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러에서 한글이 잘 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롬으로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사용하세요

 

 

Plickers를이용하여수업에활용하기.hwp


  학생들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pingpong 또는 socrative 와 같은 어플들이 개발되어 클릭커가 없어도 스마트폰만을 이용해서 학생들의 답변을 취합하고 통계처리 까지 가능해 졌다.  클릭커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므로 활용도가 높아졌지만, 문제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스마트폰을 미리 준비시켜야 하고 어플을 실행시켜 교사와 접속이 이루어져야 하는 등 기술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그래서 학생들이 스마트폰 없이 교사만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어도 학생들의 자료를 취합할 수 있는 Plickers 앱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제는 학생들은 스마트폰과 같은 장비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고, 어디에 접속할 필요도 없다. 학생들에게 Plickers 앱에서 인식할 수 있는 종이 카드를 나누어주는 것 만으로 모든 것이 가능해 진다. 


종이카드는 Plickers 사이트(https://plickers.com/에 가면 다운 받아 출력할 수 있다. 학생들이 종이 카드를 들어 정답을 표시하면, 교사는 스마트폰으로 종이카드를 인식시켜 정답 처리를 하면 된다.




 Plickers 를 잘 사용하면 별다른 사전작업이나 준비물 없이 학생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주관식이나 5지선다형 문제는 출제 할 수 없어 약간의 제약이 따르긴 하지만, 나름대로 특징을 잘 파악하여 활용한다면 의견취합이나, 찬반투표 또 4지선다 문제 풀이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수업에 흐름을 끊지 않고 별 다른 준비없이 진행할 수 있으며 문제풀이가 끝남과 동시에 결과를 피드백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학습도구가 되리라 믿는다.


그리고 나중에 반별 보고서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성적처리 하거나 피드백 하는데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Live View 기능이 있어 교사가 스마트폰을 통해서 입력받은 과정을 학생들이 교단선진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한글로 된 설명서 참고

 

*참고 : Plickers 앱을 설치하고 카드인식을 위해서 카메라를 작동시키면 화면이 검게 나오면서 카메라 화면이 안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안드로이드6.0 부터 강화된 보안정책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스마트폰에서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메뉴로 이동해서 Plickers 앱을 선택하고,  Plickers 애플리케이션 정보 창이 뜨면 권한메뉴를 선택하고 카메라 권한을 사용으로 바꾸면 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