미지를 준비한다. 아래 띵컵보드에서 준비해도 된다.

특별한 것이 없으면 그대로 두면 된다. 추가로 제작해서 활용할 수도 있다. 

https://www.tkbell.co.kr/tkboard/woi/0000886298/quddBUN97K.do



3. 아래 링크를 눌러 주사위 놀이 보드게임 만들기2.0 에 접속한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dicegame2/dicegamemaker2.html


  - 구글스프레드시트 주소 입력란에 복사한 문제 구글스프레드 시트 링크주소를 붙여넣기 한다.
  - 직접 이미지로 만든 보드판이 있으면 이미지 링크주소를 복사해서 보드판 이미지 링크주소에 붙여넣기 한다. (따로 제작한 것이 없으면 보드판 이미지 링크 주소를 그대로 두면 된다.)
    - 문제모드 선택에 체크하면, 보드게임에서 문제카드를 열때 원하는 문제 번호를 선택해서 열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국가에 도착했을 때 그 국가와 관련된 문제를 열게 하고 싶으면 국가를 지나갈 때 번호에 같은 문제를 출제하고, 그 국가에 걸렸을 때 해당국가 번호를 입력하고 문제를 열면 그 국가에 대한 문제가 나오게 할 수 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체크하지 말고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

 

신윤기 수석님이 만드신 중국 관련 보드판을 실행시켜 보면 문제선택모드의 의미를 알 수 있다.

https://t.ly/rDHXN

  


4. 만들기를 눌러 링크주소를 만들고, 미리보기를 눌러 게임에 참여하면 된다.
 링크주소를 보관했다가 학생들에게 보내 주면 어디서든지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주사위 놀이 보드게임 2.0 특징>


1. 문제카드와 찬스카드 내용을 직접 만들 수 있다. 
문제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학습용 문제를 직접 만들 수 있다.
마찬가지로 찬스카드 내용도 자신이 원하는 내용으로 직접 만들 수 있다.

찬스카드를 논술형 문제처럼 설명을 해야 하는 고난이도 문제 출제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2. 보드판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직접 만든 보드판을 이용해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이 직접 수업과 관련된 보드판을 제작하고, 또 문제도 만들어서 태블릿을 이용해서 온라인 상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보드판 제작은 맨 아래 설명 참고

3. 모둠별로 태블릿 1대만 있으면, 최대 8팀까지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다. 
평상시에 즐겨 하는 브루마블과 같은 보드게임이라고 보면 된다.
단순히 윷놀이처럼 보드게임으로만 즐길수도 있고
아니면 중간 중간에 문제를 출제해서 학습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4. 학습 주사위 보드 게임으로 진행하기 

 주사위를 던지고 말을 이동하고 나면, 문제카드 버튼이 활성화 된다. 문제카드를 눌러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풀면서 진행하게 하면 된다.


  규칙은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다. 그때 그때 상의해서 만들면 된다.

  예를 들어 정답을 맞추지 못하면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가게 하거나, 아니면 정답을 맞추면 찬스카드를 열어보게 하는 등 원하는 규칙을 추가해서 진행하면 된다.
 매번 문제를 풀면 시간도 많이 걸린다. 적당한 규칙을 정해서 진행하도록 하자. 
   빠른 진행을 위해 말이 짝수 또는 5의 배수에 걸렸을 때만 문제카드를 넘겨 문제를 풀게 하면 된다. 아니면 보드판을 만들 때 문제카드나, 찬스카드 칸을 만들거나, 따로 표시해 두고 말이 그 자리에 왔을 때만 카드를 넘겨보게 할 수도 있다.
  게임 규칙은 학습내용에 따라 마음대로 정하면 된다. 

5. 설정창 활용
우측 아래 설정아이콘을 누르면 참가 팀 수를 2팀에서 8팀까지 바꿀 수 있고, 말도 팀별로 최대 4개 까지 설정할 수 있다.



6. 미리 학습내용 공부하기

공부하기를 누르면 문제카드 내용을 1장씩 넘겨가면서 단어장이나 플래시 카드처럼 미리 학습 할 수 있다.
  - 공부할 시간을 미리 주면 보드게임을 하기 전에 문제카드 내용으로 미리 공부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7. 추가 :  기본적인 보드판 제공

   설정창에서 원하는 보드판을 선택할 수 있다. 같은 문제를 가지고 푸는 게임이라도 보드판을 바꿔서 완전 다른 게임처럼 실행 할 수 있다. 



<사용자 보드판 직접 만들기>

 

정해진 보드판을 가지고 게임을 하다 보면 지루할 수 있다는 생각에, 사용자가 직접 만든 보드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아래 링크에 여러 가지 보드판 이미지들이 공유되어 있다. (대부분 캔바로 만든 것 들이다)
https://www.tkbell.co.kr/tkboard/woi/0000886298/quddBUN97K.do?pageSeq=1326824


  마음에 드는 이미지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이미지 주소를 복사한 다음

주사위 게임 만들기 링크에서 보드판 이미지 주소에 붙여넣기를 하고 주사위 게임을 만들면, 새로운 보드판이 적용된 주사위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수업과 관련된 보드판을 직접 만들어서 문제와 함께 띵커보드에 공유해 줘도 좋다. 

보드판 뿐만 아니라 보드판과 관련된 문제 구글스프레드시트도 함께 공유해 주면 좋겠다. 

추가로 과목별로 정리할 수 있게 수정해 두었다.,


https://www.tkbell.co.kr/tkboard/woi/0000886298/quddBUN97K.do

1. 학생들과 아래 링크에 있는 사용자 보드판 만들기 파일을 다운 받아. 직접 만들어 보는 것 만으로도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꼭 학습내용이 포함되지 않더라도, 환경이나, 지구온난화 등 다양한 보드게임판을 제작할 수 있다.

보드판과 관련된 문제도 직접 만들어 보게 하면 좋다.

2. 캔바등 이미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태블릿으로 게임 보드판을 직접 만들게 해도 좋다. 

3. 학생들이 그린 보드판을 사진을 찍거나 이미지로 저장해서 띵커보드에 올리고 주사위게임만들기 프로그램에서 연결시키면 온라인에서도 학생들이 만든 보드판으로 주사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사용자 보드판 만들기.hwp
0.19MB

4. 아래 링크에 있는 구글프리젠테이션을 복사해서 온라인에서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6Gt9V_Pcf-zwANmm8SMo-1s6cibr-3Ykh470fzVrE8/edit?usp=sharing


<다양한 게임 규칙>



1. 끝까지 가는 걸로 끝나는게 아니라 몇 번을 돌아야 끝나는 걸로 약속하고 진행해도 좋다.

  또는 처음 시작할 때 말을 여러개 두고, 윷놀이 처럼 모든 말이 다 통과해야 끝나는 걸로 약속하고 진행해도 좋다. 

2. 상대방과 같은 장소에 위치하면 윷놀이처럼 상대방 말을 잡아서 초기위치로 보내는 규칙을 추가할 수도 있다.

3.  문제 출제는 어떤 칸에 걸렸을 때 할 것인지 미리 약속해 놓고 시작하도록 하자.
   사용자 보드판을 만들 때 아예 문제출제 칸을 여러곳에 표시해 놓아도 된다.

4. 문제카드를 넘길때 스피드퀴즈 처럼 다른 팀들도 문제를 맞추는 규칙을 추가해도 좋다. 
   만약 다른 팀이 문제를 먼저 맞추면 우리팀이 문제를 틀린걸로 간주하게 하면, 모든 학생들이 문제카드가 넘어갈 때 집중해서 문제를 풀게할 수 있다.

5.  쌍방향 수업에서 모둠별로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게임의 묘미를 위해서 모둠원들에게 미리 1번부터 4번 역할을 부여하고, 주사위 번호가 나오는 학생만 문제카드에 답하게 할 수도 있다. 5번이 나오면 1,2번 학생 중 1명이, 6번이 나오면 3,4 번 학생 중 1명이 답하게 해도 좋다.




<추가> 아래 링크에는 주사위 보드게임 만들기 1.0 버전이 있다.

https://sciencelove.com/2732

 

주사위 놀이 학습 게임(브루마블 게임) 만들기(온라인, 태블릿용)

주사위 놀이 학습게임 일단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학생 입장에서 참여해 보자. 넌센스 퀴즈로 만든 주사위 놀이 학습게임이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보내주고 사용해도 된다) https://sciencej1.ca

sciencelo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